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는 별도의 장비 없이 색연필과 종이만 있으면 어느 곳에서나 쉽게 그릴 수 있는 ‘손으로 그리는 마인드맵’을 소개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큰 무리가 없지만 마인드맵을 업무용으로 활용하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해야 하는 경우라면 PC를 이용해 작성하는 디지털 마인드맵이 훨씬 유용합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마인드맵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마인드맵 이야기] ②디지털 마인드맵 활용하기

1. 디지털 마인드맵의 장점

1) 편집/수정이 쉽다 

손으로 그리는 경우, 키워드를 수정/삭제/이동하거나, 잘못 그린 가지를 수정하는 작업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디지털 마인드맵은 마치 워드프로세서와 같이 간단히 키워드와 가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공유가 간편하다

손으로 그린 마인드맵을 공유하는 방법은 복사를 하거나, 사진을 찍어 이미지로 공유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디지털 마인드맵은 원본 파일을 공유하거나 널리 사용되는 PDF 문서로 변환할 수 있고, 이미지 파일이나 프로그램에 따라 심지어 MS 오피스 파일로도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3)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최근 출시되는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들은 각각의 키워드로 일정 관리가 가능하며, 다양한 클립아트를 제공하며 마인드맵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 중에서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우선적으로 익힌다면 마인드맵을 이용해 업무 생산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2. 추천 마인드맵 응용 프로그램

1) 마인드젯 마인드매니저 ▶ Mind manager 바로가기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업무용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즈 버전과 맥용 버전이 모두 있으며 윈도우즈용은 최근 출시한 마인드매니저 2012 프로페셔널 버전이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 MS오피스와 유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MS 오피스와 완벽하게 연동됩니다.
  • 텍스트 파일 붙여 넣기 기능을 통해 마인드맵을 만들 수도 있고 프리젠테이션 모드와 기존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다양한 내보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클립아트는 라이브러리 메뉴를 통해 사용가능하며 다양한 아이콘과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 미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399달러의 가격은 꽤나 부담스럽습니다. 마인드젯 홈페이지에서 기능제한이 없는 30일 테스트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인드매니저 작업창 캡쳐

2) 씽크와이즈 ▶ 바로 가기

씽크와이즈는 순수 국산 소프트웨어로 국산 프로그램답게 한글 입출력이 매우 훌륭합니다.

  • 글자를 입력하면 가지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을 지원하며 직관적이어서 사용이 쉽습니다
  • MS 워드와 아래한글(HWP)로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도 지원합니다.
  • 한글 메뉴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따라하기 메뉴가 제공됩니다.
  • 홈페이지에서 체험판을 신청하면 이메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 모든 기능이 가능한 체험판을 10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험판의 경우 하단에 광고가 보여지며 체험기간이 종료되면 저장 기능이 없는 뷰어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씽크와이즈 작업화면 캡쳐

3) Xmind ▶ 바로 가기

Xmind는 소스가 공개된 오픈소스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윈도우/맥/리눅스 버전을 모두 제공합니다.

개인 사용자에게는 대부분의 기능이 무료로 제공되며 좀더 다양한 기능을 원한다면 Xmind 프로 버전을 이용하면 됩니다. 프로 버전의 1년 사용료는 49 달러입니다.

Xmind는 무료임에도 안정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복잡한 기능이 필요없고 무료버전을 원하는 경우라면 사용해볼만 합니다. 그러나 무료 버전에서는 PDF 내보내기 기능이 빠져있다는 것이 아쉽네요.

Xmind 작업창 캡쳐
3.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과 친해지는 방법

마인드맵은 단지 기술이 아닌 습관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은 습관을 바꾸는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습관을 바꾸는 도구는 일단 자꾸 사용하고 싶어져야 합니다. 기본적인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사실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의 선택은 개인의 취향에 달려있습니다.

시간을 내서 다양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제작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시험판을 사용해보면 마음이 끌리는 프로그램이 있을 것입니다. 일단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았다면 가능한한 매일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과 빨리 친숙해 지는 방법은 단축키를 익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작업은 머리 속에 떠오르는 키워드를 재빨리 마인드맵으로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메뉴와 툴바를 통해 필요한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간단한 단축키 몇 가지만 익히면 훨씬 빠르게 작업이 가능하고 흥미도 생길 것입니다.

