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선배님과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였습니다. 아침마다 리더에 대한 칼럼을 뉴스레터로 보내줘서 참 좋은데 리더들에 대해서만 얘기하지 말고 ‘팔로워(Follower)’에 대한 이야기도 해 보면 어떠냐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실제로 서점에 가보면 ‘리더십’에 대한 책은 숱하게 쏟아져 나와 있지만, 그 반대 입장인 ‘팔로워’에 대해 얘기하는 책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혹자는 앞으로 ‘팔로워’가 세상을 바꾸고 리더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리더에 대해 제가 말씀드린 것과 같은 구성으로, 구성원들이 능숙하게 활용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박헌건의 리더십 칼럼] ② 유능한 ‘팔로워’로 인정받는 방법

우선 좋은 리더는 L.E.A.D.E.R에 강하다고 말씀드렸죠? 마찬가지로 좋은 팔로워들도 ‘F.O.L.L.O.W.E.R.’에 강해야 합니다.

 

리더는 배로, 팔로워는 수상 스키어로 상징적으로 나타낸 일러스트. | 일러스터 : 서은주

 

FOLLOWER
F : Fast Response (반응이 매우 빠릅니다.)
O : Originality (나를 차별화 할 수 있습니다.)
L : Limitless (나에게 한계는 없습니다.)
L : Listen (리더가 하는 말을 잘 들어 보세요)
O : Optimistic View (긍정적인 면을 보는 눈을 가지세요.)
W : Wisdom (지식보다 지혜가 필요합니다.)
E : Energy (회사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에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R : Reader (책을 읽어 좋은 리더의 경험을 간접 흡수합니다.)

 

좋은 팔로워란 누구일까?

‘팔로워십’의 저자인 바버라 켈러먼은 팔로워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팔로워는 지위에 의해 정의될 수 있다. 상대적으로 권력, 권한, 영향력이 상급자에 비해 적은 하급자다.
팔로워는 또 행동에 의해 정의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원하거나 의도하는 것에 따라주는 사람이다.

제가 팔로워로서, 그리고 리더로서 경험한 바를 중심으로 유능한 ‘팔로워’로 인정받는 8가지 팁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 : Fast Response (반응이 매우  빠릅니다.)

지식이 없어도 실력이 없어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제가 열 명이 넘는 리더들을 겪어 봤는데 빠르게 반응해서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이 없었습니다. 이것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지만 저는 빠른 응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능력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빠른 응대로 회사생활을 한다면 상위권에 랭크할 수 있습니다. 리더가 업무를 지시한 지 삼일이 지나서도 아무런 피드백을 하지 않는다면 직원은 문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O : Originality (나를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기까지 내가 누구인지를 알려야 합니다. 

같은 분야에서 3년 정도 일하면 그 분야에서 ‘홍길동’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어야 합니다. 전공 지식이 뛰어나든지, 보고서를 잘 쓰든지,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든지, 정리를 잘 하든지 어느 한 분야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 줘야 합니다.

L : Limitless (나에게 한계는 없습니다.)

팔로워는 주어지는 일에 어떤 제한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은 이래서 안되고, 저것은 저래서 안되고, 업무를 받는데 도전하는데 한계를 두지 말아야 합니다. 리더가 업무를 지시할 때는 팔로워가 할 수 있는 일을 배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자신을 제한한다면 되는 일도 잘 안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제한을 벗어버리는 순간 자신의 능력도 부쩍 성장하게 됩니다. ‘Mission Impossible’이 아니라 ‘Mission Possible’입니다.

L : Listen (리더가 하는 말을 잘 들어주세요)

리더도 잘 들어야 하지만 팔로워는 더 잘 들어야 합니다. 

리더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리더가 진정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리더의 말 속에 다 들어 있습니다. 일을 할 때에도 잘 들어야 하고, 커피를 마시든, 회식을 하든 리더가 말하는 것을 잘 들어야 합니다. 리더의 말속에 리더의 철학이 들어있고, 리더의 철학을 이해해야 진정한 팔로잉을 할 수 있습니다.

리더의 말을 경청하고 있는 사람들

O : Optimistic View (긍정적인 면을 보는 눈을 가지세요.)

회사에서 리더가 지시하는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모든 일에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항상 공존합니다. 그 중에서 긍정적인 면을 바라보는 시각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리더가 업무를 지시하면 안 되는 이유보다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일단 시작하면 완료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왜 나에게만 일을 시킬까’가 아니라 ‘나에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줘서 감사하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W : Wisdom (지식보다 지혜가 필요합니다.)

회사에서 지식이 모자라서 업무가 해결되지 못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은 생각보다 그리 높지 않고, 앞선 선배의 보고서에 대부분 들어 있습니다. 그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혜를 덧입혀 자신만의 결과를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지식은 한계가 있지만 지혜는 끝이 없습니다. 작은 지혜가 하나 둘 모여서 자신만의 지식을 만들수 있습니다. 지혜의 샘은 파내면 파낼수록 수원이 더욱 더 풍부해지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파내야 합니다.

E : Energy (조직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에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내가 속한 조직의 분위기를 밝고 활기차게 만드는 것은 좋은 팔로워의 기본조건입니다. 

아침에 출근하면 가장 높은 톤의 목소리로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해야 합니다. 일을 하면서는 항상 에너지가 넘쳐야 합니다. 심지어 밤을 새우더라도 기운 없는 모습을 보이지 말아야 합니다. 회식을 할 때는 더욱 활기차게 분위기를 리드해야 합니다.

정장을 입은 남녀가 주먹을 쥐고 활짝 웃고 있는 모습

R : Crazy Reader (책을 읽어 좋은 리더의 경험을 간접 흡수합니다.)

바쁜 와중에도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습니다. 

전공 보고서 또는 관련 서적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선배들의 지식을 왕성하게 흡수해야 합니다. 자신의 영역을 새로 구축하기까지 말입니다  좋은 팔로워라면 많은 지식을 미리미리 채워 놓아야 합니다. 10년 넘게 쌓은 그 지식은 나중에 폭발적인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못 믿겠다고요? 믿고 실천해 보세요.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지금까지 여덟 가지 팔로워의 덕목을 말씀드렸는데요, 이 모든 것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Good Follower is good at F.O.L.L.O.W.E.R.’입니다.

좋은 팔로워 되기가 그리 녹녹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어려워서 하지 못할 것도 없습니다.
내가 먼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