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LG전자가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활동과 성과를 담은 아홉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LG전자는 2005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 올해는 어떤 내용을 담았을까?

Life's Good with LG 이미지

LG전자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무엇이 다를까?

LG전자는 지속가능경영의 특징과 지향점을 담은 LG전자만의 보고서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CSR을 회사 내부에 내재화하여 경영전략 및 비즈니스로 통합하려는 노력이 잘 드러나도록 제작하고 있다. 그럼 LG전자 지속가능보고서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자.

1. Life’s Good with LG

보통 사람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볼 때 가장 먼저 눈에 보이는 것이 표지! 표지에서 고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느냐가 중요하므로 많은 고민을 했다.

'Life’s Good with LG' CSR 슬로건 변천사

LG전자는 2012년부터 보고서 표지 앞면과 뒷면에 ‘Life’s Good with LG’라는 CSR 슬로건을 노출했다. 이는 LG전자가 다양한 CSR 활동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폭넓게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은 것. 동시에 표지만 봐도 LG전자 지속가능보고서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LG의 아이덴티티를 담고자 했다.

2. 이해관계자들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집합체

자문회의하는 모습

LG전자 지속가능경영의 특징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 외부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경영활동 전반에 반영하고 있다. 이처럼 이해관계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르노 자동차 혁신 지속가능성 분야 담당인원의 인터뷰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총 9회 진행한 이해관계자 자문회의를 비롯해 Materiality Report의 5개 영역(고객, 환경, 동반성장, 사회공헌, 임직원)에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인터뷰를 비중있게 다루는 등 지속가능보고서에 커뮤니케이션 결과를 담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2013년 이후부터는 가치사슬(Value Chain) 단계별 커뮤니케이션을 상세하게 공유하고 있다.

제 9회 자문회의

3. 이해관계자들과의 중대성 분석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수집한 의견과 국내외 최신 동향을 반영하여 1차적으로 이슈 Pool을 구성하고, 이해관계자 관심도 및 LG전자에 미치는 영향력을 토대로 ‘중대성 분석(Materiality Analysis)‘을 실시하고 있다. 이후, 경영진 및 검증기관의 최종 검토를 통해 확정된 최종 이슈들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2014년 중대성 분석 결과, ‘고객 개인 정보 보호 강화’, ‘온실가스 감축’, ‘협력회사의 사회적 책임 의식 확산’, ‘지역 특화형 제품/서비스 개발’ 및 ‘협력회사 노동/인권 리스크 관리’ 등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나타났다.

2014-2015 중대성 분석 매트릭스

LG전자는 매년 중대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사 및 본부, 법인 간 협력을 통하여 전사 개선과제를 수립하고, 추진 결과를 차년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담아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4. 비재무적 성과 공개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영업보고서나 감사보고서와 다른 부분이 경제적 성과 이외에 비재무적인 성과를 공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고객 만족도 관리, 그린 제품/사업부, 동반성장, 사업장/협력회사 CSR 리스크 관리, 사회공헌 등 다양한 비재무적 성과를 수치와 인포그래픽으로 알기 쉽게 공개했다. LG전자가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더불어 가까운 이웃을 돕는 일부터 지구환경을 보존하는 일까지 기업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비재무적 성과 인포그래픽

사회공헌과 환경 부분에 대해서는 블로그 다음 편에 소개할 예정이다.

2014-2015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소개

2013-2014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표지 이미지

LG전자가 아홉 번째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합니다. 이 보고서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2014년에 LG전자가 이룬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의사소통을 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LG전자는 고객에게 차별적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영속적인 기업이 되기 위하여 어떠한 변화와 위기에도 흔들림 없이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문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