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기발한 해외 광고들

크리스마스 이브. 부쩍 추운 날씨 탓에 잔뜩 움츠리고 길을 걷다보면 여기저기서 캐롤송이 들려옵니다. 저는 캐롤송을 들으면 입가에 미소가 번집니다. 바로 “고요한 밤, 거룩한 밤(Silent Night, Holy Night)”을 개사한 “고요한 밤, 더러운 밤(Silent Night, Dirty Night)”이라는 바이럴 영상 음악 때문이죠. 집안 구석구석에서 청소기를 피해 살아오던 먼지들이 어느날인가 하나 둘씩 소리없이 사라져 가고,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최후의 먼지가 부르는 처절한 노래, 한번 들어보시겠어요?

[로봇 청소기] HOM-BOT SQUARE – Nightmare in the corner

로봇 청소기 이미지

▲ LG HOM-BOT 바이럴 무비 “Dirty Nightmare”

이 바이럴 영상은 HA사업본부 청소기사업부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사각형의 로봇청소기, 홈봇(로보킹) 스퀘어입니다. 저는 이 제품이 출시된다는 소식을 듣고 ‘드디어 올 것이 왔구나’ 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현대인의 바쁜 생활을 위한 필수품인 로봇청소기의 구매를 미뤄온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구석구석 청소가 잘 되지 않는다는 약점 때문이었거든요.

“도대체 왜 로봇청소기는 다 동그랗지? 사각형이면 코너에 있는 먼지까지 깨끗하게 처리할 수 있을텐데..”

러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 스퀘어 디자인이 드디어 LG전자에서 출시되었는데 과연 기존 로봇 청소기에 대한 선입견을 떨쳐내고 이 장점을 어떻게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할 지가 고민이었죠. 90%를 상회하는 놀라운 코너 먼지 PICK UP, 문턱 등반은 물론 카펫 청소까지 완벽하게 해내는 이 녀석을 물끄러미 바라보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놀란 먼지 캐릭터

‘내가 먼지라면… 예전엔 구석으로 피해서 청소기에 빨려 들어가지 않고 살아 남을 수 있었는데, 이 사각형 로봇청소기가 그들에겐 정말 경험해 보지 못한 공포스러운 존재가 되겠구나!’

이러한 발상에서 바이럴 영상을 기획하게 되었고, 스토리도 점점 구체화되었죠. 마치 어느 공포영화에서 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친구들… 크리스마스 선물로 많이 구매가 된다는 세일즈 자료를 바탕으로 영상의 배경은 크리스마스의 악몽과 같은 느낌으로…

처음엔 우리의 청소기가 너무 악당처럼 비춰지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그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10개국 이상의 유튜브 채널에 올려진 이 영상은 소비자들에게 99%의 좋아요(like)를 얻었습니다. 홈봇이 런칭되는 모든 국가의 법인들은 물론 다소 비싼 가격에 망설이던 딜러들까지도 찬사를 보내며 이 청소기를 팔아보겠다는 긍정적인 소식을 보내왔습니다. 유럽에서는 실제로 이 바이럴 영상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배경음악도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네요.

다양한 먼지 캐릭터

 

[냉장고] 인도/중동/아프리카향- Powercut Evercool Viral movie

청소기 편에 이어 내년 1월에 출시되는 냉장고의 바이럴 영상도 주목할 만합니다. 전력공급이 불안정한 인도, 아프리카 지역을 타겟으로 개발된 이 기능은 정전이 되어도 냉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주는 ‘파워컷 에버쿨’ 의 바이럴 영상입니다.

이 바이럴 영상은 냉장고의 핵심 UCP(Unique Communication Point)인 Powercut Evercool)를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후크송(Hook Song)과 안무로 제작했습니다. 영상의 배경은 30대 초반 맞벌이 신혼 부부가 사는 해피 하우스(Happy house). 그들의 첫번째 결혼 기념일을 맞아 남편이 새벽에 몰래 일어나 사랑스러운 아내를 위한 아침 식사를 준비하는데 갑자기 정전이 되어버립니다. 당황한 남편에게 귀여운 캐릭터들이 나타나 파워컷 에버쿨의 냉기 보존 기능으로 음식이 상할 염려가 없다는 내용의 노래를 불러주죠.

춤 추는 채소 캐릭터 ▲ Disco Version    

춤추는 우유병들▲ Jazz version

식재료와 음식들을 개성 강한 캐릭터로 의인화해 흥미를 높이고 중독성 강한 후크송으로 소비자들에게 UCP를 각인시켜 진정한 바이럴의 묘미를 살리고 있다고 평가되는 영상입니다. 이 바이럴 영상은 디스코(Disco), 재즈(Jazz) 버전의 시리즈로 제작되어 곧 공개된다고 하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세탁기] 6모션 세탁기 TV 광고 SPA 편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영상은 세탁기 6모션 광고 ‘SPA’ 편입니다. LG만의 고유의 세탁 기술인 6모션은 HA사업본부 내에서도 소비자에게 설명하기 가장 까다로운 기술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차별화된 세탁 기술력을 소비자에게 설명하기란 정~말 어렵기 때문이죠.

LG 광고

고심 끝에 6모션이라는 섬세한 세탁 기술이 사람의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사의 전문가적인 손길과 유사하다라는 점에 착안해 TV 광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최고급 SPA와 6명의 마사지사가 각각 최고급 LG세탁기와 6모션을 상징하고, 그 마사지사들의 섬세하고 시원한 손길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모습이 마치 LG전자 세탁기가 소중한 옷들을 때로는 섬세하면서도 깨끗하게 빨아준다는 것을 표현했습니다. 6모션 자체에 대한 복잡한 설명보다는 소비자가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그 가치를 표현했다는 점에서 기존 세탁기 광고의 틀을 깬 신선한 아이디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LG 6motion 바이럴 영상 SPA

예전에는 가전 광고를 고급스러운 라이프스타일로 표현하는 것이 대세였지만, 이제는 소비자들이 좀 더 가전을 친숙하게 느끼고 관심을 갖도록 하는 방향으로 바뀌는 것 같습니다. 더 이상 가전은 집안 한 구석을 차지하는 물건이 아니라 소비자와 소통하고 즐거움을 주는 하나의 아이템으로 존재감을 갖게 된 것이죠.

점점 발전해 가는 가전 기술처럼 광고도 계속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올해에는 곧 스마트 가전을 테마로 글로벌 캠페인이 런칭된다고 하는데, 또 어떤 재미있는 광고가 탄생할지 기대가 됩니다. 여러분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