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을 위한 4가지 기술

그동안 제가 LG전자 블로그에 기고한 모든 글에 담겨있는 하나의 메시지는 바로 ‘행복’입니다. 행운은 자기 마음대로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행운과 달리 행복을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이라는 것은 배울 수 있고, 가르칠 수 있고, 습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매일매일 실천으로 옮기고 있는 행복의 기술은 크게 4가지입니다.

1) 시간의 기술


먼저 행복을 위해서는 시간의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지구 상의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하루는 24시간이지만 이 시간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매일같이 정신없이 쏟아지는 일에서 허우적거리는 많은 직장인을 위해 GTD를 소개합니다. GTD는 Getting Things Done의 약자로 데이빗 앨런이 만들었으며, 빠른 판단과 선택을 위한 의사 결정 방법론입니다.

FTF와 GTD

‘소중한 것 먼저 하기’와 달리 GTD는 모든 작업을 한 곳에 정리해서 모아 놓고 현재 상황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것을 먼저 처리하면서 마음의 평화와 여유가 생기면 그때서야 소중한 것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자는 것입니다.

GTD 흐름도

 

2) 공간의 기술


우리가 머무는 공간은 우리의 행복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의 하루하루가 그다지 활기차지 않거나 왠지 에너지가 약하게 느껴진다면 여러분의 주위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은 수많은 잡동사니에 둘러싸여 허덕이고 있지는 않나요?

잡동사니의 양과 여러분의 에너지는 반비례합니다. 즉 여러분의 에너지가 침체될 때 주변에 잡동사니가 쌓이고 잡동사니가 쌓이면 에너지가 침체됩니다. 반면 활력과 에너지가 넘치면 잡동사니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잡동사니가 줄어들면 에너지가 충전됩니다. 잡동사니는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 있어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안 보이는 곳에 처박아 둔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잡동사니를 정리하기 전에 3가지 상자를 준비하세요.

잡동사니 정리를 위한 3개의 상자

① 선물하기: 나에게는 더 이상 필요 없지만 다른 사람에게 쓸모가 있다면 이 상자에 넣습니다. 나중에 주변의 지인들에게 나눠 주거나, 줄 사람이 없다면 버립니다.


② 버리기: 내가 사용하지도 않고 다른 사람에게 줄 수도 없다면 버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③ 사용하기: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물건이라면 깨끗하게 닦고, 종류별로 분류해서 계속 사용합니다.

잡동사니를 한 곳에 모아 놓고 아래 순서도를 따라 하나씩 판단하며 정리하면 됩니다.

잡동사니 정리하기 흐름도

 

3) 생각의 기술


창의적인 생각의 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좌뇌와 우뇌를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상 속에서 좌뇌와 우뇌를 함께 사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비주얼씽킹과 마인드맵입니다.

비주얼 씽킹은 간단하게 표현하면 글과 그림을 함께 이용해서 생각을 정리하고 커뮤니케이션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비주얼 씽킹을 이용하면 이해가 빨라지고, 공감대 형성이 쉬워지고, 의사결정 속도도 빨라지며,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고, 설득력도 높아집니다. 결과적으로 기업 안에서 비주얼 씽킹을 적절히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됩니다.

비주얼씽킹은 생각과 정보를 손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손을 움직이는 모든 작업은 연습을 통해 꾸준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두려움을 버리고 간단한 도형과 정보를 표현하는 연습을 시작해 보세요!

비주얼씽킹으로 정리한 강의 요약

 


‘마인드맵(Mindmap)’은 쉽게 표현하면 ‘생각의 지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백지 위에 키워드 혹은 중심 이미지로 주제를 적고 가지를 만들어가며 핵심어, 이미지, 색상, 기호, 심볼 등을 사용해 방사형으로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사고력, 창의력 및 기억력을 높이는 두뇌개발기법이자 두뇌사용기법이지요. 마인드맵을 만들 때는 가능하면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의 연습을 통해 기술이 손이 익으면 빠르게 만들 수 있고 무엇보다 쉽게 배울 수 있으며 만드는 과정도 재미있습니다.

마인드매니저로 디지털 마인드맵 만들기

 

4) 습관의 기술


앞서 이야기 한 3가지 기술을 일상생활에서 계속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이 새로운 습관을 몸에 익히려면 21일 동안 반복하면 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많지만, 일부의 사람만이 꾸준한 노력을 통해 그것을 습관으로 만듭니다. 습관도 의도적인 연습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행운도 실력이다.

놀라운 결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한 기술을 꾸준히 연습하면 행운이 따라온다는 것입니다. 행운을 쫓아다닌다고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행복한 사람이 되면 자꾸만 행운이 쫓아옵니다. 행운이 자꾸 생기는 것을 우리는 실력이라고 부릅니다.

이 글이 LG전자 블로그에 마지막 기고입니다. 그동안 저의 글을 아껴주시고 응원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정진호 아바타Opinions 벳지

정진호님은 덕의 기술(http://lovesera.com//)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가, 번역가, 마인드맵 강사이며 주말에는 예술가로 변신 해 그림을 그립니다. 평범한 것을 모아 특별한 것으로 만드는 것이 취미이며 지식근로자의 행복 찾기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101529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