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게, 선명하게, 재미있게! G5 카메라 활용 팁

카메라는 스마트폰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LG G5’는 후면에 각각 135도와 78도의 화각을 지닌 2개의 카메라를 채택했습니다. 과거에도 입체 사진을 만들기 위해 카메라가 2개 들어간 스마트폰이 있었지만 ‘G5’는 좀 다른 방식을 사용합니다.

카메라 두 개가 반영된 LG G5의 모습입니다.

[씨디맨의 어디까지 되나 알아보기② 넓게, 선명하게, 재미있게! G5 카메라활용팁

2개의 카메라 중 하나는 화소를 올린 고화질의 카메라를, 또 하나는 135도의 광각 카메라를 넣었습니다. 굳이 스마트폰에 2개의 카메라를 넣은 이유는 무었이었을까요? 스마트폰 카메라 화소가 점점 높아지면서 사용자들은 점점 더 넓고 시원하게 촬영하는 것을 바라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줌이 있어 망원은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광각은 다릅니다. 더 넓게 찍으려면 컨버터 렌즈를 쓰지 않으면 방법이 없죠.

카메라 두 개가 반영된 LG G5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광각을 스마트폰에서 구현하려면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왜곡입니다. 왜곡은 왜 생길까요? 스마트폰 카메라의 센서는 네모난 모양입니다. 하지만 렌즈는 동그란 모양이죠. 센서에 닿는 초점거리를 짧게 하면 더 넓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렌즈 바깥 부분을 담게 되므로 왜곡이 생깁니다. 이 왜곡은 재미있는 사진을 촬영하는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어안렌즈나 광각렌즈를 이용한 셀카 등이 대표적이죠.

‘G5’에서는 광각과 카메라의 품질을 둘 다 보장하기 위해서 카메라를 2개를 넣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것은 상당한 효과를 냅니다.

버튼 두 번을 눌러 카메라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G5의 모습입니다.
카메라를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볼륨 –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릅니다. 또는 잠금 화면에서 카메라를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G5’의 135도 광각 사진은 넓고 시원한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G5’의 135도 광각 사진은 넓고 시원한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피사체와 비교적 거리가 가까운 곳에서도 더 뒤로 물러나지 않고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넓은 화각이 갖는 큰 장점

같은 위치에서 G5 일반 사진 모드를 사용한 경우의 모습입니다.

같은 위치에서 G5 광각 사진 모드를 사용한 경우의 모습

같은 위치에서 광각 사진과 일반 사진의 화각을 비교한 사진입니다. 같은 위치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같은 위치에서 G5 일반 사진 모드를 사용한 경우의 모습입니다.

같은 위치에서 G5 광각 사진 모드를 사용한 경우의 모습입니다.

‘G5’로는 야외에서 광각 사진으로 확실히 재미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아진 것은 2개의 카메라가 들어가 있어서 더 넓은 사진을 찍기 위해서 뒷걸음질 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G5’의 광각 사진은 야외에서 넓은 앵글의 사진을 담을 때 무척 유용합니다. 처음 가보는 장소에서 기억에 남는 장면을 만들고 싶을 때도 상당히 유용하죠. 그런데 한가지 알아둬야 할 점은 있습니다. 광각 사진은 일반 카메라로 찍은 사진보다는 화질이 약간 부족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은 스마트폰에서 소비를 하므로 스마트폰에서 보기에는 화질이 너무 좋기 때문이죠.

G5 광각 모드로 담은 야외 사진입니다.

G5 광각 모드로 담은 야외 사진입니다.

‘G5’ 광각 사진을 이용하면 눈에 보이는 것을 모두 가득 담을 수 있습니다. ‘G5’ 하나만 있으면 DSLR이 굳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무척 좋은 기능이죠.

