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첨단 기술력이나 혁신성을 더욱 빛나게 하고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실현하는 것이 바로 디자인의 가치입니다. 디자인은 제품을 구매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를 실현하는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디자인 영역은 국제 디자인 어워드를 통해서 그 우수성을 발현하고 인정받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요. LG전자가 미국의 국제디자인상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서 역대 최다 수상 성과를 거두면서 LG 디자인의 저력을 다시 한번 세계에 각인시켰습니다.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12 이미지

*IDEA란?
The IDEA® (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는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와 글로벌 경제전문지 ‘비즈니스위크’가 공동 주관하는 국제 디자인 어워드로 iF디자인상, Reddot 디자인상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전세계 디자이너, 기업, 학생을 대상으로 제품, 에코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패키지, 전략, 리서치, 컨셉 분야 등 총 18개의 부문에 대해 그 해의 대표적인 디자인을 선정한다. 올해는 전세계 39개국, 2000여개의 작품이 출품되어 각 부문별로 경합을 벌였다.

LG전자, 올레드 TV 등 주요 전략제품들이 ‘IDEA 2012’ 어워드 수상하다

LG전자는 올레드 TV를 비롯한 주요 전략 제품들 사진

지난 7월 초, LG전자는 올레드 TV를 비롯한 주요 전략 제품들이 ‘IDEA 201’2라는 세계적인 디자인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올레드 TV가 은상을 수상했고, 시네마 3D 스마트 TV(LM8600)•매직 리모컨이 동상을 수상했습니다. 또, 6개 제품이 본상(Finalist)을 수상하며 LG전자 역대 최다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지금부터 그 수상 제품들을 하나하나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은상] LG 올레드 TV : World’s Slimmest(4mm) & Lightest

LG 올레드 TV 사진

LG 올레드TV는 스마트폰보다 얇은 4mm대의 초슬림 디자인과 10kg의 초경량으로 ‘THE ULTIMATE DISPLAY(궁극의 디스플레이)’ 콘셉트를 완성했습니다. 1mm의 얇은 테두리로 마감된 프레임(bezel)은 화면을 더욱 넓어보이게 하고 화면에 대한 몰입도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후육성형 기법으로 구현한 투명한 스탠드는 마치 공중에 부양된 것 같은 느낌이 들게 하지요.

TV가 대형화 되면서 각 가정에서 설치할 때도 큰 어려움이 있는데요, LG 올레드 TV는 슬림한 형태의 플로어 스탠드, 클립 브래킷의 간편한 벽걸이형, 플로팅 타입의 스탠드, 이 세 가지를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큰 특징입니다.

[동상] 시네마 3D 스마트 TV(LM8600)•매직 리모컨

시네마 3D 스마트 TV(LM8600), 매직 리모컨 사진

초슬림 베젤에 가까운 1mm 베젤의 파격 디자인 ‘시네마 스크린’을 적용한 시네마 3D 스마트TV와 매직 리모컨은 레드닷(red dot) 디자인상과 IDEA 동상을 모두 수상했습니다. 조형적 절제를 통한 화면 몰입감을 극대화하고 리얼 소재와 투명을 대비시켜(Metal & Transparency) 고품질 이미지를 강조하였습니다. 매직 리모컨 역시 기존의 리모콘 형태와는 확연한 차별화를 둔 디자인으로 최고의 그립감과 매직 모션의 장면에 최적화한 형태를 갖추면서도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잃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리모콘에서 최초로 중앙 휠버튼을 추가하여 사용자 편리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이널리스트] 날렵한 디자인과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한 프라다폰 

프라다폰 사진

스펙보다 더 얇게 보이는 스마트폰이라는 콘셉트를 구현하기 위해 플로팅 매스(Floating Mass) 아이디어를 적용해 시각적으로 실제 두께보다 1mm이상 얇아보이는 효과를 냈습니다. 프라다(Prada)사 고유의 사피아노 패턴(Saffiano Pattern)으로 리얼 가죽의 느낌을 표현했고, 사출 성형후 NC절삭 가공 공정을 통해 고품질의 프레임과 로고를 완성했습니다.이런 요소들이 명품 특유의 럭셔리함을 탄생시켰습니다.

[파이널리스트] 블루투스 헤드셋(HBS-800)

블루투스 헤드셋 (HBS-800) 사진

블루투스 헤드셋은 형상 기억합금 소재의 넥밴드로 쉽게 구부릴 수 있으며, 마그네틱 소재의 귀마개로 사용하지 않을 때 정리가 편리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사용빈도가 높은 ‘CALL / PLAY & PAUSE’ 버튼을 전면에, 볼륨 버튼을 옆면에 배치해 휴대성과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유기적인 형태로 인체와의 친밀도를 높였으며, 재질의 대비를 통해 내구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파이널리스트] 거치대형 무선 충전 패드

거치대형 충전 패드 사진

거치대형 무선 충전 패드는 탁상용 거치와 충전이 동시에 가능한 제품으로 휴대폰의 가로 및 세로 거치 상태에서 자유롭게 무접점 충전이 가능합니다. 60도 정도의 탁상 거치 상태로 사용하여 충전 중에도 동영상 시청 등 휴대폰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사이즈의 휴대폰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리스트] Smart 3D Monitor TV(TM2792)

Smart 3D Monitor TV(TM2792) 사진

프레임(Bezel)이 최소화된 LCD 화면 모듈을 신규 개발해 기존의 모니터 TV와는 완전히 차별화되는 1.2mm 프레임의 기술 혁신을 구현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영상만이 허공에 부유한 듯한 Floating screen image을 연출해 미니멀한 Monitor TV로 디자인했습니다.

[파이널리스트] 휘센 ‘챔피언 윈도우’ 에어컨

휘센 ‘챔피언 윈도우’ 에어컨 사진

세계 최초 리얼 4D 입체냉방을 구현한 휘센 챔피언 윈도우 에어컨은 에어컨 운전상태를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중앙 토출구인 ‘매직 윈도우’가 큰 특징이며, 최초로 적용된 에칭 글라스 표면처리가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또한, 에어컨이 작동할 때만 나타나는 스마트 매직 디스플레이(all hidden display)를 적용해 사용의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파이널리스트] Printer Ink Cartridge(LPP6010N) Package

Printer Ink Cartridge(LPP6010N) Package 사진

친환경 소재와 잉크를 적용한 에코 프린터 잉크 카트리지 패키지는 Reddot, iF디자인상과 IDEA 본상의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휩쓸었습니다. 이 디자인은 다음 편에 디자이너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IDEA 2012에서 수상한 제품들을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소개해드렸는데요, 특히 올해 LG전자의 전략 제품들이 디자인에서도 그 혁신성과 차별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제가 여러분들께 LG전자가 이런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어 너무 기쁘고, 조만간 멋진 디자인을 들고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