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로 공기청정기 사용이 잦아지고 날씨까지 더워지면서 에어컨을 가동해야 하는 요즘입니다. 쾌적한 생활을 위해서는 모두 필요하지만 전기 요금 때문에 마음 푹 놓고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전기 요금 폭탄을 피하면서 가전 제품도 마음껏 사용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전기 사용이 많은 여름철, 전기 요금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기 요금 절약 TIP ① 절전 기능 적극 활용 

에어컨은 처음에 강하게 틀고, 시원해지면 적정 온도(25~28도)로 낮추는 것이 전기 요금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 에어컨은 선풍기를 함께 사용해 찬 공기를 순환시키면 집 안을 더 빠른 속도로 시원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 시간을 줄이면 전기 요금 절약에 도움이 되겠죠?

IMG_7495

가전제품 사용이 많아지는 여름철에는 각 제품에 적용된 절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야 전기 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LG 휘센 듀얼 에어컨’은 ‘딥씽큐’ 기반의 ‘스마트케어’ 기능을 탑재했는데요. ‘스마트케어’ 기능은 사람이 있는 공간에만 시원한 바람을 내보내 실내 전체에 냉방을 공급할 때보다 최대 20.5%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img_air_slider_listA01_1_1_1

또 ‘LG 휘센 듀얼 에어컨’은 인체 감지 카메라를 통해 사람 수, 위치 등을 확인하고, 두 개의 냉기 토출구에서 나오는 바람의 세기와 방향을 자동으로 설정해 맞춤형 바람을 내보내는 ‘스마트 듀얼 절전 냉방’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요. ‘스마트 듀얼 절전 냉방’은 거실에 사람이 한 명만 있으면, 두 개의 토출구 중 사람이 있는 방향의 토출구만 사용하기 때문에 양쪽 모두를 사용할 때보다 전력 사용량을 최대 50.3%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img_air_slider_listB02_1

최근 극심한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가정이 많은데요.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는 ‘휘센 듀얼 에어컨’과 동시에 사용하면 따로 사용할 때보다 에어컨 전기료가 9% 가량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LG 퓨리케어 360도 공기청정기’의 클린부스터 기능은 기존 제품 대비 71% 더 많은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고, 24% 더 빠르게 먼지 제거가 가능합니다.

두 가전 제품은 공기청정과 실내온도 조절을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조합입니다.

전기 요금 절약 TIP ② 대기 전력 최소화로 새는 전기 차단

전기 요금을 절약하기 위해 신경 써야 할 부분 중 하나는 대기 전력을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이는 가전에 전기 공급을 개별 제어할 수 있는 멀티탭을 활용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가전은 전기를 차단해 대기 전력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IMG_7486

특히 TV 셋톱 박스(Set Top Box)는 대기 전력이 많은 기기입니다. TV를 보지 않을 때는 끄는 것이 좋은데요. 셋톱박스를 쉽게 끌 수 있도록 셋톱박스 코드도 멀티탭에 연결해 관리하면 전기요금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커피메이커, 전기 주전자 등 작은 가전도 꼼꼼하게 신경 쓰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전기 요금 절약 TIP ③ 잘 때는 취침 기능 

요즘 날씨가 더워 잠 못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밤늦게까지 TV를 보다가 끄지 않고 그냥 잠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TV의 취침예약 기능을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저희 집은 최근 ‘LG 올레드 TV’로 교체했는데요. 특히 블랙 컬러를 제대로 구현해주고, 뛰어난 명암비로 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까지 실제 색상에 거의 가까워 방송이나 영화를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덕분에 TV를 시청하는 시간이 늘었는데요. 취침 예약 기능을 매일 활용해 전기 절약을 실천하고 있답니다.

IMG_7494

TV 외에 에어컨도 취침 예약 기능을 해두면 편합니다. LG 휘센 듀얼 에어컨에는 ‘열대야 취침’ 기능이 있는데요. 수면 단계에 따라 온도를 조절해 열대야에서도 숙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에어컨을 밤새 켜두지 않아도 돼 전기 절약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전기 요금 절약 TIP ④ 냉장고는 최대한 열지 말 것 

날씨가 더워지면 시원한 물이나 음료를 꺼내 마시기 위해 냉장고를 자주 엽니다. 외부 온도가 높을 때 냉장고 문을 자주 열면 냉장고 내부 온도가 높아져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합니다. 가급적 열지 않는 것이 전기 요금 절약의 필수 요소입니다. 자주 먹는 음료나 물은 홈바에 넣어두고, 냉장고의 냉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만의 절전 팁을 하나 소개하자면, 저는 냉장고 앞에 식품구입영수증이나 메모를 붙여둡니다. 냉장고를 열지 않아도 어떤 식재료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니 여러분도 활용해 보세요!

IMG_7502

냉장고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용물을 너무 가득 채우지 않는 것도 요령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오래된 식재료는 버려서 공간을 여유 있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요금 절약 TIP ⑤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 선택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언론에서 보도한 내용이기도 한데요. 1등급 제품을 사용할 경우 5등급 제품을 사용했을 때보다 30~40% 이상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효율이 좋은 제품의 경우 가격이 더 높을 수 있지만, 전기료를 고려하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cats1

아직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된 것도 아닌데 날씨가 무더워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에어컨 등 가전제품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될 텐데요.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팁을 잘 활용해 요금 폭탄은 피하고, 쾌적한 여름 보내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