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그 10년의 기록

LG전자가 지속가능경영의 활동과 성과를 정리한 10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LG전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 추구하고 있는 지속가능경영 활동 성과와 계획을 소개하고 사회적 책임 활동과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2005년부터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30여 개의 유관부서 60여 명의 담당자들의 도움으로 지난 달 10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드디어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올해 발간한 ‘2015-2016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한 눈에 알 수 있는 LG전자보고서 

LG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2014년 보고서부터 표지 우측 상단과 후면에 ‘Life’s Good with LG’라는 CSR 슬로건을 표기해 타사와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10번째 보고서를 기념하기 위해 표지 디자인에 보다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국내외 LG전자 사원들에게 표지 디자인에 대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한 후 최종 시안을 확정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도 표지만 보고도 한눈에 LG전자의 보고서를 찾으실 수 있겠죠?

LG전자의 10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지 이미지입니다.

Dear Stakeholders
LG전자가 올해로 10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합니다. 그 동안 LG전자는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존중의 경영’이라는 경영이념을 기반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많은 성과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LG전자는 이해관계자 여러분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 지속가능경영보고서 10년의 발자취를 담다 

올해 보고서는 지난 10년간의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총정리했습니다. 2006년에 첫 발간한 보고서는 TBL(Triple Bottom Line: 경제·사회·환경 성과)에 근거해 사회, 환경, 경제 세션으로 나누고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가이드라인 기준을 적용했습니다. 2010년에 발간한 네번째 보고서는 중대성(Materiality) 보고와 경영(Management) 보고로 구성하고 국내외 사업장으로 보고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10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면서 적용한 다양한 기준, 그리고 각 보고서에 담았던 주요한 이니셔티브들을 아래와 같이 요약했습니다.

[인포그래픽] LG전자 지속가능경영 10년의 발자취(2005~2015)

3. 지속가능경영 성과 10년을 총정리 

올해 보고서에는 LG전자의 10년간의 지속가능경영 성장과 변화를 요약-정리한 세션을 추가했습니다. 외형적으로는 글로벌 사업장이 19개 증가해 총 96개가 되면서 매출은 약 12조(27%)로 증가했습니다. 협력회사와의 거래 금액도 약 7조 원 증가했으며, 약 35만 톤의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했습니다. 자원순환사회 건설을 위해 글로벌 전역에서 진행한 폐전자제품 회수/처리량이 약 18만 톤 증가했습니다. 2005년 27,888명이던 사회공헌활동 참가 임직원수는 2015년 93,659명(중복 포함)으로 약 3배 가량 증가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과 인류 사회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LG전자 지속가능경영 10년의 성과 하이라이트(2005~2015)

4. LG전자 주요 경영진 총출동  

LG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경영진이 직접 인터뷰를 했다는 것입니다.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경영진들의 관심과 참여 없이는 일관되고 지속적인 CSR 활동이 매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주요 경영진의 메시지는 더 많은 임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으며, 외부의 많은 이해관계자들에게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 전략과 방향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대표이사 및 경영진 메시지 이미지입니다.

보다 객관적인 인터뷰를 위해 경영진 인터뷰는 질문지 작성부터 실제 인터뷰까지 모든 과정을 국제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의 ‘G4 가이드라인’에 의거해 작성했으며, 올해는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실시했습니다. 또한, 중대성 보고(Materiality Report)에서는 각 영역(고객, 환경, 협력회사, 지역사회, 임직원)에 주요한 이해관계자들의 인터뷰 결과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어즈 홀딩스' 이해관계자 언급 내용입니다.

LG전자는 지난해 9월 세계적 권위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하 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의 ‘가전 및 여가용품(Consumer Durables & Apparel)’ 분야에서 ‘DJSI 월드지수(DJSI World)’에 4년 연속 편입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한 노력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와우…올해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정말 읽을거리가 많지 않나요? 그럼 지금 바로 확인하러 가시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10주년을 기념하고 있는 사진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