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보의 IT 이야기 7화] 소비자, TV속에 뛰어들다!

위대한 개쓰비 시즌 2 연재 전, IT에 대한 상상을 펼치는 웹툰 [늘보의 IT 이야기] 입니다. 다음 연재는 3월 31일(월)에 발행됩니다. 휴대폰 개발자 늘보 연구원의 호기심은 어디까지일까요? 함께 상상력을 발휘하고 싶은 IT 소재를 보내주시면 웹툰에 반영해드립니다.

제목 : 늘보의 IT이야기 7화 :: 소비자, TV속에 뛰어들다!  ## 나레이션 : 제가 즐겨보는 모 방송사의 오락 프로그램에서는 다른 프로그램과 다른 색다른 면이 있는데요. 바로 SNS로 적극적으로 시청자 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상황 : 공개적으로 시청자 참여를 요청하는 SNS(캐리커쳐 사용)  ## 나레이션 : 그에 따라 시청자들도 SNS상에서 적극적으로 댓글을 달고 의견을 주고 받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상황 : 트위터에서 아래 글들이 댓글로 달림.   "경대에 휴재석이 떴다. 무한도전 달력 배달하러 왔다보당 유느님"  "무한도전 달력 배달하러 포항 MBC 온 하하(@yangyukyeong)"  "부산세관 기습방문 정준하님(@leesun1982)"  "울 학교에 유느님이 떴다. '무한도전' 배달 오신 유느님, 완전 훈남. 흐엉흐엉(@juyeon_1ee)" "병원이 발칵 뒤집어 졌어요"  "단체사진 부탁드리니 흔쾌히 찍어주시는 센스"  "실물로 보니 정말 키도 크고 뭐든지 다 크시네요"  "즐거운 하루! 멋진 이벤트 날"  ## 나레이션 : 시청률 집계에 시청자의 호응도가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에 의문을 품어보신 적은 없으신가요? 늘보 : 시청률 집계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광고수주인데 아무래도 시청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더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 고은 : (천송이로 분장하여 TV안에서 등장하여 몸을 오들오들 떨며) 반대로 조악하고 억지스러운 설정이지만 억지로 시청을 하는 경우 관련 광고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거죠.

## 예를 들어 자극적 소재의 막장 드라마가 그렇습니다.  ## 나레이션 : 단순 시청률 기반의 광고비 산정에 따라야 하는 광고주들은 불만일 수 밖에 없습니다. 상황 :    “현재 시청률 집계는 ‘피플미터’ 방식으로 한다. 특정표본집단을 구성해 이들이 성별, 연령층 등 정보가 입력된 단말기로 집안 TV의 채널을 바꿀 때마다 시청률이 집계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모바일기기나, VOD 등에서 보는 시청자들의 패턴은 전혀 방영이 안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피플미터에 의한 시청률 조사를 1991년부터 시작한 이래 현재 TNS미디어코리아와 AGB닐슨미디어리서치가 시청률 조사를 해 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 나레이션 : 예를 들어 서울, 인천, 부산 등 대도시에 살고 있는 2000가구의 시간대별 시청데이터를 합산하여 시청률을 정하는 방식이 과연 정확한 시청률이냐는 것이죠. 상황 : 거실에 앉아 텔레비전을 보는 늘보 엄마. 늘보엄마 : 내가 리모콘으로 채널을 바꾸면 이게 다 서버로 전송된다는 거구만.  ## 나레이션 : 이 때문에 현재의 시청률 수집방법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데요. 펠주임 : 겨우 2000명으로 전체 대한민국의 시청자를 대변할 수 있다는거야? 말선임 : 또한 텔레비전 본방송뿐이 아니므로 DMB나 유투브, 다운로드 컨텐츠, 케이블 재방송 등도 모두 포함해서 시청률을 만들어야 한다는 거죠.   ## 나레이션 : 이때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게시판등 소셜 네트워크상의 시청자 반응도 시청률에 중요한 반영지수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상황 : 소셜 네트워크상의 화제어 랭킹 사이트들 늘보 :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서 SNS상에 자신의 느낌을 표현했다는 것이야말로 알짜배기 시청자라는 의미니까요.

