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생활가전 사업을 담당하는 H&A 사업본부가 2017년 3분기에 8.5%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26.1%가 증가한 수치인데요. 이러한 실적의 배경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요? LG전자 생활가전 제품의 차별화된 기술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01

01 LG 가전의 핵심 기술, 인버터 바로가기

LG 가전의 핵심 기술, 인버터

가전제품은 수많은 부품들로 이뤄져 있는데요. 그중 가장 중요한 부품은 ‘모터’와 ‘컴프레서’입니다. LG는 모든 생활가전 제품에 고효율, 고성능, 저소음 등에 탁월한 인버터 방식의 컴프레서와 모터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전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02

02 인공지능 가전도 '인버터 모터'를 체크해야 하는 이유 바로가기

인공지능 가전도 '인버터 모터'를 체크해야 하는 이유

인버터 기술은 가전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코스를 제공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가전의 소비전력을 낮춰줍니다. 모터에서 소모되는 전력량을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가가 모터의 기술력에서 결정됩니다. 정속형 모터는 이론적으로 에너지 효율이 높을 수 없으므로 가전제품 에너지 효율의 해답은 결국 인버터 기술에 있습니다.

03

03 생활가전의 심장, ‘인버터 모터’ 바로가기

생활가전의 심장, ‘인버터 모터’

LG전자 생활가전의 경쟁력은 세계 최고 수준인 ‘인버터 모터’에서 나옵니다. 탄탄한 모터 기술력을 기반으로 명실상부 ‘가전 명가’라는 타이틀을 지키고 있는데요. 우리는 ‘모터=LG’라는 공식이 그냥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이미 다양한 LG전자 생활가전에서 경험하고 있습니다.

04

04 생산성 향상의 1등 공신, '모듈러 디자인' 바로가기

생산성 향상의 1등 공신, '모듈러 디자인'

‘모듈러 디자인’은 흔히 장난감 레고 블록에 비유합니다. 몇 가지 모듈을 조합하는 것만으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LG전자는 생산 과정에서 복잡성을 없애고 생산 효율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가전제품을 구성하는 부품들을 모터 등이 포함된 ‘구동 모듈’, 조작부와 디스플레이 창 등이 포함된 ‘기능 모듈’, 제품디자인을 결정하는 ‘외관 모듈’ 등 크게 3가지로 나눠 표준화했습니다.

05

05 LG 가전 혁신 이끈 '모듈 혁신' 스토리 바로가기

LG 가전 혁신 이끈 '모듈 혁신' 스토리

LG전자는 생활 가전업계 최초로 ‘모듈러 디자인’을 도입해 생산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도입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모듈러 디자인’은 협력사와 공정이 제각각인 부품을 한 덩어리로 묶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제품 기획부터 협력업체 관리 등 모든 단계와 절차를 뜯어고쳐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야만 산다’는 경영진의 확고한 의지에 모든 직원이 공감했고, 오랜 연구 개발 끝에 지난 2005년, 세탁기 생산라인에 ‘모듈러 디자인’을 도입했습니다.

06

06 건조기 붐을 일으킨 이 기술은? 바로가기

건조기 붐을 일으킨 이 기술은?

최근 주부들 사이에서 “건조기를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사용해 본 사람은 없다”라는 얘기가 생겼습니다. 최근 국내 건조기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제품은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기입니다. 이 제품은 사용 편의성, 알뜰한 전기료, 빠른 건조시간 등으로 실제 사용자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높은 제품인데요. 건조기가 어떻게 진화해왔는지를 알고 나면 왜 ‘듀얼 인버터 히트펌프’를 확인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07

07 자동차 기술이 들어간 세탁기, 그 이유는? 바로가기

자동차 기술이 들어간 세탁기, 그 이유는?

가전제품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진동과 소음을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지가 제품 성능과 내구성을 좌우합니다.

‘LG 트롬 트윈워시’는 자동차의 충격흡수장치인 서스펜션 구조에서 착안한 진동저감기술을 탑재했습니다. ‘LG 트롬 트윈워시’의 독보적인 진동저감장치 덕분에 세탁 통의 회전이 가장 빨라지는 탈수 코스를 상단 드럼세탁기와 하단 통돌이세탁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