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실컷 놀아주고 싶지만, 퇴근하면 7시가 넘고 아이는 9시면 잠이 들고.. 아이와 함께 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시간이 넉넉하지 않은 맞벌이 부부, 퇴근 후 어떻게 하면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요? 아직 아이가 어리긴 하지만, 그동안 나름 쌓은 직장맘으로 사는 노하우를 나눠 드리고자 합니다.

퇴근 후에 아이와 쉽게 놀 수 있는 방법 중 오늘은 미술놀이를 소개할게요. 어린이집, 유치원에서도 할 수 있는 놀이들이지만, 엄마 아빠와 함께 하면 즐거움이 배가 되겠죠? 하루종일 같이 있지 못하는 워킹맘이니, 하루 한시간이라도 집중해서 아이와 놀아주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그럼 미술놀이 하는 방법 하나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풍선딸기

1. 미술재료 구입 하기

요즘은 쇼핑몰에서 미술놀이를 쉽게 할 수 있는 재료들을 많이 팔고 있답니다. 다양한 재료를 미리 준비해두면 아이와 손쉽게 미술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미술재료들
만들기를 도와주는 대표적인 재료들이에요. 원목손거울, 온도계, 종이안경, 나무막대, 종이접시, 자동차 바퀴.. (위 왼쪽부터 좌우 상하 순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소량 판매를 하는 사이트를 몇 군데 소개합니다.

조은 문구

각종 미술 재료, 사무전산용품, 화방용품 등 다양한 물건을 도소매로 판매하는 곳이에요. 한번에 여러 가지 제품을 구매할 때 이용하심 좋아요.

체험몰 도담 

다양한 만들기 재료들을 종류별로 구매할 수 있는 곳이에요. 실용적인 제품들이 많이 있어서 실제로 아이와 만들고 생활에서 사용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아요.

 

2. 가볍게 할 수 있는 간단한 미술놀이 

재료를 구입했으면 실전에 들어가볼까요? 예쁘게 잘 만들면 좋겠지만 그보다도 아이가 엄마 아빠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포인트!

딸기만들기

▶ 풍선딸기 만들기

① 풍선을 불고 (저처럼 크게 말고 작게 해주세요.) 스케치북이나 한지를 풍선에 꼼꼼히 풀로 붙여 준비해주세요.

② 아이가 풍선에 붓으로 색칠 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빨강색과 초록색으로 딸기처럼 칠하면 돼요. 물론 사과나 배, 오렌지 등 다양한 과일로 해도 됩니다.

③ 다 칠했으면 드라이기로 말려주세요. 풍선을 말리는 동안 관련 과일에 대한 책을 아이에게 읽어주면 아이가 지루하지 않게 기다릴 수 있겠죠?

④ 다 마른 풍선에 매직으로 점을 콕콕 찍어서 딸기를 완성해 주세요.

⑤ 어설픈 딸기지만.. 완성! (다음에는 작게 만들꺼에요.^^;) 긴 풍선을 가지고 오이나 가지 만들기를 해도 좋을 것 같아요.

 

거울 만들기

▶ 클레이로 거울 만들기

① 클레이와 원목거울을 준비해주세요.

② 원목거울 손잡이 부분을 클레이로 잘 붙이고 거울 뒷부분과 앞 부분도 클레이를 동그랗게 빚어서 잘 붙여주세요.

③ 꼭꼭 빈틈없이 붙여지면 완성. 특히 여자 아이들이 좋아하는 손거울이 완성되었어요.

 

박스들

▶ 박스로 자동차 만들기

① 박스와 자동차 바퀴, 자동차를 꾸밀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② 박스 사이즈에 맞게 색종이를 잘라서 아이에게 풀칠을 하라고 한 뒤, 색종이를 박스에 붙여주세요. (전 눈도 붙여줬어요.^^)

③ 바퀴가 끼워질 위치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어주세요.

④ 창문을 오려서 붙이도록 해주세요.

⑤ 아이가 원하는 대로 자동차를 꾸미고 나면 완성. 넓은 전지에 도로를 그려서 자동차 놀이를 하면 더욱 좋겠죠?

 

고슴도치 만들기

▶ 고슴도치 만들기

① 점토(찐 고구마나 찐 감자도 좋아요), 눈 스티커, 이쑤시개를 준비해주세요.

② 만들기 전에 고슴도치 관련 책을 읽어주면 아이가 동물의 모양을 미리 알고 만들 수 있어서 좋아요.

③ (집에 중국집 이쑤시개 밖에 없어서.. )소근육 운동도 할 겸, 이쑤시개 껍질 벗기기부터 시켰어요.  이쑤시개는 반으로 잘라주세요.

④ 동그랗게 말아둔 점토에 이쑤시개를 꽂아주고 눈을 붙여주면 완성! 고슴도치 집도 함께 만들어주면 더욱 좋아요.

 

3. 아이와 만든 작품의 전시공간 만들기

아이작품전시아이와 열심히 만든 작품들, 아이가 그린 그림들.. 어떻게 하시나요? 아이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면 아이가 더 흥미를 가지고 놀이할 수 있어요.

저희 집에 아이가 만든 작품을 전시하는 곳이에요. 책꽂이 한 칸에는 만들기 작품을 놓아두고, 거실 벽에는 아이가 그린 그림을 붙여주고 있어요. 그림을 그냥 붙여도 되겠지만요. ^^;

이렇게 액자 프레임만 벽에 붙여두고, 그 안에 아이 그림을 넣으면 갤러리 느낌의 벽 인테리어가 완성됩니다.  (액자 프레임 구매정보)

작품전시

이 그림은 초여름에 아이가 그린 그림이에요. 너무 맘에 들어서.. 벽에서 떼어낼 수가 없네요. 유명한 작가의 그림을 벽에 붙여 놓는 것보다 우리 아이가 그린 소중한 그림을 붙이는 건 어떨까요? 일주일에 한 두 시간.. 아이와 함께 미술놀이를 통해서 아이와 유대감을 쌓아보세요. 자기가 직접 만든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아이를 보며 엄마 아빠도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

오늘도 열심히 일하는 엄마 아빠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