전문가 모드 활용하여 특이한 사진 찍기

G5 카메라는 심플, 일반, 전문가 모드를 지원합니다.
‘G5’ 카메라는 심플, 일반, 전문가 모드를 지원합니다. 전문가 모드는 좀 더 전문 카메라 같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색온도, 초점, 노출, ISO, 셔터스피드를 조절하면 독특한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G5로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한 후, ISO를 올린 상태로 빛의 궤적을 이용하면 특이한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고 ISO를 올린 상태로 빛의 궤적을 이용하면 이런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죠. 삼각대에 잘 조정하여 찍으면 빛의 궤적이 있는 도로 위의 야경이나 별 사진 등도 찍을 수 있습니다.

팝아웃 활용하기

G5에는 2개의 카메라를 모두 이용해서 사진을 만드는 팝아웃 기능이 있습니다.
‘G5’의 팝아웃 모드는 2개의 카메라를 모두 이용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모드로 구도가 몇 가지 있어서 특이한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변 사진은 광각 사진에 해당하며 이 부분은 왜곡, 흑백, 비네트, 블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G5에는 2개의 카메라를 모두 이용해서 사진을 만드는 팝아웃 기능이 있습니다.

사진을 찍은 뒤 “아 이거 정말 잘 나왔는데?” 하면서 드는 생각은 친구에게 보여주고 싶죠? 찍은 사진은 좀 더 쉽게 바로 SNS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뷰 활용하기

G5의 멀티뷰 모드를 이용해서 콜라주 이미지도 만들 수 있습니다.
‘G5’ 멀티뷰 모드를 이용하면 좀 더 재미있는 콜라주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전과 달라진 점이라면, 광각 또는 일반 화각 카메라, 그리고 전면 카메라로 3개의 카메라를 이용해 더 특이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G5' 멀티뷰 모드을 활용해 제작한 꽃 이미지입니다.

저조도 테스트

LG G5는 저조도 촬영에도 강합니다.
‘G5’는 저조도 촬영에서도 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두운 곳에서 촬영할 때 밝게 빛나는 부분을 너무 밝게 만든 나머지 색이 날아가는 경우가 없습니다. 실제 위 이미지는 거의 빛이 없는 장소에서 희미한 빛에 의존해서 사진을 찍은 것인데 노이즈가 적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야경을 찍는다면 좀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겠죠?

디지털 줌 화질은?

광각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광각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일반 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일반 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G5’로 최대 디지털 줌 상태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광각 이미지와 가장 확대한 이미지를 비교해보면 정말 작은 글자를 확대해서 크게 보는 듯한 착시를 느끼게 합니다. 디지털 줌의 화질도 상당히 좋아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카메라를 더 잘 찍고 싶다면 그리고 카메라 촬영 시 배터리 시간을 더 늘리고 싶다면 Cam Plus 액세서리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더 잘 찍고 싶다면 ‘LG 캠 플러스(LG Cam Plus)’ 모듈을 활용해 보세요. 그립부가 튀어나와 있어 카메라를 정말 손에 쥐는 느낌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사용할 때에는 두 손으로 촬영할 것을 권장합니다.

‘G5’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카메라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광각 사진은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별도로 컨버터 렌즈를 장착해서 더 넓은 이미지를 기존 카메라에서도 얻을 수는 있지만 상당히 번거롭죠. 하지만 ‘G5’는 그 넓은 사진을 간단히 얻을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은 동영상에서도 유효하므로 영상을 찍다가 카메라를 전환해도 끊기지 않고 찍을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분명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찍었지만 꼭 다른 스마트폰 2개로 찍은 듯한 느낌을 줍니다. 화질은 말할 것도 없죠. 이제 카메라의 성능만으로도 ‘G5’ 하나면 충분히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씨디맨 아바타BLOGer 벳지

씨디맨의 컴퓨터 이야기 (http://cdmanii.com)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IT 최신소식을 가장 빨리 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은 가능한 자세하게 그리고 사진설명으로 부족한 부분은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질문을 하더라도 자세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서 노력중입니다. 블로그에는 질문답변란을 따로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가 가장 궁금해할만한 내용에 대한 물음에 대해 답을 해야한다고 봅니다. 이런 소신으로 열심히 글을 적고 있습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108275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