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가 행복해지는 ‘LG 무선 싸이킹’ 개발 스토리

LG전자가 9개국 5천 명 고객을 대상으로 차세대 청소기 개발을 위한 심층 조사 결과 ‘코드리스(Cordless)’에 대한 고객 목소리에 주목한 결과, 2000년대 초반부터 코드리스 청소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해 진공 청소기, 핸디스틱 청소기, 침구 청소기, 로봇 청소기 등 전 제품군에 무선 기술을 업계 최초로 완성했습니다. 이 중에서 오늘은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LG 무선 싸이킹(모델명: VK9401LHAN) ’을 만든 주인공들을 직접 만나 궁금한 점을 직접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청소를 바꾸는 청소기! LG 무선싸이킹 LG  무선싸이킹 개발팀 인터뷰 : 윤석원 부장, 이경훈 수석, 한성훈 수석

# LG 무선 싸이킹’ 개발팀 인터뷰 – 이경훈 수석, 한성훈 수석. 윤석원 부장

LG전자는 2010년부터 세탁기의 다이렉트 드라이브(Direct Drive) 모터 기술을 기반으로 독자 개발한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진공 청소기에 처음 탑재하고, LG화학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스마트 인버터 모터’는 LG전자가 무선 청소기를 위해 독자 개발한 BLDC(Brushless Direct Current) 모터로, 기존 모터의 브러시 장치를 전자회로로 대체해 10년 이상 긴 수명, 고효율, 고성능 등을 구현합니다.

청소를 바꾸는 청소기 LG 코드제로 청소기. 이미지는 LG 무선 싸이킹 시리즈

LG 무선 싸이킹 시리즈

Q1. 이번 ‘LG 무선 싸이킹’에서 모터를 많이 강조하셨는데?

이경훈 수석연구원이경훈 수석 기존 청소기 모터에서는 브러시(일정한 전류를 흐르게 해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부품)가 있어서 오래 쓰다 보면 마모에 의해서 제품수명이 단축되는 문제점이 있는데, 이를 ‘고효율 스마트 인버터 모터’로 대체해 수명을 10년 이상 확보했습니다.

윤석원 부장 이번에는 필드 테스트를 하면서 특히 오토무빙 기술 부분 업그레이드에 집중했습니다. 제품이 배터리 타입이다 보니, 제한된 전기적 용량 안에서 제품의 흡입력(파워)를 많이 내면서도 사용시간을 늘이기 위해서 인버터 모터의 전기소모를 줄여야 했죠.

이를 위해 업계 최고수준의 고효율 스마트 모터기술이 들어갔으며, 여기에는 제품수명을 10년까지 보장하는 자사의 세탁기 DD모터의 인버터 기술도 접목되었습니다.

기존 청소기 모터는 대략 보통 500~1,000시간 미만(매일 청소 기준 5년 정도 사용 수준)의 짧은 수명이 약점이었습니다. 이를 새로운 타입의 모터형태로 전면 재설계하고 배터리 기반의 새로운 모터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해 높은 흡입력과 오랜 사용시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Q2. 무선 진공청소기는 배터리도 중요한데?

한성훈 수석 배터리가 들어가서 무거워지면 끄는데 힘이 들 수 있으니 ‘오토무빙’ 기술을 적용해 이를 극복했습니다. 이번 ‘LG 무선 싸이킹’은 제품 자체가 작고 가벼우면서 편하기 때문에 콤팩트하게 만든 제품 2종을 출시했습니다. 배터리가 들어가면서 무게나 부피가 커질 수 있는데, 우리만의 기술로 외관 사이즈가 커지지 않았습니다.

‘LG 무선 싸이킹’에 맞는 배터리를 리튬이온 배터리로 선정하는데 오래 걸렸습니다. 큰 힘으로 쓰면서도 오랜 시간 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리튬 이온 배터리는 안전성이 중요한데, 큰 파워를 내면서도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많은 사전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LG 코드제로 시리즈. 선이 사라진 강력한 청소기 무선 싸이킹, 먼지가 보일때마다 바로바로 무선 핸디스틱, 침구 미세먼지/진드기 싹싹! 무선 침구킹, 빈틈없이 꼼꼼하게! 구석구석 깔끔하게! 로보킹

LG 코드제로 콜렉션

‘LG무선 싸이킹’에는 스마트폰처럼 교체 가능한 외장형 배터리가 아니라 여러 셀을 조합한 팩 형태로 들어가 있어요. 콤팩트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위해 배터리와 충전기까지도 제품에 내장하는 것으로 결정했죠. 소모품인 배터리 사용보증 시간은 1년이지만, 소비자가 1주일에 한 번 정도 방전될 때까지 청소를 한다면 약 10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긴 수명의 배터리를 채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LG 코드제로 시리즈와 함께한 이경훈 수석, 윤석원 부장, 한성훈 수석 (왼쪽부터). 세 명의 남성이 각각 청소기를 들고 있다.

