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V20’에 세계최초 ‘쿼드 DAC’ 탑재

■ 고성능 오디오 칩셋 제조업체 ESS社 최신 쿼드 DAC 탑재
■ 싱글 DAC대비 50%까지 잡음 제거, 원음에 더욱 가까운 사운드 구현

LG전자, ‘V20’에 세계최초 ‘쿼드 DAC’ 탑재

LG전자가 ‘LG V20’에 ‘32비트 하이파이 쿼드(Quad) DAC(댁, Digital to Analog Converter,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을 탑재한다. 쿼드 DAC이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것은 세계 최초다.

LG전자는 고성능 오디오 칩셋 제조업체인 ESS社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V20에 쿼드 DAC을 내장키로 했다. LG전자는 작년에 출시한 V10에 ESS社의 싱글 DAC을 탑재한 바 있다.

DAC은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신호를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다. MP3 플레이어, 스마트폰, PC, TV 등 오디오를 지원하는 디바이스에 칩 형태로 탑재된다. DAC은 음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성능이 뛰어날수록 음의 왜곡과 잡음을 줄여 보다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잡음이 발생한다. DAC이 4개인 쿼드 DAC은 싱글 DAC 대비 이런 잡음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수기 필터가 많을수록 더욱 깨끗한 물을 얻을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원리다. 따라서, V20 사용자가 유선 헤드폰을 사용 시 마치 라이브 공연을 듣는 것처럼 깨끗하고 풍부한 음질을 즐길 수 있다.

ESS 최고경영자(President & Chief Executive Officer) 로버트 블레어(Robert Blair)는 “쿼드 DAC을 적용한 V20을 통해 전문 오디오 시스템과 같은 풍부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 대표이사 MC사업본부장 조준호 사장은 “ESS와 같은 업계 리더와 기술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고 수준의 오디오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