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IKEA)에서 만난 친근한 LG 가전 제품

스웨덴 가구업체인 ‘이케아(IKEA)’의 한국 1호 매장이 12월 18일 광명에 오픈하면서 국내에서도 이케아 제품을 직접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파가 몰아치는 주말, 이른 시각부터 엄청난 인파가 몰리는 진풍경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열기가 대단하더군요. 기다리는 사람들이 추울까 봐 이케아 직원들이 연신 핫팩을 나눠 주는 것도 기이하고요.

광명 이케아(IKEA)의 오픈날 전경. 수 많은 사람들이 보인다.

‘이케아’의 연면적은 13만1천550㎡, 매장 규모는 5만9천㎡로 제품의 사용 방식을 제시하는 전시공간을 매장 내에 65개나 마련해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쇼룸은 거실, 주방, 욕실 등 생활에 필요한 공간을 이케아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케아의 교과서’와 같은 공간입니다.

이케아(IKEA)의 쇼룸. 침대와 테이블, 수납장으로 꾸며진 디자인이 돋보인다.

보통 쇼룸들은 비현실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져 막상 우리 집에 적용하려면 상당히 어려워 보이는데, 이케아의 쇼룸은 모델하우스처럼 꾸민 공간도 있어 실생활에 도움이 될만한 인테리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마음만 먹으면 내가 본 그대로를 내 집에 옮겨 놓을 수 있으니까요.

모델하우스처럼 구성한 이케아의 쇼룸. '저희 집에 들어와서 자세히 둘러 보세요!'라는 글귀가 보인다.

LG전자 가전 제품은 왜 이케아(IKEA)에 들어갔을까?

이케아(IKEA)에서 만날 수 있었던 LG전자 제품들. 소파에 앉아 LG TV를 보고 있는 사람들

이케아 매장을 둘러보니 반가운 물건들이 눈에 띄었는데요. 바로 LG전자의 가전제품입니다. 가족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인 거실이나 멀티미디어 룸에는 어김없이 LG전자 가전제품들이 자리잡고 있더군요. 여기저기 많이 보여서 ‘LG전자가 이케아에 협찬했나?’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이케아에서 직접 구입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케아 매장의 쇼룸은 실제 집처럼 가구 외에 가전제품들도 함께 전시해 놓았는데 LG전자 제품들이 낙점이 된 거죠.

LG 빌트인 세탁기 등 다양한 가전 제품들이 이케아(IKEA) 쇼룸에 함께 전시되어 있다.

거실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 같은 소형 주방가전 뿐만 아니라 드럼 세탁기와 쿡탑 레인지, 냉장고까지 다양한 LG전자 제품들이 이케아 매장을 채우고 있는 모습을 보니 무척 반갑더군요. 이케아를 찾은 분들이 LG 제품을 보면서 ‘가전도 같이 바꿀까?’하는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도 종종 눈에 띄었습니다.

이케아(IKEA) 쇼룸의 모습. 작은 화분에 담긴 녹색식물 뒤로 천장의 독특한 조명이 보인다.

보통 이케아 매장의 쇼룸은 실제 집처럼 보이도록 이케아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 표준이 될만한 제품들을 함께 전시해 놓는다고 하는데요. 한국의 경우 대형 가전은 이케아에서 직접 구입했고, 소형 가전은 관련 업체들로부터 가장 친숙한 제품으로 추천받았다고 하네요. 소형 가전들도 LG 제품이 상당수 보이더라구요.

이케아(IKEA) 매장에서 보이는 영상물 상영용 TV 또한 LG전자 TV다.

전시품 뿐만 아니라 이케아 매장의 영상물 상영용 TV들도 LG 제품이었습니다. 글로벌 가구 브랜드인 ‘이케아’에서 직접 LG전자의 가전 제품을 구입해 마케팅 용도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니 ‘더 블로거’로서 무척 뿌듯한 기분이 들더라구요.

이케아(IKEA)에서 판매하는 화분의 모습과 쇼룸을 둘러보는 사람들. '화분 PAPAJA'는 1,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LG전자가 글로벌하게 사랑받는 것도 좋지만, 국내 고객들에게 인정받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케아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제품을 직접 찾아 준비한 것이라고 하니 LG가 얼마나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인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오픈 첫날 평일임에도 2만 명이 넘는 인파가 다녀갔다고 하니, 이케아의 인기는 당분간 사그러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구역 단위의 작은 쇼룸부터 작은 평수의 아파트를 통째로 옮겨 놓은 것 같은 하우스 쇼룸까지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과 홈 퍼니싱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니 실제 응용하기가 쉽겠더라구요. 물건을 창고에서 직접 꺼내오는 픽업과 배송 그리고 조립까지 직접 한다면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니 이케아에서 우리 집을 변신시켜줄 마법 같은 아이디어를 얻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드자이너김군 아바타BLOGer 벳지

드자이너 김군님은 김군의 생각하는 놀이터 (http://blue2310.tistory.com)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스스로를 "세상 모두를 알고 싶은 욕심쟁이"로 표현한다. 현재 웹디자이너로서 IT,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활용법 등에 대한 저술과 강연 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자신의 재능과 정보를 나누며 더 큰 세상을 만들어 가는 드자이너 김군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88614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