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무덥고 습한 2013년 여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여름이 되면 직장인에게 단비 같이 소중하게 느껴지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여름 휴가’. 저에게 2013년의 여름휴가는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몇 년 전부터 꿈꿔오던 ‘그림 여행’을 떠나게 되었기 때문이죠.

안식 휴가와 여름 휴가를 붙여서 약 3주간의 여행 기간 내내 제가 도전하려는 것은 바로 ‘매일 그리기 여행’입니다. 여행지에서 보고 만나는 것을 하루 한 장 이상의 그림으로 남기는 것이 여행의 목표였습니다.

● 그림 여행은 힐링 여행이다

제가 원하는 진정한 여행은 사람이 많은 유명 관광지를 찾아 다니며 인증을 하듯 기념사진을 남기는 것이 아닌, 조금 적게 보더라도 천천히 보고 깊이 음미하고 의미있는 것들을 그림으로 남겨보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림 여행은 천천히 한 곳에 머무르며 주변을 감상하고 눈으로 본 것을 직접 손으로 표현하는 여행인 것이죠.

손으로 표현한 여행

● 그림? 전문가만 그리는 것은 아닌가?

많은 분들이 ‘나는 그림을 못 그려’라고 지레 겁을 먹겠지만 그림이라는 것은 글씨를 쓸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릴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편차는 있겠지만 여행 기간 내내 꾸준히 그림을 그린다면 분명 실력이 늘게 됩니다. 

여행지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 필자

<여행지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는 필자>

어른들이 겁내는 것은 스스로에게 뭔가 대단한 것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연습을 하지 않았다면 여러분의 그림은 생각만큼 대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남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남기는 작은 기록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그림 여행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알아 보겠습니다.

그리기 여행을 위한 준비물

● 어떤 도구가 필요할까?

여행 중에 그리는 그림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현장에서 주변의 사물을 보고 그리는 그림입니다. 

이 경우 시간이 많지 않고 그림 도구가 번잡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A5 크기의 딱딱한 표지의 스케치북이 좋습니다. 채색을 할 수 있는 시간이 거의 없으므로 한두 가지 굵기의 펜과 그림자 정도만 넣을 수 있는 회색 마커 정도면 충분합니다.

2. 숙소에서 그리는 경우입니다.  

저는 그날 방문한 장소 중 마음에 드는 곳을 사진으로 찍어 놓고, 저녁 식사 후에 숙소에서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매우 좋았습니다. 하루의 피곤이 풀리면서 그날의 경험이 천천히 저의 몸 속으로 스며드는 기분이었죠. 숙소에서 그리는 경우에는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작은 휴대용 수채 물감을 이용해 채색을 했습니다. 종이는 A4 크기의 수채화 전용지(300g)를 사용합니다.

그리기 여행을 위한 준비물2

● 무엇을 그려볼까?

그림 여행에 도전하겠다는 굳은 마음과 도구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모든 것이 그리기의 소재가 됩니다. 중요한 것은 잘 그리는 것보다 작고 간단한 것이라도 의미있는 것들을 여행기간 내내 꾸준히 그려 보겠다는 마음 가짐입니다.

1. 공항에서 그리기

국내선의 경우 30분~1시간, 국제선의 경우 1~2시간의 탑승 대기 시간이 있습니다. 큰 짐은 먼저 보낸 후에 작은 스케치북과 펜은 손가방에 남겨 둡니다. 그리고 창 밖을 보면서 내가 타고 갈 항공기를 그리는 것입니다.

비행기를 기다리며 그림을 그리는 필자

저렴한 항공권의 경우 환승을 해야 하는 경우도 많은데, 저에게는 환승대기 시간 역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비행기를 기다리며 그림을 그리는 필자와 아들▲ 비행기를 기다리며 그림을 그리는 필자와 아들

2. 비행기 안에서 그리기

흔들리는 비행기 안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쉽지 않지만 한번 도전해 볼 만합니다.  자신이 앉아있는 좌석 주변의 모습과 기내식을 그려보는 것도 즐겁습니다. 배가 너무 고파 기내식을 다 그릴 때까지 참을 수 없다면 사진을 찍어 놓고 식사 후에 그리면 됩니다.

