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쓰비] 9화 – 통신규약, 프로토콜이란?

LG전자 개발자의 좌충우돌 직장생활을 담은 공감웹툰 [위대한 개쓰비]는 매주 월요일에 발행됩니다. 다음 연재는 4월 1일(월)에 발행됩니다. 여러분의 리얼 직딩 어드벤처 스토리를 보내주시면 웹툰에 반영해드립니다.

<통신규약-프로토콜이란?> #  나레이션 : 세미나를 준비하다가 좋은 생각이 나서 말선임에게 의견을 물었습니다.  상황 : 말선임 자리에서 나 : 단순히 Wi-Fi overview를 하기엔 너무 쉬울 것 같아서 WFD나Miracast같은 최신 트렌드 기술도 발표하려고 하는데요.  말선임 : 그런 이상한 생각하지 말고 기본적인 내용에 충실하세요.  #  늘보 : 하지만 Wi-Fi 기본은 내용이 별로 없어서요. 팀원분들도 다 아실거 같고... 말선임 : (화가 난 얼굴로) 늘보씨가 신입인 거 다 아니까 괜히 멋부리지 말라구요. 기본적인 것부터 완벽하게 쌓아서 내공을 키워요.  # 나레이션 : 더 잘해보고 싶어 물어본건데 혼이 나니까 기분이 좋지 않네요. 상황 : 시무룩하게 자리에 앉아있는 늘보를 찾아온 말선임. 말선임 : (팔짱을 낀채) 한가지만 물어볼께요. 프로토콜이 뭔지 알아? 통신할때... 나 : 프로토콜이라면 예전에 학교다닐때 정보통신개론에서요. 인터넷 OSI 7계층에서...  # 말선임 : 정말 알고 말하는거야? 나 : 저 그게... 계층에서 서로간에 통신을 하면서... 그러니까...(횡설수설)  # 말선임 : 이것봐. 우리는 Wi-Fi팀이라고. Wi-Fi는 무선 기기간에 통신이 주된 목적이지.  그런데도 Wi-Fi를 한다고 하는 사람이 프로토콜에 대한 정의가 없으면 어떻게 되겠어. 나 : 그럼 프로토콜이란 게 뭐죠?  # 말선임 : 프로토콜은 통신할때 쓰는 약속이야. 그리고 약속이란 건 서로 말이 맞아야 한다는 거야. 예를 들어 아래와 같아   (옳은 예) 상황 : 약수터에서 스카이워커 : (어깨에 땀수건을 걸치고 두손에 약수통을 들고) 안녕하세요? 다쓰베이더 : (가면을 쓰고 허리꼬기 회전판에서 허리를 꼬면서) 네. 안녕하세요.  (나쁜 예) 상황 : 약수터에서 스카이워커 : (약수통의 물을 마시며) 안녕하세요? 다쓰베이더 : (뒤로 걷기 경보를 하면서) 하하하. 내가 니 애비다.

말선임 : 통신에도 반드시 서로간에 정한 응답 규칙이 있어야해. 거기에서 벗어나면 대화가 될 수 없는거야. 나레이션 : 나는 고개를 끄덕입니다.   # 나레이터 : 그러고 보니 나 역시 둘 사이의 약속된 프로토콜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상황 : 오래 전 캠퍼스에서 추운 겨울날 친구들 사이에서 둘러싸여 있음. 늘보 : 배스킨라빈스 슈팅스타 먹고 싶어. (지금 뽀뽀하고 싶다는 의미) 예전 여자친구 : 안돼. 지금은. 이따 집으로 포장해갈께(집에서 해주겠다는 의미.) 다른 친구들 : ???? (side) 이 추운날 저것들이 미쳤나.  # 말선임 : 프로토콜도 모르면서 무슨 통신 엔지니어야. 세미나에서 헛바람 들지 말고 반드시 아는 것을 정확하게 이야기해요. 모르는 것을 함부로 아는 척하지 말아요. 모두가 전문가니까...   # 나레이션 : 네 또 잘못을 한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사전을 찾아가며 다시 공부를 합니다. 막연하게 알았던 것은 전혀 알았던 것이 아니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세미나를 할 ppt를 보니 주어진 일주일이 턱없이 부족하네요.   # 일주일후  ## 나레이션 : 드디어 세미나 당일이 왔습니다. 아무리 태연한 척하려고 해도 떨리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상황 : 법정으로 묘사. 배심원석에서 모두가 팔짱을 낀채 늘보를 노려보고 있음. 피고인석에 선 늘보는 오들오들떨며 발표를 하고 있음. 늘보 : 그럼 Wi-Fi overview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Mac frame 구조에서부터...  # 나레이션 : 일찍 퇴근을 했습니다. 상황 : 전화로(카톡아님) 썸녀 : 잘했어요? 늘보 : 오늘 스트레스를 엄청 받았어요. 마치 군대 이등병으로 되돌아간 느낌이라고 할까요? 썸녀 : 군대를 안가서 잘 이해가 안돼요. 늘보 : 그럼 예를 바꾸어서... 명절날 시어머니 앞에서 음식을 만들 때의 기분이랄까요? 문제는 그런 시어머니 20 명이 동시에 앉아서 나를 쳐다보고 있는거예요. 썸녀 : 윽... 아직 결혼을 안했지만 무슨 느낌인줄 알것 같아요.  # 나레이션 : 정신줄을 놓았나 봅니다. 순간 나도 모르게 말이 튀어나옵니다. 늘보 : 슈팅스타 먹을까요? 썸녀 : ... 네? 뭐라구요?  # 나레이션 : 나는 통신을 시도했습니다만 그녀는 내 고백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네 아직 우리 사이에 "사랑"이라는 프로토콜이 없네요.  늘보 : 아니 축구영화인데 "슈팅하는 스타"인가... 아무튼 재미있는 영화라는데 같이 보러 갈래요? 썸녀 : 아. 그래요. 좋아요.  ## 나레이션 : 머지않아 우리도 연인의 프로토콜을 만들거라고 생각하면서 잠이... 듭니다. 상황 : 다시 건강해진 알람시계가 늘보옆에서 팔짱을 끼고 있음. 늘보는 평온하게 침대에서 자고 있는 모습.


위대한개쓰비_첫화보기위대한개쓰비_목록보기
 

김중식 아바타벳지

김중식(런치) 주임은 TV연구소SW개발그룹에서 connectivity(smartshare, remoteApp 등) PM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늘 톡톡튀는 개성 있는 글로 독자를 사로잡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으며, 요시모토 바나나가 세계화를 위해 자신의 이름을 바나나로 했듯이 ‘런치’라는 이름을 LG에 알리기 위해 커뮤니케이터 역할을 즐기려 한다. 또한 팀페리도트라는 웹툰 프로젝트 그룹(facebook.com/peridot2013)의 멤버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46906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