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용 ‘책 읽어주는 폰’ 10년의 나눔 이야기

혹시 눈을 감고 스마트폰을 사용해 본 적이 있는가? 주위 분들에게 ‘눈 감고 부모님께 전화하기’라는 간단한 테스트를 해 보았더니 눈을 감은 상태에서는 휴대폰의 잠금장치조차 풀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전화벨이 울려도 받기 전까지는 누구에게 온 전화인지, 문자가 와도 누구한테 왔는지, 어떤 내용인지 알 수가 없다. 이런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의 기능을 음성으로 안내하는 폰이 바로 ‘책 읽어주는 폰’이다.

2015년 책 읽어주는 폰 7호

2015년 책 읽어주는 폰 7호 ‘와인 스마트’ 

올해로 10년째를 맞은 시각장애인용 ‘책 읽어주는 폰’! LG전자는 현재까지 약 1만 2천 대의 ‘책 읽어주는 폰’을 기부해 왔다. 올해 기증할 ‘책 읽어주는 폰’은 폴더형 스마트폰인 ‘와인 스마트(Wine Smart)’에 LG상남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책 읽어주는 도서관’ 앱을 기본 탑재한 제품이다. 액정 터치형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시각장애인들이 여전히 물리 버튼을 선호한다는 의견을 적극 반영해  ‘와인 스마트’로 정한 것.

와인스마트

특히 ‘와인 스마트’는 시각장애인이 주로 사용하는 카카오톡, 음성 메모, 음악, 주소록 등의 기능도 각각의 전용 물리버튼으로 설정할 수 있어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책 읽어주는 도서관’ 앱에 접속해 어플을 실행한 모습

또, 이 폰의 핵심인 ‘책 읽어주는 도서관’ 앱에 접속하면 인문, 교양, 과학, 예술 분야 등 1만 여권의 도서를 음성으로 청취할 수 있다. 음성도서 정보이용료와 데이터통화료는 LG유플러스에서 모두 무료로 제공한다

.

시각 장애인을 위한 LG의 10년 나눔     

2006년 책 읽어주는 폰 1호를 사용하는 한 여성의 사진

2006년 책 읽어주는 폰 1호

그런데 왜 ‘책 읽어주는 폰’일까?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는 유명한 말이 있듯이 누구나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어야 하며, 함께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국내 최초의 디지털도서관인 LG상남도서관은 지난 2006년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책 읽어주는 도서관’ 서비스를 시작해 시각장애인용 신간도서 및 이용자 희망도서를 서비스하고 있다.

`책 읽어주는 도서관' 찾은 강영우 美 차관보

우리나라 최초 시각장애인 박사인 고(故) 강영우 미 정책차관보

2007년 강영우 미국 백악관 국가장애위원회 정책차관보가 LG상남도서관을 방문했을 때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책 읽어주는 도서관 서비스는 저 같은 시각장애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시 대통령에게도 보고해야겠습니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에 LG전자와 LG상남도서관이 협력하여 세계 최초 시각장애인 전용 휴대폰인 ‘책 읽어주는 폰’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후 ‘책 읽어주는 도서관’ 서비스를 탑재한 폰을 거의 매년 개발해 시각장애인들에게 무료로 보급하고 있다.

2009년 책 읽어주는 폰 3호의 모습과 한 여성이 귀를 기울이는 모습

2009년 책 읽어주는 폰 3호

2013년 책 읽어주는 폰 6호의 모습.

2013년 책 읽어주는 폰 6호

2013년 여섯번째로 개발한 ‘책 읽어주는 폰’은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변경되면서 저시력자의 편이를 위해 홈 화면은 큰 아이콘을 활용해 단순한 UI를 제공하고, 단축키와 핫 키를 이용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 안드로이드 접근성 지원모듈인 토크백(Talkback)을 최적화했고, 한국 시각장애인만의 휴대폰 이용 습성을 분석해 편의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시각장애인용 LTE 스마트폰 지원 사업 전국 시연회. LG전자 임직원 봉사잔이 가정을 직접 방문해 1:1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올해도 어김없이 7월 한달간 서울, 인천, 대구, 광주,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기기 시연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거동이 불편한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LG전자 임직원 봉사단이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1:1 교육도 진행한다.

이제는 많은 시각장애인들은 ‘책 읽어주는 폰’에 대해 알고 있지만, 아직도 신청 기간이나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 주위에 널리 널리 알려 주시기 바란다.

  • 신청방법 : 시각장애인포털사이트 ‘온소리’ (www.onsori.or.kr)
  • 신청기간 : 7월 1일(수) ~ 7월 31일(금)
  • 대상 : 시각장애인 중 장애등급, 연령 등에 따라 2,500명 선정 (제품은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전달 예정)

앞으로도 LG전자는 모든 제품을 장애인 비장애인 구분 없이 모두가 편리하게 IT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더 노력할 계획이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