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서울 논현동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오픈
□ 국내 첫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약 2천 제곱미터 규모
□ 연간 1만 명이 넘는 빌트인 고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
□ 超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도 함께 전시해 마케팅 시너지 창출
■ 주방 공간 토탈 솔루션 제안 및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강화 위한 포석
□ 세계적 건축가 ‘톰 메인’과 협업해 ‘생활이 예술이 되는 공간’ 조성
□ 올인원 주방문화 체험공간… 최고급 ‘주방공간 관람’부터 ‘요리 체험’까지
□ 국내외 명품 가구업체, 유명 셰프와 손잡고 프리미엄 주방 문화 전파
■ 가전 패키지에 맞춰 가구도 선택해 주방 리모델링하는 패러다임 선도
□ 국내 빌트인 연간 6천억 규모로 성장…건설사와 가구회사 중심으로 시장 형성
□ 빌트인에 대한 관심 고조, 취향도 세분화…가전회사의 적극적인 시장 공략 기회
■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450억 달러 세계 빌트인 시장 공략의 첨병
□ ‘상위 15%’ 초프리미엄 빌트인은 전체 빌트인 대비 성장률 3배 이상 높아
□ 일반 프리미엄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LG 디오스 빌트인’ , ‘ LG 스튜디오’ 운영
□ 韓•美 중심으로 빌트인 고객 접점 지속 확대
■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 “올해는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서 기반을 굳건히 다지는 원년”이라며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에 이어 LG만의 프리미엄 주방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채널을 지속 확대해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다질 것”이라고 강조

LG전자가 17일 서울 논현동에 오픈한 국내 첫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의 모습

LG전자가 국내 업체로는 처음으로 超(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을 선보이며 빌트인 시장 공략에 가속도를 낸다.

LG전자는 17일 빌트인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서울 논현동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 쇼룸을 오픈하고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오픈 행사에는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s)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 한국영업본부장 최상규 사장, 쇼룸 디자인에 참여한 세계적 건축가 ‘톰 메인(Thom Mayne)’,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직접 구매해 사용 중인 배우 김성령 등이 참석했다.

국내 첫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은 총 1,918제곱미터(m2) 규모로 지상 5층, 지하 1층이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로 구성된 다양한 명품 주방 공간 패키지, 고객이 실제로 최고급 요리를 배울 수 있는 공간 등이 있다. LG전자는 연간 1만 명 이상의 빌트인 고객들이 쇼룸을 방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LG전자는 쇼룸 내에 초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LG SIGNATURE)’도 전시, 쇼룸 방문객들에게 일반 가전(프리스탠딩)과 빌트인 각각의 초프리미엄 브랜드를 함께 선보이며 마케팅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은 “올해는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서 기반을 굳건히 다지는 원년”이라며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에 이어 LG만의 프리미엄 주방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 확대해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주방 공간 토탈 솔루션 제안 및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강화 위한 포석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은 국내 첫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인 동시에 LG전자가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빌트인 가전 전문 전시관이다. LG전자는 기존까지 LG베스트샵 강남본점 등 거점 매장 몇 곳에 빌트인 가전을 전시했다.

LG전자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 최대 빌트인 시장인 미국에도 내년 상반기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을 선보일 계획이다.

LG전자는 이번 쇼룸을 통해 가전, 가구를 모두 아우르는 토탈 주방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빌트인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가 17일 서울 논현동에 국내 첫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을 오픈, 프리미엄 주방 문화 전파에 나섰다. (왼쪽부터) 쇼룸 디자인에 참여한 세계적 건축가 '톰 메인', LG전자 H&A사업본부장 송대현 사장,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직접 구매해 사용 중인 배우 김성령, LG전자 한국영업본부장 최상규 사장이 행사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세계적 건축가 ‘톰 메인’과 협업해 ‘생활이 예술이 되는 공간’ 조성

LG전자는 쇼룸 내부를 ‘생활이 예술이 되는 공간’을 주제로 연출하기 위해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Pritzker Architectural Prize)’을 수상한 美 건축가 ‘톰 메인(Thom Mayne)’과 손을 잡았다.