Q3. ‘LG 무선 싸이킹’개발시 LG화학과 배터리를 개발한 배경은?

윤석원 부장윤석원 부장 무선 청소기 프로젝트는 2005년부터 시작해 2007년에 제품을 만들어 실제 고객 테스트까지 진행했습니다. 편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지만, 사용시간이 12분으로 짧다는 의견과 흡입력 약하다는 평가 결과가 나왔어요. 아직은 상용화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기본부터 다시 파고들기 시작했습니다.

한성훈 수석 최소한의 배터리 에너지를 쓰는 모터가 필요했습니다. LG화학과 협력을 시작했고, 모터도 자체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무선 청소기는 모터, 배터리 기술 접목이 관건입니다. 전기차와 무선 청소기가 유사한 점이 많아서 LG화학의 자동차 배터리 연구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적화 배터리를 개발할 수 있었고 LG화학의 최고사양 배터리를 청소기에는 최초로 적용하게 된 것이죠.

‘LG무선 싸이킹’은 최대 출력 80V를 구현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파워팩을 내장해 일반 모드 기준 최대 40분, 강 모드에서도 17분 동안 청소가 가능하며, 흡입력은 무선 제품 중 최고 수준인 200W를 구현합니다.

Q4. ‘LG 무선 싸이킹’ 개발시 힘들었거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윤석원 부장 상품기획을 하면서 어려웠던 건 사람들이 핸디청소기가 이미 전세계적으로 경험을 한 상태라는 점이었습니다. 무선 제품은 1년이 지나면 버려야 한다는 인식을 바꾸는 것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내부적으로도 ‘코드리스’에 대한 확신을 갖기까지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IFA 전시회에서 본격적으로 프랑스 등 주요 거래선들과 런칭 상담을 진행했는데 거래선들이 ‘LG 청소기가 단연 돋보인다, 제품 성능도 놀랍다.’는 극찬을 얻어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선이 사라진 강력한 LG 무선 싸이킹 제품 이미지

선이 사라진 강력한 청소기 ‘LG 무선 싸이킹’

Q5. ‘LG 무선 싸이킹’만의 차별화 포인트는?

한성훈 수석연구원윤석원 부장  제일 큰 건 사용 시간이죠. 코드리스 제품 사용 특징상 편리하면서도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기본 25분, 최강 17분, 최장 40분으로 사용 시간을 확보했습니다. 보통 13~14분이 걸리는 메인 청소 이후 추가적으로 필요시 사용할 수 있도록 잔여량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하루에 필요한 사용 시간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죠. 코드제로 청소기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사용행태가 유선청소기와 완전히 달랐습니다. 예전에는 ‘하루 날 잡아 하는 것이 청소’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코드제로’ 청소기를 사용하면서 바로바로, 편하게, 자주 청소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청소가 정말 행복해졌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이경훈 수석 이번 ‘LG 무선 싸이킹’의 모터는 가격 경쟁력도 있으면서 효율 성능이 우수한 것이 특징입니다. 청소기용 인버터 모터 중 업계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죠. 입력 대비 출력을 나타내는 것이 효율이고, 배터리 타입 청소기에서는 연속 청소시간에 직결되는 핵심요소가 부품의 효율입니다.

한성훈 수석 더 커진 PCB와 배터리, 충전 아답터 등을 다 내장하고도 외관 사이즈를 그대로 유지하느라 그동안의 축적된 회로설계 및 제어기술을 총동원했습니다. 개발팀에서 몇 그램, 몇 밀리미터 줄이기 위한 내부 레이아웃 결정까지 많은 고민과 실험을 반복한 결과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기반으로 청소 성능과 편의성 모두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LG무선 싸이킹’은 손잡이와 본체간 거리를 인식해 본체가 사용자를 자동으로 따라가는 세계 최초 ‘오토무빙’ 기술까지 더해 제품 경쟁력을 한 차원 높였는데요,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해 주셔도 좋습니다.

완벽한 기술력을 삼키다! 선만빼고!
무선으로 어디든 자유롭게, 오토무빙으로 편하게!
선이 사라지면 청소가 행복해집니다.
LG 코드제로

‘LG 무선 싸이킹’ 개발팀 – (왼쪽부터) 이경훈 수석, 윤석원 부장, 한성훈 수석이 청소기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