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보의 IT 이야기 15화]상상 그 이상의 화질! 4k UD TV

IT에 대한 상상을 펼치는 웹툰 [늘보의 IT 이야기] 입니다. 다음 연재는 6월 2일(월)에 발행됩니다. 휴대폰 개발자 늘보 연구원의 호기심은 어디까지일까요? 함께 상상력을 발휘하고 싶은 IT소재를 보내주시면 웹툰에 반영해드립니다.

15화 – 4k 컨텐츠  ## 나레이션 : 12년 12월 31일 지상파 아날로그 TV 방송가 종료된 후부터 Full HD, 즉 고해상도 디지털 TV가 가정 안에서 화두였습니다. 상황 : 집에 새로 장만한 TV앞에 마주앉아 드라마를 보고 있는 늘보와 엄마 엄마 : 이... 이게 여배우의 모공까지 보인다는 그 TV구나? 늘보 : 윽. 피부가 고울 줄 알았는데 지뢰밭이네 TT  ## 나레이션 : 하지만 2014년인 이제 그것도 과거의 역사가 되었습니다. 바로 차세대 TV 표준안인 UDTV의 대중화 바람이 불고 있기 때문인데요. 늘보 : UDTV는 초고화질(Ultra High Definition) TV를 일컫는 말로, 공식 명칭은 4K UHDTV입니다. 고은 : LG전자는 이미 2012년 세계 최초로 84인치 UDTV 제품 상용화에 성공을 했습니다.      ## 나레이션: 여기서 4k란 것이 무슨 의미인지 설명이 필요한데요. 소책임 : 4k란 가로 화소수가 4,000 픽셀 정도의 디스플레이 해상도 영상을 의미합니다.  ## 나레이션 : 또한 실제로 국제전기통신엽합(ITU)가 권고하는 4K UHDTV의 해상도는 3840ⅹ2160픽셀인데, 이는 정확하게 Full HD 해상도(1920ⅹ1080)의 픽셀수(2,073,600픽셀)보다 4배가 많은 픽셀수(8,294,400픽셀)가 되는 해상도라서 4k라고도 합니다.  늘보 : 그래서 지금에 와서는 UD TV를 4kTV라고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 나레이션 : 하지만 TV는 보통 10년을 쓰는 가전기기라는 인식이 강해서 당장 몇 년 전에 Full HD TV로 교체한 가정은 UDTV를 새로 구매하기가 곤란한 건 사실입니다. 말선임 : 그리고 실제 LG전자 등이 UDTV를 만들었다고 해도 UD에 맞는 콘텐츠가 아직 활성화 되지 않은 문제도 있습니다.  ## 늘보 : 과연 4k 콘텐츠 세상이 올까요? 고은 : 아니 언제쯤 4k 콘텐츠 세상이 올까요?

상황 : 오즈의 성에 UD 4k라고 적혀 있음     ## 나레이션 : 현재 콘텐츠 제작 혹은 배급 업체인 Netflix, Amazon, Youtube 등은  4k 스트리밍 지원을 하거나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늘보 : 한국도 CNM에서 LG전자와 함께 4k 스트리밍 TV 앱을 개발 예정이죠. (side) LG webOS smartTV에서 이러한 4k 동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 나레이션 : 헐리우드 영화제작사들도 영상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4k용으로 제작하여 고객에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고은 : LG전자도 UDTV에 원활하게 재생되는 4k 영상 콘텐츠를 헐리우드 영화사에서 직접 배급받아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구요.  ## 나레이션 : 아마 그때가 되면 아래와 같은 상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상황 : 집에서 엄마와 늘보가 UDTV로 드라마를 보고 있음. 엄마 : 이게 4배가 더 해상도가 좋다는 거야? 늘보 : 윽. 저 여배우는 어제 클렌징을 안했나보네. (side)모공 속 피지까지 보게 될 줄이야.   ## 나레이션 : 지상파 방송국의 경우 KBS에서 몇 년 전부터 시험방송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UD용 방송에 대한 로드맵이 명확하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늘보 : 아마도 정규 UD 방송은 UDTV의 가격하락에 따른 보급율 증가에 따라 가속도가 붙을 것 같습니다.

김중식 아바타벳지

김중식(런치) 주임은 TV연구소SW개발그룹에서 connectivity(smartshare, remoteApp 등) PM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늘 톡톡튀는 개성 있는 글로 독자를 사로잡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으며, 요시모토 바나나가 세계화를 위해 자신의 이름을 바나나로 했듯이 ‘런치’라는 이름을 LG에 알리기 위해 커뮤니케이터 역할을 즐기려 한다. 또한 팀페리도트라는 웹툰 프로젝트 그룹(facebook.com/peridot2013)의 멤버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80638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