1층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브랜드 갤러리에 들어서면 2층 높이의 거대한 공간에 웅장한 조형물인 아트월과 ‘쿠킹 클라우드’가 반긴다. 메탈 소재로 꾸며진 아트월에는 리얼 스테인리스 스틸 마감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제품들이 견고하고 웅장한 느낌을 자아낸다. 톰 메인이 주방에서 요리할 때 나오는 스팀을 형상화한 ‘쿠킹 클라우드’ 조형물은 갤러리 공간을 은은한 조명으로 채워준다.

갤러리에서 가장 눈길이 가는 것은 톰 메인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서 받은 영감을 주방 디자인에 반영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X 톰 메인 키친’ 이다. 톰 메인은 리얼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마감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제품에 걸맞게 모든 가구를 블랙 색상의 스테인리스 스틸로 마감해 간결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풀 스테인리스 주방 공간을 선보였다.

□ 올인원 주방문화 체험공간… 명품 주방공간 관람부터 최고급 요리 체험까지
– 국내외 명품 가구업체, 유명 셰프와 손잡고 프리미엄 주방 문화 전파

LG전자는 국내외 명품 가구 업체와도 협업해 빌트인 가전과 주방 가구를 모두 아우르는 토탈 주방 공간 솔루션을 제공한다.

쇼룸 3층에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활용한 명품 주방 패키지들이 있다. LG전자는 독일의 최고급 주방가구 ‘포겐폴(Poggenpohl)’, 이탈리아의 유명 가구 브랜드 ‘다다(Dada)’, 한샘의 프리미엄 주방 브랜드 ‘키친바흐’와 함께 각각 △클래식한 느낌의 전통 아메리칸 스타일, △심플하고 모던한 유럽 스타일, △내추럴한 동양적인 스타일의 주방을 선보였다.

쇼룸 5층에는 LG전자의 가전 제품과 LG하우시스의 친환경 인테리어 자재를 함께 전시한 ‘LG하우시스 프리미엄관’이 있다. 한국 실내건축가협회 회장 등을 역임한 건축가 최시영씨가 주방뿐 아니라 거실, 침실, 정원까지 아우르는 친환경 주거 공간을 선보였다.

또 LG전자는 지하 1층에 일반 빌트인 ‘LG 디오스 빌트인(LG DIOS Built-in)’ 가전과 ‘한샘’의 여러 주방 가구 패키지를 함께 전시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방문객은 전문 디자이너에게 주방의 크기와 구조에 맞춰 프리미엄 가구와 LG 빌트인 가전을 활용한 공간 디자인은 물론, 설계부터 시공까지 토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LG전자는 유명 셰프로부터 직접 요리를 배울 수 있는 공간도 쇼룸 4층에 별도로 마련했다. 고객들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LG 디오스 빌트인’으로 구성한 주방에서 이재훈 셰프 등 유명 요리사들로부터 요리를 배우면서 요리를 만들고 같은 층의 룸에서 만든 요리를 즐길 수 있다.

LG전자가 17일 서울 논현동에 국내 첫 초프리미엄 빌트인 전시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을 오픈, 프리미엄 주방 문화 전파에 나섰다. 이재훈 셰프가 쇼룸 4층 '쿠킹 스튜디오'에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사용해 요리하고 있다.

■ 가전 패키지에 맞춰 가구 선택해 주방 리모델링하는 패러다임 선도

국내 빌트인 가전 시장은 지금까지 건설사 또는 가구회사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 6천억 원 규모의 전체 시장 가운데 B2B 시장이 80% 가량을 차지할 정도다.

그러나 최근 거주 공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취향이 세분화되면서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주방을 연출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 빌트인 제품은 패키지로 구매해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빌트인 가전 제품의 성능 및 내구성을 꼼꼼히 따지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다.

LG전자는 주방 공간에서 냉장고, 오븐, 쿡탑 등 가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가전 패키지에 맞춰 가구를 선택해 주방을 리모델링하는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맞춰 LG전자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의 위상을 강화하고 LG전자만의 차별화된 빌트인 가전 라인업을 지속 확대하는 가운데, 가전업체가 국내 빌트인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패러다임을 이끌어간다는 계획이다.