4. 마인드맵 온라인으로 공유하기

마인드맵의 중요한 기능 중 한가지는 바로 생각을 정리하고 이것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기업에서나 조직에서 협업이 필요할 때, 마인드맵을 이용한다면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전체를 이해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 적당한 파일 형태로 만들어 공유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인드맵을 공유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파일 형식은 PDF형식입니다. 대부분의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PDF 내보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마인드맵 파일을 이메일과 메신저 등을 통해 첨부파일로 보낼 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1) slideshare.net ▶ 바로 가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슬라이드 파일이 공유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일명 ‘슬라이드를 위한 유튜브’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파워포인트 같은 슬라이드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PDF 형식으로 만들어진 마인드맵 파일을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체 화면 보기 기능을 제공하므로 브라우저를 이용해 편리하게 마인드맵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만드는 대부분의 마인드맵은 슬라이드셰어를 통해 공유됩니다.

슬라이드셰어에서 제공하는 전체 화면 보기 캡쳐

2) scribd.com ▶ 바로 가기

슬라이드셰어보다 늦게 만들어진 사이트로 국내에서 인지도는 떨어지나 사이트의 기능성과 완성도는 더 뛰어납니다. 슬라이드보다는 주로 논문과 잡지, 도서 등의 출판물이 많이 공유됩니다.

파일 업로드, 검색이 편리하고 다양한 보기 모드를 지원합니다. PDF 파일 업로드를 지원하므로 당연히 마인드맵도 공유가 가능합니다.

scribd.com 에 공유된 마인드맵 캡쳐
5. 온라인에서 마인드맵 만들기

PDF 형식으로 만들어진 마인드맵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브라우저를 이용해 직접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추천하는 사이트는 마인드마이스터와 마인도모입니다.

1) 마인드마이스터 ▶ 바로 가기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진 인기 있는 온라인 마인드맵 사이트로 100만명 이상의 회원이 있습니다. 마인드마이스터는 한글을 훌륭하게 지원하며 프리마인드, 마인드매니저 등의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간결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폴더를 이용해 마인드맵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마이스터 편집 화면 캡쳐
  • 다른 온라인 마인드맵 사이트와 달리 다단계 되돌리기 기능도 제공합니다.
  • 온라인 마인드맵 사이트 중에서는 가장 많은 형식의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테마와 간결한 아이콘을 지원해 쉽게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다른 사용자를 초대해 실시간으로 작업이 가능한 온라인 협업 기능도 지원합니다.
  •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개인, 프로, 비즈니스 계정을 제공하며 모든 계정이 1달 동안 기능 제한 없이 테스트 가능합니다. 무료 계정의 경우 3개의 마인드맵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개인용 유료 버전의 사용료는 매월 5달러입니다.

2) 마인도모 ▶ 바로 가기

마인드마이스터와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루는 마인드맵 사이트입니다.

꼭 필요한 기능만 모아놓은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지만 웹사이트의 속도가 조금 느리고 한글 입출력이 다소 부자연스럽습니다. 그러나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마인도모는 웹 기반으로 마인드맵을 만들지만 레이아웃, 테마, 아이콘 기능이 뛰어나 큰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마인도모 편집 모습 캡쳐

외부 파일을 읽어들이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 등록이 필요한데 프리미엄 사용자(1년에 65달러)가 되면 아래와 같은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 마인도모(*.mom), 마인드매니저(*.mmap), 프리마인드(*.mm)

웹기반의 마인드맵 응용프로그램들은 대부분의 기능이 비슷합니다.

마인드맵 파일 읽기, 온라인에서 마인드맵 만들기, 실시간 공동작업하기, 공유하기, 내보내기 등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다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차이가 있을 뿐이니 각자의 취향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6. 맺음말

마인드맵은 타고난 재능이 필요한 기술이 아닙니다. 다만 의식적으로 사용해 보는 노력이 필요한 기술입니다. 마인드맵이 손에 익으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적어도 2달 이상 꾸준히 사용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어느정도 감이 올 것입니다.

필자가 근무하는 직장에서는 매년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마인드맵 경진대회가 열립니다. 열심히 손으로 마인드맵을 그리고 있는 구성원들을 보며 새로운 미래의 인재는 어떤 사람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다니엘 핑크의 저서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말하는 미래 사회의 인재는 좌뇌와 우뇌를 함께 사용하는 창의적인 사람들입니다. 부디 독자 여러분도 이제부터 마인드맵을 통해 좌뇌와 우뇌를 함께 사용하는 연습을 하기 바랍니다.

사내 마인드맵 경진대회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