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습관을 키우는 3가지 방법

학교에서, 직장에서, 어디를 가나 창의력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점점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창의력이란 무엇일까요? 
사전에서는 창의력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아이젠크* 심리학사전 - 새로운 관계를 보는 능력 -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 전통적인 사고패턴에서 일탈하는 능력

사람마다 다양한 해석을 할 수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창의력의 본질은 바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모든 사람은 처한 상황이 다르며 해결해야 할 문제가 다릅니다. 따라서 창의력이 필요한 이유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서입니다.

창의력은 습관이다.

CREATIVE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남녀 3명이 나란히 앉아 있다.
창의력에 대한 잘못된 믿음 중 하나는 이것이 유전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즉, 어떤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창의력이 뛰어나고 믿는 것이죠. 이러한 믿음의 문제는 창의력을 개발하려는 의지 자체를 꺾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창의력은 몇 가지 습관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하면 조금씩 좋아지는 기술입니다. 마치 매일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면 우리 몸에 근육이 생기고 건강해지는 것처럼 창의적인 습관을 익히고 자주 사용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추천하는 창의적인 습관을 키우는 방법 3가지입니다.

1. 좌뇌와 우뇌 함께 사용하기

인간의 뇌는 좌뇌와 우뇌로 분리되어 있으며 서로 다른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결정적인 순간에는 서로 신호를 교환합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 역시 좌뇌와 우뇌가 함께 움직일 때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좌뇌와 우뇌의 특징. 좌뇌는 공부뇌 (언어, 숫자, 논리, 순서, 직선, 분석, 연속적, 습관적), 우뇌는 놀이뇌(그림, 색상, 공간, 상상, 리듬, 총체적, 동시적, 창조적)

좌뇌와 우뇌를 함께 쓰는 좋은 방법은 마인드맵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마인드맵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정보를 익히고 글을 쓰고, 생각을 정리한 덕분에 직장생활 틈틈이 10권의 책을 쓰고 번역할 수 있었습니다.

제 경우 개인적인 용도의 마인드맵은 손으로 그리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필요가 있으면 컴퓨터를 이용해 디지털 마인드맵을 만듭니다.

손으로 스케치북에 그린 마인드맵 강의 준비

손으로 그린 마인드맵 강의 준비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마인드맵 강의 요약

| 컴퓨터를 이용한 마인드맵 강의 요약

2. 다양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 만나기

‘三人行(삼인행)이면 必有我師(필유아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지나가면 행인 3명 중 적어도 한 명에게는 배울 것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직접 경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배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속한 조직 안에서 이러한 경험을 나누는 방법은 거창할 필요가 없습니다. 학생, 비영리단체, 회사 등등 독특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있는 곳이라면 이그나이트(Ignite)이라는 방식을 통해 빠르고 재미있게 경험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이그나이트은 파워포인트와 같은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 20장의 슬라이드를 각각 15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넘어가도록 설정해 한 사람당 5분씩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자리입니다.

이그나이트 LG의 발표 규칙. 20개의 슬라이드를 15초에 총 5분동안 발표해야 한다.

| 이그나이트의 발표 규칙

인디음악 듣기, 세계여행하기, 노트북 구입하기, 쉽게 노래부르기 등 다양한 텍스트가 기입되어 있는 말풍선

여러분이 경험한 모든 것이 발표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6년 째 이그나이트 서울(Ignite Seoul)이라는 행사를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발표한 동영상은 모두 유투브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 이그나이트 동영상 바로가기

3. 손과 발을 움직이기 

창의력은 머리에서만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 안에서 잠자고 있던 생각과 경험이 시각, 촉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다양한 자극에 의해 깨어나면서 생겨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손과 발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손을 움직이는 좋은 방법은 이것 저것 그려보고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3년간 거의 매일매일 그림을 그리며 저를 둘러싼 세상을 좀 더 자세히 바라보는 방법을 배우고, 원하는 것은 대부분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좀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된 것 같습니다.

지난 3년간 그린 그림들이 테이블위에 여러 권의 노트로 놓여져 있다

회사에서 만든 회색, 갈색, 남색 컬러의 티셔츠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티셔츠를 만들고, 테트리스 방명록을 만드는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다양한 재미를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가끔 생각이 복잡할 때는 산책을 하면 머리 속이 정리됩니다. 우리의 마음과 우리의 육체는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창의력을 키우려면 손과 발을 자주 움직이고 다양한 자극에 노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맺는말: 왜 창의성을 키우기 힘들까?

다양한 노력을 해도 짧은 시간 안에 창의성을 키우기 힘든 이유는 바로 우리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 중 인간은 가장 느린 성장을 하는 생명체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습관을 갖는 것도 시간이 걸리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도 시간이 걸립니다. 창의력 역시 습관입니다.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습관을 익힌 후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2~3년동안 꾸준히 노력하면 분명 여러분은 지금보다 창의적인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몇 년 후에는 좀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되어 있기를 기대합니다.

정진호 아바타Opinions 벳지

정진호님은 덕의 기술(http://lovesera.com//)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가, 번역가, 마인드맵 강사이며 주말에는 예술가로 변신 해 그림을 그립니다. 평범한 것을 모아 특별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 취미이며 지식근로자의 행복 찾기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81958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