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31일(현지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차기 전략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30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International Funk Ausstellung) 2017’ ‘IFA 2017’ 개막을 하루 앞두고 LG V30 공개 행사장에서 한발 먼저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은 LG V30의 주요 특징과 현지 반응을 간략히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G V30 발표 현장에서 호평을 이끌어 낸 특징들

LG V30가 공개된 베를린 마리팀 호텔은 이른 시간부터 신제품을 만나기 위한 사람들로 북적이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LG V30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다는 방증일텐데요.

LG V30의 3가지 핵심 특징이 현장에서 공개되는 순간 여기저기서 탄성이 터져나왔습니다. 이어진 체험존에서도 꽤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구요. 각각의 기능은 멀티미디어 경험을 극대화 한다는 점에서 궤를 같이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LG V30의 첫 번째 매력, 더 밝고 선명해진 듀얼카메라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건, V30의 ‘카메라’ 자체가 아닐까 싶습니다. 스마트폰 최초로 F1.6 밝기의 조리개를 탑재했고, 고급 카메라에 쓰이는 글라스 소재 렌즈를 채용해 더 밝고 선명해진 차세대 듀얼 카메라가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실제로 보니 다소 어두운 조명 아래에서 타사 스마트폰 카메라와 비교 실행해 보았는데요. 그 결과물은 확연히 다른 느낌을 주더군요.

LG V30의 두 번째 매력, 영화같은 ‘시네비디오’ 모드

앞으로는 점점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찍는 이들이 많아질텐데요. LG V30은 이들에게 간편하면서도 수준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게 하는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시네 비디오’ 모드가 이를 가능케 하는데요. 줌 인/아웃해 촬영할  수 있는 ‘포인트줌(Point Zoom)’ 기능, 스마트폰 최초로 정확한 색감을 저장해주는 ‘LG-시네 로그(Cine Log)’ 기능으로 영화처럼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더군요. 평소 영상 촬영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어필이 되는 포인트가 아닐까 판단됩니다.

LG전자 스마트폰이 가진 듀얼 카메라가 각각 ‘일반각’과 ‘광각’을 맡고 있다는건 다들 잘 아는 사실일 겁니다. 여기서, ‘광각’의 경우 넓은 화각을 다룰 수 있어 일상에서 쓰임새가 꽤 높은 편인데요. 특히 LG V30의 120° 저왜곡 광각 카메라는 광각 특유의 가장자리 왜곡을 전작인 LG V20 대비 1/3 수준으로 대폭 개선했다는 평가입니다. 현장에서도 이 부분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 V30의 세 번째 매력, 명품 사운드

멀티미디어를 말할 때 눈(카메라)과 함께 떠올리게 되는 것이 바로 ‘귀(사운드)’입니다. V20에서 이미 관련하여 좋은 평가가 많았는데요. V30 또한 그 흐름을 이어가는 모양새입니다. V30에는 32bit 하이파이(Hi-Fi) 쿼드 DAC(Digital To Analog)을 탑재하고, 오디오 명가 B&O 플레이(B&O PLAY)와의 협업으로 매력적인 음색 튜닝을 더해 압도적인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운드 프리셋(Sound Preset)’ 기능으로 음악 전문가들이 선호하는 4가지 대표적 음색을 선택해 취향대로 즐길 수 있어 음악을 자주 듣는 이들에게 충분히 어필이 되는 대목이라 하겠습니다.

그 밖의 몇가지 변화들

하드웨어 측면에서 변화 뿐만 아니라 UX 즉 사용자 경험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V 시리즈의 세컨드 스크린이 사라지면서, 이를 대신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궁금증이 컸는데요. 완전히 동일하다 할 수는 없지만 향상된 ‘올웨이즈온’과 ‘플로팅 바’를 통해 이를 어느 정도 채워낸 모습입니다.

이밖에도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다가온 건, 한국어를 지원하는 ‘구글 어시스턴트’였습니다. LG V30만의 특화 기능까지 음성 명령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이 유독 눈길을 끌었습니다.

예를 들어, ‘멜로 영화처럼 촬영해줘’라고 말하면, V30에 탑재된 시네 비디오 모드의 ‘멜로’ 모드로 자동 설정되어 촬영이 됩니다. 손으로 조작하는 것보다 손쉽게 원하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해 보이더군요. LG 
V30만의 구글 어시스턴트 명령어가 총 23개라고 하니 각각을 즐기는 재미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차기 전략 프리미엄 스마트폰 발표 현장에서 만나 본 ‘LG V30’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제품을 만져 본 상당 수의 국내/외신 기자들의 반응을 보면, 디자인을 비롯한 새로운 기능에 긍정적인 반응이 많이 보였는데요. 이런 반응은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또한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이제는 실생활에서 이를 사용할 소비자들이 어떤 평가를 내릴 것인가 하는 것만 남았는데요. 저도 LG V30를 직접 사용해 보기를 고대하고 있겠습니다. 이상 독일 베를린 현지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