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목표를 잘 세우면 삶이 바뀐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에 한 해 동안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목표를 세웁니다. 하지만 별생각 없이 목표를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어 공부’, ‘살 빼기’와 같이 남들이 다 하니까 자신도 해야 할 것 같은 일을 목표로 삼거나, ’매일 책 한 권 읽기’처럼 무리한 목표를 세우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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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를 섣불리 정하면 성취하기 어렵습니다. 심지어 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것보다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목표를 이뤘는데, 나중에 보니 잘못 잡은 목표인 경우입니다. 결국 1년을 낭비하는 것인데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어떤 것을 목표로 잡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과녁에 창을 던지려고 하는 모습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개인 목표를 잘 세워야 하고, 올바른 목표를 잡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개인 목표를 세울 있을까요?

삶의 질을 높이는 개인 목표의 5가지 요소

성격과 동기심리학 분야의 세계적인 학자인 브라이언 리틀(Brian Little) 교수는 30년간 ‘개인 목표’와 ‘삶의 질’ 사이의 연관 관계를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목표 추구’가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이고, 어떻게 엉망으로 만드는지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브라이언 리틀 교수는 삶의 질을 높이는 개인 목표의 5가지 요소를 제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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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목표는 개인의 삶에 의미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이루려는 목표가 삶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와 자아정체성과의 연결 관계도 중요합니다. 자아정체성을 잘 드러내고 일치도가 높은 개인 목표는 그것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목표의 성취 가능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의미 있는 목표라도 성취 가능성이 낮으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한 목표 안에 성취 가능성과 의미가 공존할 때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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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사람의 응원과 지지도 중요합니다. 대인 관계에서 상대방이 내 목표를 소중히 여기면 목표를 이룰 가능성이 높습니다. 크레이그 다우든(Craig Dowden)은 기업가들의 개인 목표 요소 가운데 삶의 질과 경제력, 두 분야에서 성공을 가장 정확히 예고하는 지표를 밝혀냈습니다. 바로 ‘배우자의 정신적 지지’입니다.

서로 손을 잡고 있는 부부

목표를 추구하면서 느끼는 감정도 살펴야 합니다. 스트레스나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면, 개인 목표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쉽습니다. 성취 가능성이 삶의 질 향상을 예견하는 긍정적 지표라면, 스트레스는 부정적 결과를 예고하는 지표입니다. 올해 초에 세웠던 여러분의 개인 목표를 위의 5가지 기준으로 평가해보세요.

삶에 의미를 주고, 자아정체성과 일치하면서, 성취 가능성이 높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는 동시에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있는 목표인가요?

끊임 없이 추구해야 하는 ‘핵심 목표’

여러 가지 개인 목표 중 다른 목표와 달리 개인에게 더 깊은 의미를 심어주고, 그 사람의 인생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목표가 있습니다. 이런 목표를 ‘핵심 목표’라고 합니다. 핵심 목표는 삶에 의미와 체계를 부여합니다. 어떤 것이 ‘핵심 목표’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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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목표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일치하면서 개인의 정체성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특히 핵심 목표가 다른 목표와 긴밀히 연결돼 있어야 합니다. 핵심 목표가 잘 되면 다른 목표도 잘되고, 핵심 목표가 실패하면 다른 목표의 달성도 어려워집니다. 더욱이 핵심 목표는 미래의 목표에도 영향을 줍니다. 아래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제가 실행한 핵심 목표의 변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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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2012년에 바로 ‘책쓰기’를 목표로 삼았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스트레스만 받고 실패했을 겁니다. ‘독서량 늘리기’, ‘메모 습관 만들기’, ‘공유되는 글쓰기’ 순으로 핵심 목표를 정하고 실행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책쓰기’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2012년부터 매해 실행한 ‘핵심 목표’는 다음 해의 핵심 목표를 이루는 기반이었고, 책쓰기에 필요한 역량을 착실히 키울 수 있었던 겁니다. 핵심 목표는 막연한 미래의 목표를 현재로 끌어와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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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목표를 지속해서 추구하면 삶이 바뀝니다.”

꼭 이루고 싶은 꿈이 있나요? 그렇다면 그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핵심 목표로 정하고 하나씩 차근차근 이뤄나가야 합니다. 너무 먼 미래에 가능한 목표보다는 가까운 미래에 성취 가능한 일부터 핵심 목표로 잡고 실행해보세요. 그리고 아래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세요. 삶의 질을 높이는 첫걸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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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성격이란 무엇인가> p.259~311 /브라이언 리틀 지음, 김영사.

신정철 아바타커뮤니케이터 벳지

LG전자 연구원, 두 아들의 아빠로서 가정과 직장의 일상과 과업 속에서 소소한 의미를 찾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심리학, 소셜 미디어, 스마트 워킹에 관심을 갖고 글을 쓰며 삶의 지평을 넓히고자 하는 현재 진행형 관찰자입니다. '메모 습관의 힘' 저자, 블로그 마인드와칭(http://mindwatching.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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