## 나레이션 : 특히 소셜 네트워크상의 대화는 구체적인 시청자 의견이 반영되어 있어 특정그룹을 타겟으로 하는 광고편성에도 크게 효용성이 있는데요. 고은 : 천송이가 입은 저 옷. 저건 사야 해. 늘보 : 도민준이 들고 있는 장갑 탐나는데?   ## 상황 : 연구소에서 실시간으로 시청률 분석을 하고 있는 모습 소책임 : 오 도민준 장갑이 호응도가 아주 높게 나타나는 구만. 오선임 : 그럼 바로 관련 장갑 광고를 편성하겠습니다.   ## 나레이션 : 만약 TV 드라마 주인공들이 사용하는 물건을 바로 결제 구매할 수 있다면 편리할 거 같습니다. 상황 : TV를 보는 고은의 눈이 반짝거림. 고은 : 뭐야. 천송이가 들고 있는 백을 클릭 몇 번이면 바로 살 수 있잖아!    ## 나레이션 : 이러한 상상은 이미 LG전자, LGU+등이 티커머스(T-commerce : IPTV, smartTV 등 양방향 TV를 통해 상품정보 검색ㆍ구매ㆍ결제 등의 상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한다)라는 이름으로 발 빠르게 대응되고 있는데요. 늘보 : TV 드라마 정보에서 바로 제품구매를 할 정도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곧 제공할 예정입니다.   ## 나레이션 :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전문용어로 ACR(auto content recognition)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실제 TV 제조사가 방송 컨텐츠 프로바이더와 더 긴밀한 협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상황 : 아래 내용을 팀장님이 세미나 형식으로 설명함. 다른 팀원들은 꾸벅꾸벅 졸음.  ACR는 동영상에서 사람·사물·장소 등 이미지뿐만 아니라 소리를 검색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현재의 스마트TV가 특정 인물이 나오는 영화 정도만을 검색한다면, ACR기술을 채택하면 영화에서 특정 인물이 등장하는 장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 팀장 : (피곤한 팀원들을 보면서)흠흠. 그럼 ACR에 대해선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죠.

## 팀원들 : 으하함. (기지개를 하며 깨어남) 팀장 : (어이없는 얼굴)   ## 나레이션 : 즉 TV 화면상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물건에 링크가 걸려있고 그것을 누르면 스마트TV상의 인터넷을 이용하여 바로 쇼핑몰로 넘어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나레이션 : 물론 IT의 이기가 늘 편리한 것은 아닙니다. 상황 : TV의 전원이 꺼지는 상황. 고은 : (리모콘으로 구매를 하면서)오빠 백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TV가 꺼졌어. 늘보 : (플러그를 뒤에 숨기며) 어라. 이상하네. 너무 오래 봐서 TV 배터리가 나갔다봐. (side)충전할 때까지 기다려.   ## 상황 : 작은 화면으로. 고은 : (머리를 긁적거리며) 이상하네. TV도 배터리가 있나? 늘보 : 스마트TV라서 그래.   ## 상황 : 작은 화면으로 고은이 고개를 갸웃거림. 늘보가 독자를 보며 쉿하면서 늘보 : (눈을 찡긋하며) 독자여러분. 물론 농담입니다.

 

 

김중식 아바타벳지

김중식(런치) 주임은 TV연구소SW개발그룹에서 connectivity(smartshare, remoteApp 등) PM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늘 톡톡튀는 개성 있는 글로 독자를 사로잡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으며, 요시모토 바나나가 세계화를 위해 자신의 이름을 바나나로 했듯이 ‘런치’라는 이름을 LG에 알리기 위해 커뮤니케이터 역할을 즐기려 한다. 또한 팀페리도트라는 웹툰 프로젝트 그룹(facebook.com/peridot2013)의 멤버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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