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생명체와 사물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정에서 쓰는 가전제품인 휘센, 트롬, 디오스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이름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왜 그렇게 지었는지는 잘 모르는데요. 왜 이런 이름이 탄생했는지 궁금해지지 않나요?

오늘은 특별히 LG전자의 가전 브랜드인 ‘디오스’, ‘휘센’, ‘트롬’에 숨겨진 ‘탑 시크릿’을 공개합니다.

시크릿 노트 ① LG 가전 브랜드의 모든 것

0707_시크릿-노트-탑배너

프리미엄 주방가전 토털 브랜드 ‘디오스(DIOS)’

“여자라서 행복해요.”

지금도 많은 분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광고 카피 중 하나인데요. 바로 2000년에 진행한 ‘디오스’ 광고 카피입니다. 당시 광고모델이었던 심은하 씨가 던진 이 한 마디는 “여자라서 햄볶아요.” 등 수많은 패러디로 이어질 만큼 화제였습니다. 이 광고 이후 ‘디오스’는 주부들이 가장 갖고 싶어 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았고, ‘식사 공간’이었던 주방이 ‘주부의 개인 거실 공간’으로 변화하는 데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300_3

지난 2010년에는 냉장고의 홈바를 업그레이드해 냉장고 속 또 하나의 냉장고‘매직 스페이스’를 탑재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이미지를 더욱 강화했습니다이후 2013년에는 정수기와 냉장고를 하나로 합친 ‘얼음정수기냉장고’까지 출시하면서 냉장고의 라인업을 확대하는 동시에 ‘프리미엄’의 가치도 확고히 했습니다.

‘디오스’는 프리미엄 브랜드인 만큼 냉장고김치냉장고 제품 이외에 주방을 업그레이드시키는 혁신적 기능을 적용한 제품에만 적용합니다. 오븐, 그릴, 전자레인지, 식품건조, 발효, 스팀, 슬로우쿡, 스팀 토스트, 건강 튀김 등 9가지 조리기기의 기능을 갖춘 ‘광파오븐’과 저진동 저소음 기술로 와인 보관에 탁월한 ‘와인셀러’ 등이 대표적인데요. ‘디오스’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 싫증 나지 않고, 볼수록 매력이 있으면서도 고객의 주방을 새롭게 바꾸겠다는 철학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제 ‘디오스’는 프리미엄 냉장고 브랜드를 넘어선 명실상부 ‘프리미엄 주방가전 종합 브랜드’입니다.

그림700_1

‘LG 디오스’ 브랜드 제품군

토탈 에어 솔루션 브랜드 ‘휘센(WHISEN)’

‘휘센’은 지난 2000년 1월, 국내와 해외 시장 고객 모두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고안한 에어컨 브랜드입니다. 고객 3만 명 이상의 의견을 수렴해 ‘골고루 시원하게 해주는 에어컨’이라는 의미를 담아 만든 휘센은 정면과 좌우 측면에서 강력한 냉방을 빠르게 구현해주는 세계 최초 ‘3면 입체냉각방식’ 제품이었습니다. 당시 휘센은 브랜드 출시 3년 만에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 1위를 달성했고, 해외시장에서도 2000년 일본 기업이 30년 넘게 차지하고 있던 세계 가정용 에어컨 판매량 1위에 올라서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200_2

휘센은 1등의 자리에 오른 뒤에도 혁신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는데요. ‘에어컨 본체가 외분에 반드시 드러날 필요가 있을까?’, ‘에어컨은 꼭 거실에 놓아야 하나?’, ‘에어컨 하나로 모든 방이 시원해질 수는 없나?’ 등 창의적인 고민을 계속했습니다. 그 결과 2003년에 세계 최초로 하나의 실외기로 두 개의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는 ‘2 in 1’ 에어컨을 출시했습니다. 또 2004년에는 전면의 통풍구, 조작부 등을 한 장의 패널로 만들어 부착한 원패널 디자인 스탠드형 에어컨을 세계 최초로 탄생시키고, 2010년에는 실내외 온도를 따라 냉방 능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휴먼케어 인버터’를 개발해냈습니다.

에어컨_재수정_1

‘LG 휘센’ 브랜드 제품군

‘휘센’은 이제 인공지능까지 적용해 에어컨시장을 리딩하고 있는데요지난해에는 자동으로 맞춤형 바람을 내보내는 ‘스마트 듀얼 냉방’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인체 감지 카메라로 사람의 수, 위치, 활동량 등을 감지해 실내 상황을 파악한 후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결정하는 것인데요. 여기에 올해 인공지능 딥씽큐 기술의 기반으로 사용자의 주 생활 공간을 학습해 냉방하는 공간학습 쾌적 냉방 기능이 더해졌습니다또한 공기청정 기능과 제습 기능까지 더해져 여름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365일 활용하는 제품으로 발돋움했습니다. 주거 공간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출발한 ‘휘센’은 냉방부터 정화, 순환까지 책임지며 고객의 삶을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브랜드입니다.

드럼세탁기의 대명사 ‘트롬(TROMM)’

‘트롬’은 세탁과 건조에 대한 기존의 생각을 바꾸고, 세탁 문화를 리드하겠다는 목표로 시작한 브랜드인데요. 출시 한 달 만에 드럼 세탁기 판매 실적 1위를 차지하는 등 돌풍을 일으켰고, 이제는 ‘드럼세탁기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트롬’은 웰빙,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은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게 하면서 ‘드럼세탁기 = 트롬’이라는 공식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제는 ‘Laundry Culture Creator for Life’라는 슬로건 아래 새로운 세탁 문화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100_1

2015년부터 등장한 결합형 세탁기 ‘LG 트롬 트윈워시’가 새로운 세탁 문화를 대표하는 제품입니다‘세탁기를 다시 발명하다’는 광고 카피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세탁기로 하나의 바디 안에 두 개의 세탁기(통돌이+드럼)를 넣어 기존에는 없었던 분리 세탁과 동시 세탁의 개념을 제시했는데요. 한국은 물론 세계 프리미엄 세탁기 시장을 석권하고 있습니다

세탁기 제품 외에도 트롬은 전기세/설치 부담으로 외면 받던 건조기를 주부들의 필수템으로 만들어준 ‘인버터히트펌프’ 전기식 건조기로 한국 소비자들의 빨래 건조 고민을 없애주고 있고세상에 없던 신개념 의류관리기인 ‘LG 트롬 스타일러’까지 출시해 교복/양복/코트 등 매일 빨 수 없는 의류들을 씻어 입을 수 있게 해 소비자들의 스타일까지 살려주고 있습니다세탁부터 건조의류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트롬’이 열일하고 있죠?.

그림100_1

‘LG 트롬’ 브랜드 제품군

지금까지 LG전자의 브랜드 이름에 어떤 의미가 담겨 있는지, 왜 그렇게 지었는지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LG전자의 브랜드 이름에는 공통적으로 들어간 비밀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겠다는 ‘의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