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끝판왕! ‘LG V20’ 상품기획자 10문 10답

‘V 시리즈’의 두 번째 스마트폰인 ‘LG V20’가 9월말 출시를 앞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V10에서 호평 받았던 오디오, 비디오 기능의 완성도를 높여 최상의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사명을 갖고 더욱 아름답고 강하게 돌아온 ‘LG V20’. 상품기획을 담당한 MC상품기획그룹 남태진 차장, 서지영 과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LG V20’ 상품기획자 인터뷰 – MC상품기획 남태진 차장, 서지영 과장

LG V20 상품기획자 인터뷰 – MC상품기획 남태진 차장, 서지영 과장

왼쪽부터 MC상품기획 남태진 차장, 서지영 과장

Q1. V10의 후속 모델명이 V11이 아니라 왜 V20인가요?

LG V20 제품 이미지

‘LG V20’는 지난해 10월 출시한 ‘LG V10’의 후속 모델이며, ‘V 시리즈’의 두 번째 스마트폰입니다. ‘V 시리즈’는 소비자들에게 깊이 있고, 풍부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콘셉트를 지니고 있는데요. 이번 V20는 ‘사람들이 프리미엄 멀티미디어 경험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해주자’라는 콘셉트로 제품을 기획했습니다. 그래서 기존 제품보다 좀 더 많은 기능을 탑재했기 때문에 11보다는 10이 더 늘어난 ‘V20’로 모델명을 확정했죠.

Q2. ‘LG V20’ 사운드의 핵심인 ‘쿼드 DAC’은 도대체 무엇인가?

‘LG V20’는 고성능 오디오 칩셋 제조업체인 ESS社와 긴밀히 협력해 ‘쿼드 DAC’을 탑재했습니다. ‘쿼드 DAC(Quad 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이란,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로 음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이기도 하죠.

쿼드 DAC

Q3. G5의 B&O 하이파이 모듈도 32bit, 384kHz 인데, V20의 쿼드 DAC이랑 어떤 차이가 있나요?

‘G5’에 쓰인 B&O 하이파이 모듈 ‘하이파이 플러스’는 DAC이 2개로 이뤄진 ‘듀얼 DAC’을 탑재했습니다. 반면에 ‘LG V20’는 세계 최초로 고음질 쿼드 DAC, 즉 4개의 DAC을 탑재했는데요. 음악을 플레이하면, 32bit, 384kHz 고해상도 음원으로 재생하는 것은 동일하나 V10(싱글 DAC) G5(모듈: 듀얼 DAC)   V20(쿼드 DAC) 순으로 DAC의 개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사운드 노이즈가 감소해 보다 선명한 음질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G5’ 하이파이 플러스는 USB 방식으로 연결하고, ‘V20’는 AP와 직접 연결하다 보니 전력 소모량의 차이가 있습니다.

Q4. 그렇다면 쿼드 DAC은 어떻게 노이즈를 줄이고, 음질을 좋게 만드는 건가요?

일반적으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는 불필요한 잡음이 발생됩니다. 그러나 DAC이 4개인 쿼드 DAC은 노이즈를 동시에 4개의 신호로 처리하기 때문에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자면, 정수기의 필터가 많을수록 깨끗한 물을 얻게 되는 것과 같은 원리인 셈이죠.

Q5. V20는 CD 음질보다 16배 이상의 고음질 음원을 지원한다구요?

CD 음질보다 16배 이상의 고음질 음원을 지원 LG V20

‘LG V20’는 CD 음질(16비트, 44.1KHz)보다 16배 이상 뛰어난 32비트(bit), 384㎑의 고음질 음원을 지원하는데요. 고성능 오디오 칩셋 제조사인 ESS社와 제휴해 32bit, 384kHz 고음질 처리를 통해 보다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재현해 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비트와 업샘플링 기능으로 원음에 가까운 음질의  오디오 감상이 가능하게 된 거죠.

국내에서는 24비트나 32비트의 음원들이 흔하지 않은 편이데요. 그래서 저희는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고음질 음원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V20 유저들은 V20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애플리케이션LG 스마트월드에서 다양한 고음질 음원을 즐길 수 있답니다.