비행기 내부

혹시나 비행기가 흔들려 그림을 그릴 때 멀미가 난다면 잠시 쉬었다가 시원한 물 한잔 마시고 다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행기 내부2

비행기 기내식▲ 비행기 내부 및 기내식 그리기

3. 숙소 그리기

여러분이 어느 곳을 여행하든 숙소가 있을 것입니다. 여행 중에 자신이 머무는 숙소를 그려보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숙소 전체의 모습을 그리기가 힘들다면 숙소에 있는 재미있는 소품을 몇 개 그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숙소 그리기

숙소 그림 완성▲ 숙소 그리기

4. 기억하고 싶은 여행지 그리기

자신이 방문한 곳 중 기억에 남기고 싶은 풍경이 있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진을 찍을 것입니다. 사진은 열심히 찍을수록 우리의 머리와 가슴 속에 남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저는 정말 오랜 시간 동안 가슴에 남기고 싶다면 여행지에서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숙소에서 사진을 보며 그림을 그립니다.

여행 중에 그린 포틀랜드 비스타 하우스▲  여행 중에 그린 포틀랜드 비스타 하우스

스페이스 니들 타워에서 바라본 시애틀 시내 풍경▲ 스페이스 니들 타워에서 바라본 시애틀 시내 풍경

5. 교통수단 그리기

모든 여행은 항상 어딘가로 이동을 합니다. 직접 운전을 하는 경우에는 힘들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신이 타고 있는 자동차, 선박 등을 그려 보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비가 그치기를 기다리며 자동차 안에서 그린 그림▲ 비가 그치기를 기다리며 자동차 안에서 그린 그림

오레건주와 워싱턴주를 가로지르는 콜롬비아 강의 유람선 위에서 그린 그림▲ 오레건주와 워싱턴주를 가로지르는 콜롬비아 강의 유람선 위에서 그린 그림

6. 티켓 그리기

여행을 하다 보면 지갑과 주머니 속에서 다양한 티켓, 영수증 등이 나옵니다. 대부분 큰 관심을 갖지 않고 여행 후에 그냥 버리거나 서랍 한구석을 차지하게 됩니다. 여행 중에 모은 티켓과 영수증을 한번 유심히 본 적 있나요? 이제부터는 이런 작은 종이 쪼가리들도 그리기의 대상이 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해 보이는 것부터 도전해 보세요.

여행 중에 생기는 티켓과 영수증 ▲ 여행 중에 생기는 티켓과 영수증

7. 선물 그리기

여행의 후반부에 접어들면 집에 있는 가족, 친구를 위해 구입한 선물이 한 두 개씩 늘어 납니다. 자신이 구입한 선물들을 하나씩 그림으로 그려 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특징과 함께 그 선물이 가지는 추억을 더 깊이 남길 수 있습니다.

가족을 위한 선물들▲ 가족을 위한 선물들 그리기

● 그림 여행을 통해 얻은 것

이번 그리기 여행을 통해 저는 몇 가지 의미있는 것들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

여행지에서 그림을 그리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큰 관심 없이 지나칩니다. 그러나 그 중 일부는 호기심을 가지고 여러가지 질문을 합니다. 그 분들의 질문에 친절히 답변을 해 준다면 여행지에서 예술을 사랑하는 친구를 만들 수도 있고 작지만 기분 좋은 선물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제 경우 그림을 그리던 도중 나이가 지긋하신 할머니와 짧은 대화를 나누고, 그분이 직접 따신 블루베리와 체리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2. 여유 있게 더 깊이 경험하기

국내 여행도 마찬가지만 특히 해외 여행의 경우 짧은 시간에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바쁜 여행을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오면 힐링은 커녕 여러가지 후유증만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는 여행지에서 찍은 자신의 모습이 낯설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이번 그림 여행을 통해 적게 보고, 느리게 움직이며, 깊이 있게 경험하고 싶었습니다. 다행히 그림을 그리며 여행을 하니 하루하루 새롭게 의미 있고 깊이 있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3. 자신만의 창작물

그리기 여행의 최대 장점은 사진과 기념품과 더불어 여행의 추억을 담은 자신만의 창작물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원래 창조를 즐기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행이 모두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한 후에도 이 창작물을 펼치면 언제든지 그 작품을 만들고 있던 시간과 장소로 순식간에 이동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콜롬비아 강이 내려다 보이는 포틀랜드의 크라운 포인트 ▲ 콜롬비아 강이 내려다 보이는 포틀랜드의 크라운 포인트

마지막으로 여행 중 그림 그리기가 흥미로운 것은 주변의 누군가를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미처 시도하지 못하던 사람들이 제가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보고 새롭게 그림에 도전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저는 새로운 일상 예술가의 탄생을 진심으로 축하해 주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새롭게 그림 여행에 도전하는 분들과 모든 일상 예술가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