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행복 필살기] 직장인, 이럴 때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과 부딪치며 하루 하루 살아갑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깨어 있는 시간의 절반 이상을 일터에서 보냅니다. 마음에 맞는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가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이죠.

그런데 직장에서 행복하게 일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습니다. 아래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무려 42%의 사람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입고 이직을 결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왜 상처를 받을까요?

회사, 이럴 때 그만두고 싶다 통계 이미지

회사 이럴 때 그만두고 싶다

인간은 자기 위주로 생각한다.

그런데 왜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입는 것일까요? 매일 매일 즐겁게 해마다 성장하면서 일할 수는 없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인간이 생각하는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자기 위주로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나와 생각과 행동이 비슷한 사람과 함께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죠? 반대로 성격 차이가 있고 생각이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해야 한다면 불편하고 말도 잘 통하지 않고 여러가지로 피곤한 일이겠죠?

그러나 이런 상황을 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오히려 사람들의 특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해결방법입니다. 즉, 나와 다른 사람의 근본적인 차이점을 이해하고, 그 사람을 억지로 바꾸려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평화를 찾는 방법입니다.

에니어그램은 무엇인가요?

사람의 유형을 구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 소개할 것은 에니어그램입니다.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타고난 성격을 9가지로 구분합니다. Enneagram은 9(Ennea) + 도형(Grammos)의 합성어입니다.

애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 이미지

에니어그램의 9가지 유형

모든 인간은 9가지 중 하나의 성향을 가지고 태어나며 환경의 영향을 받아도 내면의 기본 유형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기본 이론입니다. 에니어그램은 우리를 부정적으로 움직이는 ‘집착’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이 집착을 ‘극복’하면서 좀더 높은 자아를 가진 인격체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가 되는 것이죠.

에니어그램을 공부하면 자신의 성향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특정 상황에서 사람들이 왜 다르게 생각하고 움직이는지 알게 됩니다.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을 확률이 적어짐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유형 번호 찾기

9가지 유형의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자신의 유형번호를 찾아야 합니다. 아래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www.anylover.com/html/test.html

http://www.leadersclub.org/enneagramtest.htm

유형번호의 특징

자신의 유형번호를 찾았다면 각 유형의 특징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유형번호 특징 표 이미지

화살표 이론

에니어그램의 원형 차트를 자세히 보면 각각의 번호에 화살표가 있습니다. 이 화살표는 스트레스에 따른 유형변화를 나타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화살표 방향에 있는 유형의 부정적 성향이 표출되고, 반대로 안정된 상태에서는 화살표 역방향 유형의 긍정적 성향을 보인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행복에 집착하는 ‘7번 열정가’는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는 마치 1번 개혁가처럼 잔소리가 많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매우 안정적인 상태에서는 평소와 달리 말수가 적어지고 깊이 생각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화살표 이론 이미지

화살표 이론

이 화살표 이론을 잘 연구해보면 각 유형별로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009년 9월 9일 9(나인)이라는 영화가 개봉되었습니다.

영화 나인의 포스터 사진

영화 나인의 포스터

한 과학자에 의해 만들어진 전쟁기계가 인류를 멸망시키자 이 과학자는 9개의 봉제인형을 만들고 각각 다른 성격을 주입(?)합니다. 결국 이 9개의 인형이 함께 힘을 모아 이 세상을 다시 구한다는 내용이죠. 예고편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영상을 보실까요?

 

이 세상은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는 곳입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저마다 자신의 장점을 잘 활용하고 서로 조화를 이룰 때 우리는 좀더 행복하고 더욱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마치 9개의 봉제인형이 세상을 구한 것처럼 말이죠.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의 특징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연습을 하며 보다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에니어그램에 대해 좀 더 깊이 알고 싶거나 기업 내에서 에니어그램을 활용하는 비즈니스 에니어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2권의 책을 추천합니다.

1. 에니어그램의 지혜 : 나와 세상을 이해하는 아홉 가지 성격 유형 | 돈 리처드 로소,러스 허드슨 공저/주혜명 역 | 한문화
2. 리더십, 성격이 결정한다 : 진저 래피드 보그다 저/김환영,박혜영 공역 | 비즈니스북스

 

정진호 아바타Opinions 벳지

정진호님은 덕의 기술(http://lovesera.com//)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가, 번역가, 마인드맵 강사이며 주말에는 예술가로 변신 해 그림을 그립니다. 평범한 것을 모아 특별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 취미이며 지식근로자의 행복 찾기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17541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