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애가 없는 사람의 고독감

심리상담사가 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온 사람들에게 종종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가족 중에 당신의 모든 것에 대해 속속들이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습니까?”

사실, 이건 몹시 중요한 질문입니다. 심리상담사를 찾아왔다는 건 마음의 문제가 있다는 뜻인데,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고민과 고통에 대해 진심으로 대화할 가족이 없다는 건 그(또는 그녀)가 처한 본질적인 고독감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류한석의 피플웨어] ⑰ 가족애가 없는 사람의 고독감

자식을 안아주는 어머니의 아련한 표정 _ 출처 ispwp.com

| 이미지 출처 : ispwp.com

여론조사기관으로 잘 알려진 갤럽의 연구팀은 지난 50년 간 150여 개 국가에서 1,5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행복 관련 연구를 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행복이란 잠시의 즐거움이나 단순한 쾌락이 아닌 ‘인생의 행복’입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갤럽은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다섯 가지 요소를 정의했는데 그것은 사회적 행복, 직업적 행복, 경제적 행복, 육체적 행복, 공동체적 행복입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충족된다면 행복감을 느낄 수 있겠지만, 다른 요소가 채워지지 않을 경우 행복감은 감소합니다. 최고의 행복은 다섯 가지 요소들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해당 연구에서 갤럽은 가족, 친구, 동료와의 만족스러운 상호작용과 관계의 ‘질’을 사회적 행복으로 정의했습니다만, 저는 여기에서 ‘가족’만 별도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족이 인생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전 세계 어느 국가에서나 가족이 인생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할 것입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가족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전 세계 어느 국가보다 경쟁이 치열합니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에 걸쳐 극심한 생존 경쟁과 긴장 속에서 살아야 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좌절하고 자존감에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 상황에서 가족애란 그저 행복의 한 요소가 아니라, 상처를 치유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게 해주는 최후의 보루입니다.

어른과 아이를 포함한 발바닥의 모습_출처 143loveyou.com

이미지 출처 : 143loveyou.com

가족애는 진정한 행복을 얻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족과 만족스런 애정을 교감하지 못하는 사람은 애정결핍과 더불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자기 자신 및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불신을 가지게 됩니다. 예컨대, “우리 부모도 나를 사랑하지 않는데 누가 나를 사랑하겠어?”라는 생각이 마음의 밑바닥에서 모든 인간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애정결핍은 대물림 되는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애정결핍인 사람은 자신의 본질적인 고독감을 잊기 위해 무엇에 집착하거나 중독되기 십상입니다. 왜곡된 자기욕망에 사로 잡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일 중독’입니다. 직장 또는 사업적인 성공으로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자 합니다. 하지만 성공을 하더라도 그것을 나눌 진정한 가족이 없다면 허망한 일이 아닐까요? 물질적이거나 말초적인 것에 집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쇼핑 중독’이 하나의 예입니다. 하지만 물건은 결코 마음의 평온을 가져다 주지 않습니다. 또한 내가 소유하고 싶은 무엇이 사실은 진정한 나의 영혼이 원하는 게 아닐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무력감에 빠져 지내기도 합니다. 인생의 목표를 찾지 못하고 그저 관성의 법칙으로 살아가는 겁니다.

가족, 인생 최고의 보험  

가족애는 한 인간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영혼의 만족감을 느끼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기반입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시작은 가족입니다. 충만한 가족애에 기반해 앞서 언급한 행복의 다섯 가지 요소를 균형 있게 갖추었을 때 최고의 행복감이 함께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온갖 사건사고와 실패가 창궐하는 우리네 인생에서 가족애는 최고의 보험입니다. 여러분이 충만한 가족애를 가지고 있다면, 실직도, 사업실패도, 질병도, 커다란 금전적 손실도, 그 어떤 것도 여러분을 감히 최악의 불행으로 인도하지는 못할 겁니다.

아이, 아내, 남편의 손으로 하트를 그린 모습_출처 weheartit.com

이미지 출처 : weheartit.com

“여러분은 힘들 때 진정으로 위로 받을 수 있는 가족이 있고, 기쁜 일이 있을 때 가장 먼저 달려가고 싶은 가족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가족 중 힘든 사람에게 여러분이 진정으로 위로가 되고, 또한 기쁜 일이 있는 가족이 여러분에게 가장 먼저 달려옵니다.”

 

그렇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혹시라도 그렇지 못하다면, 가족 중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그런 사람이 되길 바라기보다는 여러분이 가족에게 그런 사람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누군가는 시작해야 애정결핍의 고리를 끊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그러한 인생의 숙제를 풀기 위해 살아가고 있는 건지도 모릅니다.

류한석 아바타Opinions 벳지

류한석님은 개발자,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를 거쳐 현재 류한석기술문화연구소장으로 기술, 비즈니스, 문화의 연관성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이테크를 사랑하지만, 인간에 대한 고민을 담지 않은 기술은 오히려 해악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저서로 “모바일 플랫폼 비즈니스: 기술, 비즈니스, 문화의 대융합”, “아이패드 혁명(공저)”,“Slack 슬랙: 변화와 재창조를 이끄는 힘(공역)” 등이 있습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81709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