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스펙을 획득한 G6의 품질 비결은?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작가 말콤 글래드웰이 그의 베스트셀러 ‘아웃라이어’에서 소개한 개념으로 한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끊임없는 노력을 강조한 것인데요. 매년 ‘최고’라는 이름을 앞세워 출시하고 있는 스마트폰 중에도 이러한 노력을 뒷받침하고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LG G6’입니다.

‘LG G6’는 안전성을 테스트하는 데만 약 5,000시간을 들였습니다.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고 해법을 찾는 과정, 디자인하고 만드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1만 시간을 넘고도 남습니다. 고객의 안전을 위해 LG전자가 G6에 쏟은 노력, 총 1,000여 항목의 품질 테스트 중 대표적인 5가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0404_lg블로그03_re

첫 번째 테스트 : 낙하 시험(Drop Test)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땅에 떨어뜨려 액정이 깨지고, 외관에 스크래치가 생기는 일이 흔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부분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케이스를 씌워 사용하는데요. ‘LG G6’는 휴대폰을 자유 낙하시켜 특정 부위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제품의 구조적 결함을 검증하는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LG G6’는 수십 번의 반복 테스트에도 스크래치 하나 없이 멀쩡하게 견뎠습니다.

드롭테스트

두 번째 테스트 : 연속 낙하 시험(Tumbling Test)

‘LG G6’는 측면에 메탈 테두리를 적용해 제품을 떨어뜨렸을 때 외부충격을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둥근 모서리도 외부 충격을 분산시켜 파손을 보호하는데요.

_1

‘연속 낙하 시험’은 이를 검증하는 것으로 약 1미터(m) 높이의 투명한 사각 통에 ‘LG G6’를 넣고 끊임없이 회전시키는 테스트입니다. 소비자가 스마트폰 사용 중에 접할 수 있는 일상적인 충격이 반복돼도 견뎌낼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덤블링테스트

세 번째 테스트 : 압력 시험(Human body press Test)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뒷주머니에 넣고 자리에 앉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가해지는 압력을 버티는 것도 중요합니다. ‘LG G6’는 성인 평균 몸무게 1.5배로 깔고 앉았을 때 이상 발생 여부를 테스트했습니다. 압력이 가해지는 흔한 상황을 염두에 둔 테스트입니다.

압력테스트

네 번째 테스트 : 충격 시험(Impact Test)

스마트폰이 차에 깔린다거나 무거운 물건에 눌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죠. 단순 스크래치를 넘어 제품이 완전히 파손되는 충격인 만큼 배터리 폭발의 위험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LG G6’는 배터리 안전만 20가지 항목으로 검사하는데요. 충격 테스트는 배터리 안정성을 확보하는 과정입니다. 배터리에 쇠막대를 올리고, 그 위에 9.1kg 무게의 추를 61cm 높이에서 떨어뜨려 발화나 폭발 여부를 검사합니다.

임팩트테스트

국제 기준은 배터리의 정중앙에 쇠막대를 위치시키는 것이지만, LG전자는 더욱 혹독한 방법으로 배터리의 여러 부위에 충격 시험을 시행해 철저하게 안전성을 검증했습니다.

LGE_G6르포_충격테스트_03-_1

| 9.1kg 무게의 추를 61cm 높이에서 떨어뜨리는 ‘충격 시험’ 후에도 이상이 없는 ‘LG G6’ 배터리

다섯 번째 테스트 : 관통 시험(Nail Test)

관통 시험은 국제 규격에 없는 테스트입니다. 하지만 애완견이 스마트폰 배터리를 물어뜯어 화재가 발생하는 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날카로운 못을 이용해 빠른 속도로 배터리를 관통시킨 후 발화나 폭발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LGE_G6르포_관통테스트_03_1

| 날카로운 못이 관통하는 ‘관통 시험’ 후에도 이상이 없는 ‘LG G6’ 배터리

눈이 질끈 감길 정도의 가혹한 테스트지만 ‘LG G6’는 아무 이상 없이 견뎌내 ‘통과’를 했습니다.

네일테스트

‘LG G6’는 이밖에도 ‘방수 시험’도 진행해 1.5m 수심에서 30분간 사용이 가능한 최고 수준의 방수 성능을 가진 제품에 부여하는 ‘IP68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LG G6’는 1,000여 항목의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품질 기준만 60,000여 개에 이릅니다.

_2BC5522_1

최다 항목 밀리터리 스펙 갖춘 ‘LG G6’의 품질 최우선주의

‘LG G6’는 심지어 미국 국방부에서 인정하는 군사 표준 규격 ‘MIL-STD 810G’까지 획득했습니다. 군 작전을 수행하기에도 충분한 내구성을 갖췄다는 의미인데요. 저온(포장상태/비포장상태), 습도, 고온(포장상태/비포장상태), 진동, 일사량, 저압, 분진, 방수뿐만 아니라 극저온부터 고온까지 지속해서 반복하는 열충격 시험, 소금물을 총 96시간 동안 24시간 간격으로 말렸다 적셨다를 반복해 부식억제력과 방수력을 테스트하는 염수분무 시험 등 총 14개 항목 테스트를 ‘통과(Pass)’했습니다.

이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폰 중 가장 많은 항목에서 밀리터리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것인데요. 이로써 일상생활을 넘어 군사 작전을 수행하기에도 안전한 스마트폰임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림1

l LG G6가 획득한 미 국방부 군사표준 규격 항목

LG전자는 특유의 품질 최우선주의 철학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LG G6’를 사용한다면 안전만큼은 믿어도 되겠죠?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