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쏙! ‘LG 360 캠’ 활용 꿀팁 대공개

요즘 봄나들이 가기 너무나 좋은 날씨에 저도 주말이면 무척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는데요. 바로 ‘LG G5’의 프렌즈 중 하나인 ‘LG 360 캠(LG 360 CAM)’ 카메라 때문입니다. 가상현실(VR)용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360도 카메라 ‘LG 360 캠’은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360도 콘텐츠를 쉽게 만들고 자유롭게 공유하도록 하고자 내놓은 제품입니다.

LG G5와 LG 360 캠이 나란히 진열되어 있는 모습

‘LG 360 캠’은 3개의 마이크를 내장, 5.1 채널 서라운드 사운드 레코딩을 지원합니다. 또, 1,200mAh의 내장 배터리를 탑재해 동영상 촬영이 70분 이상 가능하며,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이 있어 2TB(테라바이트)까지 저장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 가볍고 휴대하기 편한 ‘LG 360 캠’의 기술력과 성능을 인정해, ‘스트리트 뷰’와 호환 제품으로 공식 인증하기도 했습니다.

‘G5’ 일반 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건물 고층에서 찍었는데 예쁘지요~

건물 고층에서 LG G5 일반 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하지만 가끔 좀 더 넓은 시각의 사진을 찍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G5’ 광각 렌즈를 이용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제 눈으로 보는 것보다 더 넓은 시야를 사진 한 장에 담을 수 있어요.

건물 고층에서 LG G5 광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광각 카메라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곳은 잠실 야구장이에요. 야구를 좋아하는 저는 주말이면 아내와 함께 자주 야구장을 찾곤 하는데요.

스마트폰 일반 카메라로 찍으면 야구장 전체를 담지 못합니다.

그동안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으면 야구장 전체를 담지 못해 좀 답답했습니다. (위 사진)

광각으로 찍으면 이렇게 야구장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찍을 수 있어서 아주 좋습니다.(아래 사진)

LG G5 광각으로 찍으면 야구장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아주 좋습니다.

예전에는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해서 힘들게 찍었는데 ‘G5’는 한 번에 이렇게 멋지게 담아주니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기존에는 광각 사진을 찍고 싶으면 렌즈를 따로 달거나 광각으로 사진을 찍어주는 고프로 같은 장비를 따로 사용해야 했지만, ‘G5’만 있으면 일반 사진과 광각 사진을 한 번에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 프렌즈 360 캠 앞/옆/뒤 이미지

광각 렌즈보다 더 넓게 제가 있는 장소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남기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이걸 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360도 카메라 ‘LG 360 캠’입니다. 렌즈가 앞뒤로 달려 있는 좀 독특한 방식의 카메라인데, 이걸 이용하면 앞뒤와 위아래 모든 영상을 찍을 수 있어요.

넓은 광장에서 LG 프렌즈 360 캠을 이용해 셀카 촬영하는 모습

넓은 광장에서 이렇게 확 트인 사진을 찍을 수도 있는데요, 나중에 광장이 많은 유럽으로 여행을 가서도 한번 촬영해 보고 싶습니다.

야구장에서 LG 프렌즈 360 캠을 이용해 셀카 촬영하는 모습

야구장에서도 이렇게 확 트인 멋진 360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LG 360도 카메라를 제가 가장 기대했던 건 한 가족이 다 모였을 때 사진을 찍는 건데 어버이날 모여서 이렇게 사진도 찍었습니다.

‘LG 360 캠’에서 제가 가장 기대했던 건 한 가족 모임 사진입니다. 올해 어버이날에는 온 가족이 다 모여서 이렇게 360도 사진도 찍었습니다.

LG 360 캠을 이용하면 예쁜 하늘을 360도 모두 돌면서 볼 수 있습니다.

하늘이 정말 예쁜 날 다리 위에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예쁜 하늘을 360도 모두 돌리면서 볼 수 있으니 정말 환상적이죠? 1600만 화소의 사진과 2K 영상 촬영이 가능한 ‘LG 360 캠’은 저처럼 360도 콘텐츠를 즐기려는 분들에게 훌륭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LG 360 캠’이 아직도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을 위해 활용 꿀팁을 자세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p 1. 360도 콘텐츠를 감상하는 방법 

360도 콘텐츠를 제대로 보려면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하거나, 특정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는 구글+와 theta360이 있습니다.  구글+는 특정 브라우저나 구글+앱을 이용해야 볼 수 있지만, theta360은 어떤 브라우저로 보든 360도로 볼 수 있어 사용성은 더 좋은 편입니다.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유투브(Youtube)나 페이스북(Facebook)에도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성은 더 좋습니다. 다만, 동영상은 4K 화질까지 업로드할 수 있지만 실제로 볼 때는 영상을 확대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화질이 떨어져 보이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 사용자가 확대나 축소를 할 수 없어 사물의 크기를 변경해 자유롭게 보기가 어렵습니다.

Tip 2. 360도 콘텐츠를 최상의 화질로 보는 법 

‘LG 360 캠’은 2K까지 촬영이 되므로 화질을 1440S로 설정 후 보면 가장 좋은 화질로 보실 수 있어요. 360도 동영상을 시청하려면 컴퓨터에 Chrome, Opera, Firefox 또는 Internet Explorer의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휴대기기에서는 최신 버전의 Android 용 YouTube 앱 또는 iOS 용 YouTube 앱을 사용하세요.

아래는 나인봇을 타고 양재천을 돌아본 영상입니다. 겨울에는 보드 타는 영상도 찍어보고 싶습니다.

아내 배 속에 있는 행복이에게도 간단한 영상 메시지도 찍어주었습니다. 나중에 이 영상을 보면 신기해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앞으로 행복이가 태어나도 영상들을 많이 찍어 줄 예정이에요.

360도 콘텐츠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사진이나 영상을 업로드하면 화질 저하가 많이 생기는데, 스마트폰으로 원본 사진을 보면 화질이 꽤 좋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G5’의 광각 카메라와 360도 카메라를 이용한다면, 우리의 삶을 더 멋지게 기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Tip 3.  동영상 편집 후  메타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구글+등의 홈페이지에 360도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360도 사진이나 영상으로 변환이 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파일 안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360 Video Metadata’ 덕분입니다.

동영상을 촬영 후 편집을 하고 싶을 때 스마트폰에서는 Google Photo 앱으로, PC에서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정 중 메타데이터가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동영상 수정 후에는 반드시 아래 홈페이지에서 Windows 또는 Mac용 360 Video Metadata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한 후 동영상에 ‘360 Video Metadata’를 추가한 후 사용하기 바랍니다.

* 유투브에 360도 동영상 업로드 방법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6178631?hl=ko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