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성능, ‘LG V20’ 카메라 개발자를 만나다

LG전자의 V시리즈가 ‘V10’을 거쳐 ‘V20’로 또 다시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메탈 디자인에 교체형 배터리, V시리즈다운 단단하고 심플한 디자인, 무엇보다 보는 것과 듣는 것을 강조한 스마트폰으로 ‘V20’는 또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LG V20 이미지


# ‘LG V20’ 카메라 개발자 인터뷰 –
조성민 선임, 김의준 선임

초광각 렌즈로 DSLR 부럽지 않게 시원한 풍경을 담을 수 있고, 고성능 헤드폰을 당장 구입하고 싶어질 정도의 하이파이 오디오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V20’의 카메라 개발자인 조성민 선임과 김익준 선임을 만나 카메라에 대한 궁금증을 속속들이 알아보았습니다.

왼쪽부터 조성민 선임, 김의준 선임

왼쪽부터 조성민 선임, 김의준 선임

Q1. ‘V20’의 카메라는 전작에 비해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4:3 비율의 센서를 사용한 LG V20

‘G5’에서는 16:9 비율의 센서를 사용했지만, ‘V20’는 4:3 비율의 센서를 사용했습니다. 기존 레이저 AF와 콘트라스트 AF에 PDAF(Phase Detection Auto Focus, 위상차 검출 AF) 기술을 더한 하이브리드 오토포커스로 더욱 정확하고 빠른 자동초점(AF)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입니다. PDAF 기술은 대부분의 SLR(Single Lens Reflex)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기술로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한 쌍으로 나눠 둘의 위상(Phase)을 비교해 초점이 맞는지 판단하는 방식으로 보다 정확한 초점을 잡아줍니다.

Q2. 동영상 전문가 모드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LG V20 카메라 이미지

‘V20’의 비디오 전문가 모드에 고음질 녹음이 가능한 ‘하이파이 비디오 레코딩(Hi-Fi Video Recording)’ 기능을 더해 24비트의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 녹음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밖에도 기존의 ‘V10’ 대비 수동 초점을 쉽게 잡을 수 있는 ‘포커스 피킹’(수동 초점이 맞으면 경계선이 녹색으로 표시됨) 기능이 추가됐으며, UHD 촬영의 5분 제한을 없애고 4GB 단위로 잘라 연속 녹화가 됩니다.

포커스 피킹

LG V20 ‘포커스 피킹’ 기능

또한 특정 사물을 따라 자동으로 초점을 잡는 ‘트래킹 포커스’ 기능과 렌즈를 진동시키는 OIS와 전자식의 EIS, DIS 모두 적용해 손떨림 보정이 더욱 탁월해졌습니다. 물론 사진 촬영에 적용한 ‘필름 효과’를 더한 동영상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래킹 포커스

LG V20 ‘트래킹 포커스’ 기능

Q3. 동영상 전문가 모드는 요즘 핫한 1인 방송에 딱일 것 같은데요. 실시간으로 동영상 컷 편집이나 고성능 외장 마이크 연결 등을 지원할 계획은 없나요? 

V20로 촬영하고 있는 모습

 

현재 ‘V20’에는 동영상 앞뒤를 편집해 필요한 부분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운드 녹음 성능 향상을 위해 3.5mm 타입과 USB-C 타입 등 대부분의 외장 마이크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맞춰 사용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마이크로 녹음하거나 동영상으로 촬영할 때에도 이어폰 잭으로 녹음되고 있는 소리를 들으면서 체크할 수 있으며 무선 블루투스 사용도 가능합니다.

Q4. 손떨림 방지를 위해 어떤 기술이 적용됐는지 궁금합니다.

조성민 선임‘V10’은 스테디 레코딩 1.0(EIS만 작동)이 적용에 이어 더욱 강력해진 ‘흔들림 보정 기능(Steady Record 2.0)’을 탑재, 보다 안정적이고 떨림 없는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흔들림 보정 기능(Steady Record 2.0)’은 자이로 센서 기반의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 기능에 프레임내 피사체 위치를 분석해 보정하는 ‘디지털 이미지 보정(DIS, Digital Image Stabilization)’ 기능이 더해져 더욱 향상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하드웨어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점점 슬림해지는 디자인에 비해 카메라의 크기는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V20’의 차별화된 멀티미디어 성능 구현을 위해 약간의 ‘카톡튀’는 감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LG V20 뒷면 이미지

Q5. 동영상과 밀접한 고성능 마이크 대해 소개해 주세요.  

‘V20’의 고성능 마이크(High AOP)는 수치상 132db까지 녹음이 가능합니다. 이는 기존의 120db보다 4배 큰 소리도 왜곡 없이 녹음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LG V20 ‘하이파이 오디오’ 기능

고성능 녹음 장비일수록 얼마나 큰소리까지 왜곡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가가 중요한데요. ‘LG V20’는 락 콘서트와 같이 소리가 큰 환경에서도 생생하고 깨끗한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V20’의 고성능 마이크(High AOP)는 수치상 132db까지 녹음이 가능합니다. 이는 기존의 120db보다 4배 큰 소리도 왜곡 없이 녹음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Q6. 카메라 개발 당시 힘들었던 점이나 재밌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김의준 선임손떨림 보정 기능 테스트를 위해 회사 옥상에서 자전거에 ‘V20’를 거치한 뒤 테스트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보안 이슈로 밖으로 나갈 수도 없고 연구소 내에서 테스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폭염에 옥상에서 자전거를 탈 수밖에 없어 매우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웃음) 덕분에 ‘V20’는 OIS와 함께 EIS도 업계에서 가장 먼저 탑재했고 뛰어난 손떨림 방지 기능을 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LG V20 뒷면

‘V20’의 카메라 개발자 인터뷰로 무엇보다 동영상 전문가모드의 새로운 기능과 고성능의 사운드 녹음까지 신경 쓴 부분은 다양한 사용층에 대한 LG전자의 고심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1인 미디어, 1인 방송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V20’이 스마트폰의 새로운 활용 패턴을 만들어 주기를 기대합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