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개발자의 좌충우돌 직장생활을 담은 공감웹툰 [위대한 개쓰비]는 매주 월요일에 발행됩니다. 다음 연재는 4월 1일(월)에 발행됩니다. 여러분의 리얼 직딩 어드벤처 스토리를 보내주시면 웹툰에 반영해드립니다.

<통신규약-프로토콜이란?> #  나레이션 : 세미나를 준비하다가 좋은 생각이 나서 말선임에게 의견을 물었습니다.  상황 : 말선임 자리에서 나 : 단순히 Wi-Fi overview를 하기엔 너무 쉬울 것 같아서 WFD나Miracast같은 최신 트렌드 기술도 발표하려고 하는데요.  말선임 : 그런 이상한 생각하지 말고 기본적인 내용에 충실하세요.  #  늘보 : 하지만 Wi-Fi 기본은 내용이 별로 없어서요. 팀원분들도 다 아실거 같고... 말선임 : (화가 난 얼굴로) 늘보씨가 신입인 거 다 아니까 괜히 멋부리지 말라구요. 기본적인 것부터 완벽하게 쌓아서 내공을 키워요.  # 나레이션 : 더 잘해보고 싶어 물어본건데 혼이 나니까 기분이 좋지 않네요. 상황 : 시무룩하게 자리에 앉아있는 늘보를 찾아온 말선임. 말선임 : (팔짱을 낀채) 한가지만 물어볼께요. 프로토콜이 뭔지 알아? 통신할때... 나 : 프로토콜이라면 예전에 학교다닐때 정보통신개론에서요. 인터넷 OSI 7계층에서...  # 말선임 : 정말 알고 말하는거야? 나 : 저 그게... 계층에서 서로간에 통신을 하면서... 그러니까...(횡설수설)  # 말선임 : 이것봐. 우리는 Wi-Fi팀이라고. Wi-Fi는 무선 기기간에 통신이 주된 목적이지.  그런데도 Wi-Fi를 한다고 하는 사람이 프로토콜에 대한 정의가 없으면 어떻게 되겠어. 나 : 그럼 프로토콜이란 게 뭐죠?  # 말선임 : 프로토콜은 통신할때 쓰는 약속이야. 그리고 약속이란 건 서로 말이 맞아야 한다는 거야. 예를 들어 아래와 같아   (옳은 예) 상황 : 약수터에서 스카이워커 : (어깨에 땀수건을 걸치고 두손에 약수통을 들고) 안녕하세요? 다쓰베이더 : (가면을 쓰고 허리꼬기 회전판에서 허리를 꼬면서) 네. 안녕하세요.  (나쁜 예) 상황 : 약수터에서 스카이워커 : (약수통의 물을 마시며) 안녕하세요? 다쓰베이더 : (뒤로 걷기 경보를 하면서) 하하하. 내가 니 애비다.

말선임 : 통신에도 반드시 서로간에 정한 응답 규칙이 있어야해. 거기에서 벗어나면 대화가 될 수 없는거야. 나레이션 : 나는 고개를 끄덕입니다.   # 나레이터 : 그러고 보니 나 역시 둘 사이의 약속된 프로토콜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상황 : 오래 전 캠퍼스에서 추운 겨울날 친구들 사이에서 둘러싸여 있음. 늘보 : 배스킨라빈스 슈팅스타 먹고 싶어. (지금 뽀뽀하고 싶다는 의미) 예전 여자친구 : 안돼. 지금은. 이따 집으로 포장해갈께(집에서 해주겠다는 의미.) 다른 친구들 : ???? (side) 이 추운날 저것들이 미쳤나.  # 말선임 : 프로토콜도 모르면서 무슨 통신 엔지니어야. 세미나에서 헛바람 들지 말고 반드시 아는 것을 정확하게 이야기해요. 모르는 것을 함부로 아는 척하지 말아요. 모두가 전문가니까...   # 나레이션 : 네 또 잘못을 한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사전을 찾아가며 다시 공부를 합니다. 막연하게 알았던 것은 전혀 알았던 것이 아니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세미나를 할 ppt를 보니 주어진 일주일이 턱없이 부족하네요.   # 일주일후  ## 나레이션 : 드디어 세미나 당일이 왔습니다. 아무리 태연한 척하려고 해도 떨리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상황 : 법정으로 묘사. 배심원석에서 모두가 팔짱을 낀채 늘보를 노려보고 있음. 피고인석에 선 늘보는 오들오들떨며 발표를 하고 있음. 늘보 : 그럼 Wi-Fi overview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Mac frame 구조에서부터...  # 나레이션 : 일찍 퇴근을 했습니다. 상황 : 전화로(카톡아님) 썸녀 : 잘했어요? 늘보 : 오늘 스트레스를 엄청 받았어요. 마치 군대 이등병으로 되돌아간 느낌이라고 할까요? 썸녀 : 군대를 안가서 잘 이해가 안돼요. 늘보 : 그럼 예를 바꾸어서... 명절날 시어머니 앞에서 음식을 만들 때의 기분이랄까요? 문제는 그런 시어머니 20 명이 동시에 앉아서 나를 쳐다보고 있는거예요. 썸녀 : 윽... 아직 결혼을 안했지만 무슨 느낌인줄 알것 같아요.  # 나레이션 : 정신줄을 놓았나 봅니다. 순간 나도 모르게 말이 튀어나옵니다. 늘보 : 슈팅스타 먹을까요? 썸녀 : ... 네? 뭐라구요?  # 나레이션 : 나는 통신을 시도했습니다만 그녀는 내 고백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네 아직 우리 사이에 "사랑"이라는 프로토콜이 없네요.  늘보 : 아니 축구영화인데 "슈팅하는 스타"인가... 아무튼 재미있는 영화라는데 같이 보러 갈래요? 썸녀 : 아. 그래요. 좋아요.  ## 나레이션 : 머지않아 우리도 연인의 프로토콜을 만들거라고 생각하면서 잠이... 듭니다. 상황 : 다시 건강해진 알람시계가 늘보옆에서 팔짱을 끼고 있음. 늘보는 평온하게 침대에서 자고 있는 모습.


위대한개쓰비_첫화보기위대한개쓰비_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