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5’에 대한 궁금증 5가지(1편)

LG전자는 전략 스마트폰 ‘G5’를 3월 31일 국내 출시하고 4월 1일부터 미국 등 해외 판매에 본격 나섰습니다.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6’에서 첫 공개한 이후 전 세계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얻었습니다.

‘G5’는 세계최초로 디바이스를 ‘모듈 방식(Modular Type)’으로 적용해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출시 후 시장 반응도 어느 때보다 뜨겁게 느껴지는데요.

처음에는 조금 낯설지 모르지만, ‘프렌즈(Friends)’와 조립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G5’! 앞으로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G5’의 모든 것을 낱낱이 밝혀 드리겠습니다.

Q1. ‘모듈 방식’ 배터리는 어떻게 분리하나요?

1) 본체에서 모듈이 살짝 빠져나오도록 모듈 분리 버튼을 누른다.

본체에서 모듈이 살짝 빠져나오도록 모듈 분리 버튼을 누른다.

2) 모듈의 가운데를 잡고 본체에서 모듈을 완전히 분리한다.

모듈의 가운데를 잡고 본체에서 모듈을 완전히 분리한다.

3) 양손으로 배터리와 모듈을 잡고 그림과 같은 방향으로 분리한다. 오른손으로 기본 모듈을 잡은 후, 왼손을 아래로 빼듯이 꺾으면 쉽게 빠진다.

양손으로 배터리와 모듈을 잡고 그림과 같은 방향으로 분리한다.

Q2. G5’ 풀 메탈에 숨겨진 기술은?

‘G5’는 알루미늄 합금(LM201) 메탈 소재에 ‘프라이머(primer) *’로 처리하고 도료를 입힌 ‘풀 메탈 디자인’의 스마트폰입니다. 이 금속은 LG전자와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새로운 알루미늄 합금 소재로 ‘G5’에서 처음으로 상용화됐습니다. (지난 2월 소재 제조공정 부분특허 출원)

‘LM201’은 내구성과 안정성이 중요한 글로벌 대형 항공기, 프리미엄 자동차 등에도 상용화를 검토하고 있는 원천 기술을 적용한 소재입니다. 이 메탈은 내식성, 강도, 염수 테스트 등에서 우수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G5’ 풀 메탈 기술

‘G5’의 메탈 소재는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주조됐는데, 자동차 도장 과정처럼 거친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하기 위해 ‘프라이머(primer)’ 처리 공정을 거쳤습니다. ‘프라이머’ 처리를 했다고 해서 플라스틱이라고 오해해서는 곤란합니다. 자동차 도장 과정에서 메탈 위에 ‘프라이머’를 입혔다고 자동차 소재를 플라스틱이라고 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G5’는 메탈 소재의 ‘LM201’에 ‘마이크로 다이징(Micro-Dizing)’ 기법을 적용해 도료를 입혔습니다. ‘마이크로 다이징’ 기법은 아주 작은 크기의 컬러 입자를 금속 표면에 부착하는 공법으로 메탈 고유의 고급스러움을 살리면서도 다양한 컬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G5’는 이 과정을 거쳐 실버, 티탄, 골드, 핑크 등 4가지 세련된 색상을 구현했을 뿐 아니라, 안테나선이 보이지 않는 풀 메탈 유니바디의 깔끔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 ‘프라이머(primer)’는 물체 표면을 부식이나 물리적인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이후의 도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물체 표면에 최초로 도장하는 과정입니다.

 

Q3. 눈부신 햇살 아래서도 화면이 잘 보이나요?

‘G5’에 사용된 5.3인치 IPS 퀀텀 QHD 디스플레이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최대 밝기가 430니트(nit)이며, 동작 가능한 최대밝기는 850니트(nit)입니다. 이는 소모전류, 눈의 건강 등을 고려해 일반 환경에서는 밝기가 430니트(nit)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제한한 것입니다.

다만, 햇볕이 강한 야외에서 스마트폰을 볼 때 디스플레이 밝기를 최대 850니트(nit)까지 올려 시인성을 높여 주는 ‘데이라이트 모드(Daylight Mode)’를 탑재해 선명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디스플레이 밝기를 최대 850니트까지 올려 시인성을 높여 주는 ‘데이라이트 모드’ 탑재

 

Q4.  ‘LG 하이파이 플러스 with B&O PLAY’는 타 기기와 호환 가능한가요?

17

‘LG 하이파이 플러스 with B&O PLAY’는 ‘G5’뿐만 아니라 타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 PC와 유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하이파이 플러스 with B&O PLAY’에는 동봉된 USB 타입 B 케이블로는 ‘LG 하이파이 플러스 with B&O PLAY’를 타 모바일 기기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USB 타입 A 케이블로는 PC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환 조건]
USB OTG High Speed 지원 및 UAC2 (USB Audio Class 2) 지원
* 스마트폰 : Android 5.0 이상, iOS 6 이상
* PC : MAC OSX 10.9 이상, Windows 7 이상 (Windows PC용 Drive 제공)

 

Q5. ‘G5’의 안테나선은 어떻게 처리했나요?

‘샤이니 컷(Shiny Cut)’을 적용한 G5

‘G5’는 후면 테두리 부분의 반짝이는 ‘샤이니 컷(Shiny Cut)*’을 적용해 메탈 디자인의 미려함을 더했습니다.

‘G5’의 안테나선은 ‘샤이니 컷’을 적용한 상단부분에 금속의 히든 안테나 형태로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안테나 성능을 확보하면서 2개의 짧은 슬릿(Slit, 좁은 틈)만 살짝 노출해 메탈폰 유니바디 디자인의 일체감을 높였습니다.

‘G5’는 일반적인 풀 메탈 폰에서 안테나 수신율 저하, 전파간섭 등의 문제로 스마트폰 표면에 드러나 있는 안테나선을 마이크로다이징(Micro-Dizing) 공법을 이용해 보이지 않게 깔끔하게 처리했습니다.

샤이니 컷: 메탈을 깎아낼 때 절단면을 평면이 아닌 오목한 형상으로 만드는 공법으로, 거울처럼 빛이 다양한 각도로 반사돼 사용자는 어느 위치에서나 빛나는 ‘G5’를 볼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