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LG전자 블로그를 통해 ‘예비 LG인을 위한 HR담당 인터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2탄으로 AE(Air Conditioning & Energy Solution Company)본부 김창근 담당과의 인터뷰를 통해 예비 LG인들에게 꼭 필요하고 유익한 이야기들을 들려드릴까 합니다. 자~그럼! 다 함께 김 담당과의 대화 속으로 Go~Go~하실까요?

WHO? AE사업본부 HR 담당당 김창근 부장

◈ Who?

김창근 담당은 현재 AE사업본부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고 LG인으로 최적화 되도록 육성하는 등 AE사업본부 HR 전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김창근 HR담당은 예비 LG인들에게 어떤 기대를 갖고 계신지 한번 들어볼까요? 

◈ 김창근 담당에게 묻는다! 

Q. 예비 LG人에게 바라는 역량은?

LG전자 입사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은 소위 ‘스펙’이라 불리는 자격을 두루 갖춘 인재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훌륭한 인재들이 실제 입사 후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종종 보면서 HR담당으로서 안타까운 적이 많았습니다.

뛰어난 학교 성적이나 훌륭한 스펙을 두루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라는 사회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으면 합니다.

김창근 부장

첫째, 다양한 경험을 통해 ‘유연성’을 갖췄으면 좋겠습니다.

여기서 ‘유연성’이라 함은 어려운 환경이 닥쳤을 때, 불평하기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유리하게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을 뜻합니다. 힘든 상황을 꿋꿋이 견딜 수 있는 정신력과 극복할 수 있는 강한 도전 정신으로 어려운 상황을 유연하게 극복해 나갈 수 있다면 어떤 기업에서도 반기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둘째,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전문성’을 길렀으면 합니다.

면접을 하면서 학점은 좋지만, 자신의 전공 관련 질문에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지원자들을 많이 보아 왔습니다. 그런 분들을 볼 때면 참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에만 열중할 것이 아니라 전공에 관한 전문 지식도 착실히 공부하기를 당부드립니다.

셋째,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이는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에 능통한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문화에 대한 수용 능력, 글로벌 에티켓 등 글로벌 감각을 두루 갖추는 것을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생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취업을 앞둔 예비 LG인 여러분! 인생의 대부분이 지나고 나면 늘 아쉽기 마련입니다. 대학 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학 생활만큼 빛나고 아름다운 시간은 다시는 없습니다. 취업 전에 넓은 세상으로의 여행이든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사회 봉사든 자신이 평소 해보고 싶은 것을 마음껏 경험하고 느끼는 시간으로 활용하길 당부드립니다. 이런 경험들이야말로, 사회 생활 뿐만 아니라 여러분 인생 전반에 큰 자양분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AE 김창근 담당님과 1년차 R&D 신입사원과의 간담회 사진

Q. AE사업본부만의 자랑거리는?

AE사업본부는 에어컨, 에너지 사업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 확장성이 상당히 큽니다. 다른 사업본부에 비해 젊은 인적 구성으로 미래지향적인 조직입니다. 아마도 패기와 열정, 그리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예비 LG인들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조직으로 다가갈 것입니다.

어디서 일하든 모든 업무는 고되고 힘이 들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5~10년 뒤 여러분은 그 어떤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는 최고의 인재로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크고 전도 유망한 조직이라는 것이 AE사업본부가 가진 가장 큰 경쟁력이자 강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개인적으로 추천하실 여행지는?

LG전자는 전세계적으로 100 곳이 넘는 해외 법인/지사를 운영 중이며, 각 국에 해외 주재원을 파견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해외주재원으로 중국 법인에 파견되어 4년간 근무했는데, 그 기간 동안 문화적 다양성 및 사고의 확장을 경험했습니다.

흔히 중국이라고 하면, 막연히 “크다”는 느낌이 있습니다만, 실제 중국에서 근무하면서 느낀 점은 다양한 민족과 대도시의 초현대식 건물부터 농업에 이르는 다양한 생활 수준을 경험하며 생각과 시야가 넓어진다는 것입니다.

예비 LG인 여러분, 입사하기 전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문화와 다양한 사고, 넓은 시야를 경험할 수 있는 중국을 한번쯤 다녀오는 것을 적극 권하고 싶습니다.

Q. 예비 LG人에게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한마디는?

취업을 준비할 때 당장 눈 앞에 보이는 것에 현혹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당장 판별이 되는 회사 처우나 급여보다는 기업의 이념, 경영 방침 등을 충분히 고려한 뒤 자신의 가치관과 얼마나 맞는지를 먼저 고려하였으면 합니다. 자신의 가치관이나 스타일을 무시하고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에 현혹되어 회사를 선택한다면 자신과 맞지 않을 가능성이 아주 크기 때문입니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데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조직에 적응하는데 더 큰 에너지를 소모하게 됨으로써 정작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예비 LG인 여러분들을 환영합니다.

LG전자 페이스북 캡쳐

◈ 채용에 관한 A to Z! LG전자 채용 페이스북 좋아요!

LG전자 2013 상반기 정시 채용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은 LG전자 채용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적극 활용해 주세요. LG전자 채용 관련 궁금사항 어제든지 채용 페이스북(LGEcareer)에 메시지로 남겨 주시면 김사원이 24시간 내에 답변해 드립니다.

◈ LG전자 채용 페이스북 

LG전자 채용 페이스북 QR 코드

 

 

 

◈ LG전자 채용 트위터

LG전자 채용 트위터 QR 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