Q6. V20에서도 어떻게 ‘뱅앤올룹슨(B&O)’와 협업을 계속하게 되었나요?

LG V20 번들 B&O 이어폰

 

‘뱅앤올룹슨(B&O)’ 브랜드가 추구하는 타겟 고객층이 ‘Urban Creator’인 것이 저희랑 잘 맞았던 것이구요. 도시적인 느낌의 콘셉트가 비슷하다고 느껴졌으며, 그동안 B&O가 쌓아온 프리미엄 이미지가 우리 제품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어폰의 경우도 CMF(Color, Material, Finishing)나 질감, 패브릭 등은 모두 90년 전통의 오디오 명가인 B&O와의 콜라보로 탄생한 것이며, 이번 V20에도 B&O PLAY만의 디자인 감각을 담아봤습니다.

특히, B&O에서 20년간 근무한 엔지니어인 ‘트루 마이스터(True Meister)’와 함께 휴대폰에 내장된 스피커의 음역대를 조절하는 ‘사운드 튜닝’도 함께 진행했는데요. 이들은 ‘마케팅을 위해서는 숫자가 필요하지만 오디오는 그런 것이 아니다.’라며 V20 음질에 B&O의 ‘Natural & Balanced Sound’ 철학을 담았습니다.

Q7. 사운드 외에도 V20의 ‘고음질 녹음’ 기능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음질 녹음도 가능한 LG V20

이번에 선보인 ‘LG V20’에는 듣는 즐거움뿐 아니라 음악을 녹음하는 즐거움까지 더했습니다. G5와 V10 등에는 ‘다이나믹 마이크’를 채택했는데요. ‘LG V20’는 3개의 고성능(High AOP) 마이크를 내장해 132데시벨(dB) 소리까지 녹음할 수 있습니다.

‘고음질 녹음’은 CD 음질(16비트, 44.1킬로헤르쯔)보다 6.5배 뛰어난 최대 24비트, 192킬로헤르쯔 음질로 녹음 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마이크를 사용하면 소리의 방향을 잘 측정할 수 있는데요. 동영상을 촬영할 때에도 시냇물이 흐르는 소리, 작은 발걸음 소리 등도 고음질로 생생하게 녹음할 수 있습니다.

Q8. V20의 경우, 앞면 광각 카메라가 1개인데, 일반각 카메라로도 이용할 수 있나요? 

네 맞습니다. 혼자서 셀카를 찍는데 광각 때문에 주변이 다 나오는 게 싫거나 광각으로 위아래가 왜곡되는 것이 싫을 때 일반각 카메라 기능이 추가로 필요하겠더라고요. 그래서 ‘LG V20’는 앞면에 120도 화각의 500만화소 광각카메라를 탑재하고, 사진을 크롭(Crop)한 후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이용해 5M로 늘려서 사진을 저장하게 되어 있어요. 따라서 광각 카메라이지만 일반각 형태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된 셈이죠.

Q9. V20의 내구성은 어떠한가요?

V20 제품 단체컷 이미지

‘LG V20’의 또 다른 장점을 묻는다면, 뛰어난 내구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V20의 경우 미국 국방부 군사 표준 규격인 밀리터리 스탠다드 낙하 테스트를 통과해 허리 정도 높이에서 휴대폰을 떨어트려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어요. 최근 미국 IT 매체 안드로이드 오소리티에서는  ‘LG V20’의 드롭 테스트 영상을 유튜브에 개재했는데, 이 영상을 보면 V20가 얼마나 내구성이 강한 제품인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 * 관련 링크 : https://youtu.be/or7rwO7wuSU )

Q10. V20 UX에서 향상된 점이 있다면?

‘LG V20’의 세컨드 스크린은 기본 밝기를 2배가량 높이고, 글자 크기도 크게 하여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게다가 시그니처를 기존 10자보다 더 길게 사용할 수 있으며, 30자 정도는 한 화면에 표시하고 그 이상이면 글자가 흘러가는 구조로 개선했습니다.

특히 이번 ‘LG V20’에는 사용자가 설정한 문구의 첫 글자(알파벳 또는 숫자)를 테마로 배경화면을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있어 사용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LG V20 UX 5.0+ 소개 영상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