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아마 많은 직장인이 새해를 맞아 자기계발과 독서를 더 많이 하겠다는 다짐을 했을 겁니다. 안타깝지만 대학교 4년 공부해서 전공과 관련된 직장에 입사하고 평생을 한 직장에 다니던 좋은 시절은 이미 끝났습니다. 즉, 무엇을 전공하건 일부를 제외하고는 그 전공을 25년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새해를 맞아 진정한 배움과 성장에 대한 저의 생각을 나누고 싶습니다.

한 여성이 테이블에서 공부하고 있는 모습을 위에서 촬영한 사진.

학생이란 무언가를 배우는 생명

많은 사람이 학생이란 단어를 들으면 교복을 입고 특정한 제도권 안에서 특정한 교육을 받는 특정한 연령대의 미성년자를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학생이란 단어는 좀 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삶을 배우는 사람이란 뜻이죠. 고은 선생님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셨습니다.

“학생이라는 말을 나는 아주 좋아합니다. 무언가를 배우는 생명이라는 말이지요.
평생 숨이 넘어갈 때까지가 공부의 기간이라고 확신해야 합니다.
그래서 나는 늘 내가 타고나지 않은 많은 것들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끊임 없이 공부를 하지요. (중략)
책을 펴면 살아나고, 애기처럼 태어나서 생명이 자라나지요. 책은 나에게 어떤 생명이 왕성하게 지속되는 숲 속이고, 그 속에 내가 있어요.”
– ‘고은의 서재’

대부분 성인은 졸업을 하고 취업을 하는 순간 자신을 학생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신이 원하는 기간까지 경제 활동을 하고 싶은 모든 지식 근로자는 자신을 학생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움을 단지 시험이나 평가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최고의 학생이 되시기 바랍니다. 최고의 학생은 뛰어난 두뇌의 소유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노력하면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열정

논어의 첫 편인 ‘학이(學而)편’에 나오는 첫 구절입니다.

學而時習之 不亦悅乎(학이시습지 불역열호)
배우고 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

 

모든 것에는 배우는 시기가 있습니다. 10대가 배워야 할 것, 20대가 배워야할 것, 40대가 배워야 할 것은 모두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나이에 맞는 것을 지속해서 배우고 익히는 능력입니다. 앞의 첫 구절에서 가장 좋아하는 한 글자는 바로 習(익힐 습)입니다. 이 글자는 羽(깃 우) 부수에 속합니다.

학습이란 새끼 새가 나는 법을 익히듯, 배운 것을 되풀이하고 연습하고 복습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장에서 배운 것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몸에 익혀 실전에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열정입니다. 켄 베인이 지은 ‘최고의 공부’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이 되겠다고 마음먹는다고 해서 창의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성공하겠다고 마음먹는다고 해서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어떻게 움직이고 창작하는지 이해하려면 자신과의 대화가 꼭 필요하다.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바꾸고 싶은지, 어떤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열정이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성공과 창의성은 당면한 문제나 과제에 전념할 때 부수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자신에게 중요하게 느껴지는 일에 관심을 쏟고 그 열정으로 삶을 살아가야 한다.”

 

'최고의 공부' 책을 직접 그린 모습. 스케치북에 함께 써 있는 글귀: 창의적인 사람이 되겠다고 마음먹는다 해서 창의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성공하겠다고 마음먹는다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어떻게 움직이고 창작하는지 이해하려면 자신과의 대화가 꼭 필요하다. 무엇을 배우고, 보고, 하고, 바꾸고 싶은지, 어떤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열정이 자신을 움직이게 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성공과 창의성은 당면한 문제나 과제에 전념할때 부수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자신에게 중요하게 느껴지는 일에 관심을 쏟고 그 열정으로 삶을 살아가야 한다.

직장인의 공부란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지식근로자에게 최고의 무기는 바로 배우고, 생각하고, 정리하고, 나누는 능력입니다. 여러분이 조직 안에서 일하는 직장인이건 저와 같이 혼자 일하는 1인 기업이건 배우는 능력과 가치 있는 것을 생산하는 능력은 지속적인 성장의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일상에서, 책에서, 새롭게 만나는 사람을 통해 이 세상에서 만나는 모든 것을 내것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면 평범한 일상이 특별한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만나는 사람들에게서 새로운 장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면서 조금씩 계속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만큼 나누어 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 많은 사람에게 나누어 주면 그들은 마음속으로 당신을 응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당신을 도와줄 것입니다.

내가 타고나지 않은 많은 것들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무엇인가를 배우고 성장하는 것,
그리고 살아 있음을 느끼는 것. 이것이 바로 공부입니다. 

죽는 그 순간까지 학생으로 살아가는 지식 근로자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성장과 창조를 계속해 나가는 사람이 되시기 바랍니다.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29가지 방법을 일러스트로 나타낸 모습 1. 목록을 만드세요. 2. 노트를 항상 가지고 다니세요. 3. 자유롭게 써 보세요. 4. 컴퓨터를 잠시 멀리하세요. 5. 자신을 다그치지 마세요. 6. 휴식시간을 가지세요. 7. 샤워하면서 노래를 불러보세요. 8. 커피 한 잔을 즐기세요. 9. 새로운 음악을 들어보세요. 10. 마음을 여세요. 11. 창의적인 사람들과 함께하세요. 12. 피드백을 받으세요.13. 함께 힘을 모으세요. 14. 좌절금지! 15. 연습! 연습! 연습! 16. 가끔 실수해도 괜찮아요. 17. 새로운 곳을 가 보세요. 18. 자신이 받은 축복을 세 보세요. 19. 충분히 긴 휴식을 가져보세요. 20. 규칙을 깨 보아요. 21. 새로운 도전을 해 보세요. 22. 억지로 강요하지 마세요. 23. 시집을 한 페이지만 읽어보세요. 24. 구조적으로 접근하세요. 25. 완벽을 추구하지는 마세요. 26.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써 보세요. 27. 청소의 힘을 느껴보세요. 28. 인생 뭐 있나요? 그저 즐겁게! 29. 마무리하는 경험을 해 보세요.

[선물] 창의적인 사람들이 되는 29가지 방법 (다운로드)

새해를 맞아 성장을 꿈꾸는 분들을 위해 창의적인 사람들이 되는 29가지 방법을 공유합니다. PDF 파일을 컬러 프린터로 출력해서 책상 앞에 붙여 놓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