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념일 알림서비스, '데이콘' 앱을 아시나요?

11월 19일은 UN이 2013년에 제정한 ‘세계 화장실의 날’이다. 전 세계 11억의 인구가 변변한 화장실조차 없어 야외에서 용변을 해결해야 하고, 20초에 한명씩 화장실의 불결함으로 인해 사망함에 따라 낙후 지역의 생존에 관한 문제를 알리고자 정한 날이다. 이렇듯 우리 삶에서 중요한 문제지만 관련 기관의 예산과 홍보 부족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국제 기념일들이 참 많다.

LG전자는 이런 기념일을 전 세계인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통해 널리 알리고 참여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 하는 취지에서 국제기념일 알림서비스 ‘데이콘 앱(DAYCON APP.)‘을 개발하게 되었다.

국제기념일 알림서비스, 데이콘 앱(DAYCON APP.) 

기념일을 상징하는 스테이터스바 아이콘인 DAYCON을 소개하는 일러스트

‘데이콘(DAYCON)’은 ‘International Day’와 ‘Icon’의 합성어로 기념일을 상징하는 상태바 아이콘을 말한다. 우리는 간단한 아이콘 애니메이션을 포함 총 66개를 제작했다.

정한 시간 Animation 알림이 동작 > DAYCON과 팝업 >  Application에 접속 > 기념일 확인 및 참여

지정한 시간에 애니메이션 알림이 동작 > DAYCON과 팝업 >  Application에 접속 > 기념일 확인 및 참여

‘데이콘 앱(DAYCON APP.)’은 기념일 아침 9시, 화면 상단 상태 바의 ‘DAYCON’ 팝업으로 정보를 알려준다. 사용자는 팝업을 통해 ‘데이콘 앱(DAYCON APP.)’에 접속해 기념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SNS를 통한 공유 및 기부 월페이퍼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66개 국제 기념일 아이콘

다운로드 가능한 월페이퍼

LG, 뉴욕 국제 광고제 수상 쾌거

지난 5월 21일,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에서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 국제 광고제(New York Festivals)에 수상을 하기 위해 참석했다. ‘데이콘 앱(DAYCON APP.)’이 LG전자와 HS AD와 공동기획, 제작한 CSR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작은 아이콘으로부터 시작되는 큰 변화(Small Icon, Big Change)”라는 슬로건으로 Advertising 부문에서는 국내 최초로 <UN DPI First Prize>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데이콘(DAYCON)은 이 외에도 디자인 및 디지털, 공공서비스 등 4개 부문 본상에 선정되었다.

맨하튼의 링컨 센터 시상식장

칵테일 리셉션

 

맨하튼의 링컨 센터 시상식장(위), 시상식 전 칵테일 리셉션(아래)

올해로 58회를 맞는 뉴욕 국제 광고제는 클리오(Clio), 칸(Cannes) 광고제와 함께 세계3대 국제광고제로 TV & Films / Radio program / Advertising 3개의 경쟁부문에 전 세계 65개국 이상 약 5만여 개의 작품이 출품된다.

UN DPI First Prize 수상 및 소감을 발표하는 MC디자인연구소 유미전 수석

UN DPI First Prize 수상 및 소감을 발표하는 MC디자인연구소 유미전 수석

좌측부터 UN DPI Jeffrey Brez, MC디자인연구소 유미전 수석, HS AD 황보현 상무(왼쪽), 좌측부터 HS AD 서경종 부장,  MC디자인연구소 이병남 선임(오른쪽)

▶ 시상식 출품영상 – DAYCON 

<2015년 UN DPI상>은 1994년부터 ‘UN 공보국(United Nations Department of Public Information)’이 공익서비스 광고를 통해 UN의 목표와 이념을 알리기 위해 뉴욕 광고제 출품작 중 UN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한 작품에 수여하는 상이다. 데이콘 앱은 지구촌이 함께 기억해야 할 아동 노동 방지의 날, 다운증후군의 날 등과 같은 국제 기념일을 알려줘 친구들과 공유하고 기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런 목표를 가장 쉽게 보여주었다고 평가받았다.

시상식 후 진행된 ‘광고인의 밤‘ 행사

시상식 후 진행된 ‘광고인의 밤‘ 행사. 자정이 되어가는 시간임에도 흥겨운 그들만의 밤은 계속되었다.

UN 공보국 내부 모습(왼쪽),벽에 걸려 있는 반기문 사무총장의 사진(오른쪽)

시상식 다음날 UN공보국으로부터 초대를 받아 UN 내부를 둘러볼 기회가 있었다. UN내 여러 장소와 실제 일하는 사무실을 안내 받은 후 데이콘(DAYCON) 앱의 활용 방안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었다. 마침 반기문 사무총장님이 방한 중이라 뵐 수 없어 무척 아쉬웠다.

작은 아이콘으로부터 시작되는 큰 변화

데이콘(DAYCON)은 기획 단계부터 CSR에 초점을 두었기에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그 실행 방안으로 데이콘(DAYCON) 앱을 제작했고 12개의 기념일을 포함해 지난 8월 ‘LG 스마트월드’에 등록했다. LG전자 CSR 부서 및 UN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올해 내에 기념일을 66개까지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LG모바일 사용자라면 누구나 LG 스마트월드(kr.lgworld.com) > 일반 카테고리 > 라이프스타일 및 검색을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

데이콘(DAYCON) 앱의 시작은 미약하지만 “작은 아이콘으로부터 시작되는 큰 변화”라는 슬로건처럼 LG전자와 고객들의 사랑으로 쭉쭉 성장하길 기대한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