연말이면 내년의 디자인 공모전 스케줄을 확인해 어떻게 하면 짧은 시간에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를 고민합니다. 사실 디자이너로서는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디자인 공모전에서 수상하는 것이 그 어떤 성과보다 더 값진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 역시 출품서 작성에서 등록, 샘플 준비와 포장 및 운반 송부까지 혹여 일정을 못 맞출까 확인 또 확인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노력의 결과니만큼 수상할 때, 저의 기쁨 또한 크고요. ^^
 
LG 6개 부문에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이번에 소개할 독일의 2010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s)는 1955년부터 매년 진행되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작년에 (관련 포스트 : 블루투스 스피커로 즐기는 모바일 라이프) 이어 올해도 참가하여 많은 상을 받았는데요. 지난 3월 8일 수상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였고 7월 5일 독일 에센(Essen)의 알토 씨어터(Aalto-Theater)에서 시상식을 개최하였습니다.
수상작 전시와 디자이너 파티 현장
사진출처: www.red-dot.de
항상 그렇듯 레드닷 디자인 뮤지엄에서는 시상식 전 수상작 전시와 함께 디자이너 파티가 진행되었는데요.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이 한곳에 모여 서로 축하하고 또 교류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7월 5일 57개국 천여 명이 넘는 디자인 관련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알토 씨어터에서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현장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현장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는 57개국 1,636개 기업이 참가하여 총 4,252점이 출품되었는데요. LG는 위너(Winner)와 인증(Honourable Mention)으로 각각 네 점과 두 점, 총 여섯 점을 수상하였습니다. 아쉽게도 최고상이라 할 수 있는 베스트 오브 베스트(Best of Best)는 수상하지 못했지만요. ^^;;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상이자 올해 최고의 디자인 팀에게 수상하는 ‘Team of the year’는 (2006년도에는 LG전자 디자인센터가 수상했던 상이죠!) 힐티 디자인팀(The Hilti design team)에게 수여되었습니다. 힐티는 기술과 품질, 성능을 고려한 공구 디자인으로 전세계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현장
2010 레드닷 베스트 오브 베스트(Best of Best) 수상작  

자동차 사진
Mercedes-Benz SLS AMG Coupé
레드닷 베스트 오브 베스트 사진
[左] Apple Magic mouse 날렵한 디자인의 애플 매직 마우스
[中] Dyson Air Multiplier Fan 일명 팬 없는 선풍기. 큰 원 안에 뒷부분에 작은 틈새로 바람이 나오게 하여, 팬 때문에 생기는 소음과 위험 요소를 제거하였다.
[右] Orizuru Chair by Ken Okuyama 마치 종이를 접어놓은 듯 보이지만, 합판이라는 소재를 들으면 깜짝 놀랄 디자인이다. 그 미세한 각도와 접힘으로 400kg의 무게도 지탱할 수 있는 견고함이 놀랍다.
LG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reddot design award winner 2010

LG전자는 2010년 iF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수상한 뉴초콜렛폰과 미니가 이번 reddot 디지인 어워드에서도 수상을 거두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글로벌 타겟의 뉴초콜렛폰(BL40)은 잘 아시는바와 같이 4인치 리얼 시네마 뷰(Real Cinema View, 21:9)와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TV처럼 ‘보는 휴대폰’ 시대를 열기 위한 컨셉의 디자인입니다.
뉴 초콜렛폰 제품 사진
유럽에 출시한 휴대폰 미니(MINI)는 콤팩트한 사이즈지만 액정 화면을 극대화해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경험하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발굴, 반영한 디자인입니다. 기존의 터치 스크린 휴대폰과는 차별화되는 10.6mm 두께와 초소형 사이즈와 다양한 첨단 기능이 집약된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휴대폰 미니 제품 사진
미니멀한 디자인의 최근 출시한 3D 인피니아 TV LZ9000와 LE7500도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는데요, LZ9500는 베젤의 보석 세공을 적용하여 시각적으로 더 슬림해 보이도록 하였으며, 압축사출기법(Injection Compression Molding, ICM)을 적용, 스크린과 테두리(베질) 사이에 단 차를 없애 화면 집중도를 높이고 심플하게 디자인했습니다.
3D 인피니아 TV 제품 사진
다음은 레드닷 디자인 인증(Honourable Mention) 수상작을 소개하겠습니다. reddot design award honourable mention 2010
T Slim 디지털 포토프레임은 더블로그 까다로운 일본인을 사로잡은 휴대폰 디자인에서도 소개된바 있는데요. 일본 디자인분소에서 상품화한 제품 중 디자인 공모전 첫 수상이라는 점에서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는 수상이었습니다.
T Slim 디지털 포토 프레임은 어떤 환경, 어떤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는 얇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장식은 없애고 필요 기능만을 넣어 아름답게 만들자는 모토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오븐레인지 티아라 제품 사진
또 하나의 수상작은, 두 가지 음식을 동시에 조리할 수 있는 멀티 쿠킹 시스템 전자 오븐 레인지
티아라(Tiara)입니다. 북미 소비자의 조리 음식과 생활 패턴을 분석해 위아래 두 개의 조리구를 설치한 디자인입니다.
living 이미지
2010/2011 reddot 도록(출처: www.red-dot.de)

출품을 해서 결과 발표를 전달하고, 시상식도 끝나면 이제 디자인 공모전 진행의 맨 마지막 업무는 수상한 디자이너에게 도록과 상장을 전달하는 일입니다.(휴우~) 보통 시상식에서 디자이너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으로 발송하는데요. LG 내에서 많은 디자이너가 수상할수록 제 일은 많아지지만, 도록이 <증명>이 되는 것 같아 솔직히 뿌듯~하고 기쁘답니다. 앞으로도 쭈욱 뿌듯하고 기쁜 일만(?) 있으면 좋겠네요~ ^^;;

허윤정 대리 사진Writer 

허윤정 대리(Boongboong)은 디자인 경영센터  

Global Design Management그룹에서 디자인 경영센터 홍보와 어워드(Award)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LG 디자인경영센터를 세계 곳곳에 알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