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IT 챌린지, 그 뜨거운 현장으로 Go Go~

아침에 일어나면 제일 먼저 “오늘 날씨가 어떨까?” 라는 질문을… 그리고 어디 낯선 곳을 갈 때, “가장 빠른 교통편이 어떻게 될까?” 하고 궁금해 하신 적 있으시죠? 요즘은 PC나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되어, 검색을 통해 오늘의 날씨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IT/정보화 영향인데요. 은행 업무나 관공서 업무도 PC나 스마트폰을 통해서 처리하곤 하죠.

이런 정보화의 혜택은 장애인들에게 꼭 필요합니다. 몸이 불편하거나, 시각/청각적 불편함 때문에 이런 정보는 또 다른 눈과 귀, 때론 손과 발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장애인들의 정보 활용 능력을 위한 IT대회 현장으로 들어가 보시죠!

장애인을 위한 IT대회, 서울 장애인 IT챌린지

2013 IT 챌린지

서울시 장애인재활협회는 매년 서울시와 함께 장애인의 정보활용 능력 향상을 통한 자립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서울시 장애인 IT챌린지』가 그것인데요. LG전자 MC사업본부 임직원으로 구성된 <LG정보나래> 자원 봉사자들은 2회때부터 매년 이 행사를 돕고 있습니다. 올해 광운대학교에서 열린  『서울시 장애인 IT챌린지』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들의 뜨거운 준비 현장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른 새벽부터 모여 장애인들이 사용할 PC환경 및 인터넷 연결상태를 최종 점검하고, 현수막과 부대시설을 설치하여 시험중 불편함이 없도록 신경쓰는 모습에 진지함이 엿보입니다.

현장 점검 중인 봉사자들

참가자와 준비자 모두 열의로 가득!

물론 참가하는 장애인들도 이른 시간에 도착했습니다. 그만큼 장애인들의 『서울시 장애인 IT챌린지』에  대한 강한 열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줄서서 대기하는 참가자들

시험은 각 종목 당 약 40분 정도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도 살짝 같이 풀어봤는데요. 굉장히 어렵더라구요. ㅠㅠ 반면 응시자들은 침착하게 풀어나가는 모습이 참 대단해 보였습니다.

IT챌린지는 장애인들의 PC사용 능력을 겨루는 대회입니다. 업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및 장애인들이 어려워하는 타자부분 그리고 정보검색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 대회 종목 대상 내용

  • e-Child챌린지 장애 아동 인터넷 정보검색
  • e-Life챌린지 장애청소년 및 장애청장년 인터넷 정보검색
  • e-Tool챌린지 – Excel, PowerPoint 대회
  • e-Typing챌린지 – 한글타자

시험에 열중하는 수험생들

참가자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이 가득~

더불어 장애인이 시험을 치르는 동안, 교사나 가족들에게는 ‘네일아트’ , ‘포켓포토’, ‘옵티머스 G Pro체험관’ 및 ‘솜사탕 만들기’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바나나 바와 파인애플 바는 더운 날씨에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다양한 부대행사

시험이 끝난 뒤 참가자들의 장기자랑과 축하공연이 이어졌는데요. 참가자들의 노래 실력이 상상 이상! 노래를 끝까지 불러 아주 큰 박수를 받은 참가자가 기억에 남습니다.

멋진 공연을 보여준 참가자

마지막 축하 행사로 LG전자 MC연구소 기타동아리 ‘목향’에서 ‘젊은 그대’를 들려주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박수를 치며 따라 불러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었답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 청/장년부와 청소년부 각각 가장 우수 학생에게 대상을 수여하고 LG전자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G Pro’가 부상으로 주어졌습니다.

시상을 받는 참가자들

정보화에 소외된 장애인들을 위한 따뜻한 나눔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에게 정보화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서울시 장애인 IT챌린지』가 열린다는 사실… 그리고, 이 행사를 위해서 두 달 전부터 준비하며 주말까지 할애하는 많은 자원 봉사자들 덕분에 세상이 조금 더 따뜻해지는 것 같아 참 행복합니다.

여러분 주위의 장애인 중에 IT 관련 교육을 받고 싶지만 가르쳐 주는 사람이 없다면, 주저 없이 LG전자 MC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또 다른 봉사활동 프로그램인 <LG정보나래>로 연락주세요! 간단한 심사를 거치면 1:1로 PC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이상 즐거운 시험시간, 따뜻한 장기자랑, 함께 하는 축하공연 및 신나는 시상식으로 함께 한 장애인 IT챌린지 소식이었습니다. 내년에도 또 얼굴을 볼 수 있겠죠?

★ 여기서 잠깐~『LG정보나래』란?

장애인들은 일반인과 다르게 컴퓨터를 배우고 싶어도, 장애로 인해 일반인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일반적인 컴퓨터 학원이나 학교에서 받는 수업 진도를 따라가기 어려워 많은 장애인들이 컴퓨터를 배우고 싶어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진도를 맞춰서 조정할 수 있는 1:1 맞춤지도가 꼭 필요하답니다. 엑셀, 파워포인트부터 간단한 이메일 보내기나 검색까지도 1:1로 가르쳐드리는 맞춤식 컴퓨터 교육이라면 많은 도움이 되겠죠? 바로 이것이 『LG정보나래』봉사활동입니다.

『LG정보나래』는 LG전자 MC사업본부와 서울시장애인재활협회가 함께합니다. LG전자 임직원 재능기부 활동으로, 매주1회/총10회 장애인/다문화가정을 방문하여 IT관련 교육을 1:1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18기째 운영중인데요, PC사용법같은 간단한 것부터 엑셀/파워포인트/이메일 쓰기등 다양한 PC관련 교육을 진행합니다. 스마트폰 사용법도 알려드리고 있으니 관심있는 주변의 장애인께 알려주세요. ‘서울시장애인재활협회’(02-2637-4162)로 연락하면 됩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