■ 超프리미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450억불 세계 빌트인시장 공략의 첨병

□ ‘상위 15%’ 초프리미엄 빌트인, 일반 빌트인 대비 성장률 3배 높아

총 450억불 규모로 추정되는 글로벌 빌트인 가전 시장 가운데 초프리미엄 빌트인은 약 15%를 차지한다. 일반 빌트인 시장보다 성장률이 3배 가량 높아 밀레(Miele), 서브제로 & 울프(SUB-ZERO & Wolf), 써마도(Thermador), 울프(Wolf), 모노그램(Monogram) 등 세계적인 빌트인 브랜드들이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LG전자는 기존 판매하던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와는 별도로, 지난 해 7월 주력 시장인 한국과 미국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동시에 출시하며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LG전자는 한국과 미국의 빌트인 시장에서 초프리미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앞세워 입지를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빠른 시간 내에 기존 초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국내에서는 최고급 주방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차별화된 솔루션을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장인정신을 담은 디자인 ▲상식을 넘어선 혁신적 성능 ▲배려가 돋보이는 사용 편의성 ▲품격에 맞는 프리미엄 서비스 등을 앞세워 경쟁 업체들의 빌트인과 차별화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686ℓ 얼음정수기냉장고 ▲110ℓ 전기오븐 ▲5구 전기레인지 ▲폭 90cm 후드 ▲12인용 식기세척기 등으로 구성된 빌트인 주방가전 풀패키지다.

LG전자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제품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쇼룸을 오픈한 이 날도 국내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18인치 냉동고와 30인치 냉장고로 구성한 풀 스테인리스 ‘컬럼 냉장고’와, 대용량 전기오븐과 5구 전기레인지를 결합한 ‘슬라이드인 전기오븐레인지’를 선보였다.

□ 일반 프리미엄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LG 디오스 빌트인’, ‘ LG 스튜디오’ 운영

LG전자는 빌트인 가전 브랜드를 초프리미엄과 일반 프리미엄으로 이원화하는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LG전자는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선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브랜드를, 일반 빌트인 시장은 한국에선 ‘LG 디오스 빌트인’, 미국을 포함한 해외 시장에선 ‘LG 스튜디오(LG STUDIO)’를 사용하고 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풀 패키지 기준으로 약 3000만원, LG 디오스는 약 1,200만원이다.

‘LG 디오스 빌트인’은 냉장고, 와인셀러, 오븐, 가스레인지, 식기세척기, 세탁기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으며, 세련된 디자인과 효율적인 공간 활용으로 국내 빌트인 주방 문화를 선도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全 가전제품이 가구와 패키지로 빌트인되는 정통 유럽식 빌트인 주방부터 별도 공사 없이도 기존의 주방 가구에 맞춰 가전 패키지를 구성할 수 있는 한국형 세미 빌트인 주방까지 다양한 선택권을 제시해왔다.

‘LG 스튜디오’는 미국의 유명 실내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네이트 버커스(Nate Berkus)’와 협업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에 블랙 코팅을 더해 은은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내는 ‘블랙 스테인리스 스틸 시리즈’가 대표 제품이다.

□ 韓•美 중심으로 빌트인 고객 접점 지속 확대

LG전자는 이번 논현동 쇼룸을 거점 삼아 빌트인 고객들과의 접점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은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주방 공간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4층 쿠킹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요리 강좌는 누구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LG전자는 쇼룸 오픈을 기념해 LG 빌트인 가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에 따라 사은품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LG전자는 미국에서도 고객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공간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 해 약 80개 수준이던 매장을 연내 2배 수준으로 대폭 늘릴 계획이다. 또 미국 최대 가전제품 유통업체인 ‘베스트바이(BEST BUY)’의 프리미엄 유통채널 ‘퍼시픽 세일즈(Pacific Sales)’ 매장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체험존을 설치하는 등 체험 마케팅 공간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미국 주택건설협회(NAHB; 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 및 미국 최대 인테리어디자이너협회(ASID; American Society of Interior Designer)와 파트너십을 맺어 미국의 주방 리모델링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미국 빌트인 시장에서 주택 건축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점을 고려한 전략이다.

특히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올해 설립 75주년을 맞은 NAHB의 공식 파트너로서 올해 1년 동안 75주년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다. LG전자는 NAHB가 주최하는 행사는 물론 NAHB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캠페인을 활용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적극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