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문화 유산을 올레드TV로 재현한 경복궁의 아름다운 밤

LG전자는 10월 17일부터 11월 2일까지 경복궁에서 ‘다시 만난 우리 문화유산전’을 열고, 해외에서 촬영한 한국의 유물들을 올레드 TV로 보여줍니다. 제가 다녀온 오픈 첫날에는 엄청난 인파에 밀려 관람을 했는데요, 가을밤이 깊어가는 요즘에 나들이하기 딱 좋은 장소가 아닐까 합니다.

경복궁 근정전에서 ‘다시 만난 우리 문화유산전’ 

어두워진 밤, 불이 밝혀진 경복궁은 한국의 색에 빠지기 좋은 장소인데요, 이번 경복궁 야간개장과 함께 ‘다시 만난 우리 문화유산전’이 근정전 회랑에서 진행 중이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조명이 들어온 근정전의 아름다운 모습

우리 고유의 색을 그대로 입힌 경복궁 근정전은 국보 제223호로 조선시대에 사신을 맞거나 각종 연회를 베풀던 조선시대 고궁을 대표하는 건축물입니다. 지금은 단청의 색을 뽐내며 시민들과 그리고 외국인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야간에는 조명을 받아 그런지 더욱 아름답게 보이더라고요.

조명 덕분에 더 아름답게 보이는 근정전의 모습

올레드TV 우리 문화유산을 그대로 재현하다

그 옛날 왕처럼 내려다보면 근정전 앞마당 오른쪽 회랑에는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회랑을 따라 반쯤 LG 올레드TV가 나란히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고궁에 어울리지 않게 무슨 첨단 TV일까 생각할 수 있지만, LG 올레드 TV가 문화재청, KBS와 공동으로 기획한 프로젝트입니다.

우리 민족은 5000년의 역사 속에서 수많은 침략을 겪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조상들의 문화와 숨결이 묻은 수많은 문화재들이 해외로 나가 아직도 돌아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박물관에 보관된 유물들이 현재 전 세계 160,000여 점이 된다니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LG전자는 KBS와 함께 약 3달간 미국, 러시아, 일본, 프랑스, 독일, 캐나다 등 6개국 주요 박물관에 흩어져 있는 우리 문화유산 40여 점을 울트라HD 영상으로 촬영해 다큐멘터리로 방송 예정입니다.

근정전 앞마당에 설치된 올레드TV. '다시 만난 우리 문화 유산전' 문구가 눈에 띈다.

이 작품은 고려시대 12세기초 도자기로 현재 러시아 동양국립 박물관에 보존 중인 우리 문화재를 올레드 TV로 고유의 컬러와 3D로 재현했습니다.거의 목 없이 짧게 바라진 반구형 외반형태의 구연은 짧은 목과 곧바로 연결되는데 일부가 복원된 상태로 최대복경을 이루는 둥근 어깨는 팽팽히 부푼 상태로 곡면을 그리면서 하복부를 향해 급격히 좁혀 들다 차츰 완경사를 이루며 내려오는 안정감을 취한 기형입니다.

도자기 전체에 걸쳐 철화문양을 장식한 작품으로 문양은 어깨부는 국화문 47엽(葉)이 율동적으로 돌려져 있으며 동체는 만개한 국화 3송이를 감싸고 도는 넝쿨이 전면에 걸쳐 있고 하단부는 횡선을 굵게 돌려 마감된 도자기 유색은 녹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다시 만난 우리 문화 유산전’은 해외에 나가있는 우리 유물을 올레드 TV의 디지털 기술과 융합해 왜곡이나 과장 없이 자연의 색 그대로 3D 기술로 보여준다는 취지입니다. 마치 근정전의 단청처럼 화려하지만 섬세함이 깃들어 있는 우리 고유의 색과 단아한 모습을 올레드TV를 통해 그대로 구현해 하이테크놀러지가 적용된 새로운 전시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올레드TV와-함께하는-경복궁의-밤-6

 

회랑을 돌아보기 전에 우선 LG전자에서 제공하는 3D 안경을 빌려서 착용하시고 돌아보세요. 색뿐 아니라 3D로 구현된 이번 전시는 해외에 반출된 우리 유물들을 3D로 입체감 있게 볼 수 있습니다.

3D로 구현된 도자기 앞에서 사진을 찍고 있는 관람객

3D로 구현된 도자기의 색과 질감이 느껴지는 입체감이 신기했던지 계속 사진을 찍는 관람객들

올레드 tv가 전시된 근정전 앞마당 회랑의 모습

올레드 TV가 전시된 근정전 앞마당 회랑의 모습

단아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경희루의 모습

단아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경회루의 모습

‘다시 만난 우리 문화 유산전’은 연인들끼리 나들이하기도 좋으며 아이들과 함께 와도 고궁의 모습과 우리의 역사를 배울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가 재현한 우리 문화재를 3D로 실감나게 만날 수 있는 좋은 경험을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은은하게 조명이 들어오는 근정전으로 발길을 옮기는 시민들

깊어가는 가을, 선선한 바람과 함께 고궁 나들이는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싶네요. 경복궁 야간 개장과 함께 올레드TV의 디지털 기술로 만나는 색다른 전시회까지~! 이번 경복궁 야간개장은 수려한 우리 고궁의 모습과 함께 잊고 있었던 역사 속의 기억을 오늘날 디지털 기술로 생생하게 볼 수 있어 더욱 볼거리가 풍성해진 것 같았습니다.

# 경복궁 야간개장 정보 

– 기간 : 2015년 10월 17일 ~ 11월 2일

– 휴무일 : 매주 화요일

– 관람시간 : 오후 7시 ~ 오후 10시 (입장마감 오후 9시까지)

– 예매정보 : 옥션, 인터파크 (10월 8일 오후 2시부터 예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