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진, 인스타그램으로 멋지게 꾸미는 법

멋진 사진의 마지막 작업은 바로 후보정(리터칭)이라고 하죠? 보통 PC에서는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옮긴 후 라이트룸이나 포토샵 등으로 노출 등을 조정해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죠.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은 바로 보정한 후 SNS로 공유하다보니 스마트폰에서 보정을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LG G4’의 경우 RAW로 촬영한 사진은 PC에서 보정을 해야 하지만, JPG로 촬영한 경우는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이캣의 스마트폰 사진 특강] ④ 스마트폰 사진, 인스타그램으로 멋지게 꾸미는 법 

저는 스마트폰 사진 보정 앱 중 대표적인 ‘인스타그램(INSTAGRAM)과 픽스 아트(PicsArt)를 사용합니다. 이 중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공유하는 SNS 서비스로 다양한 필터는 물론 간단한 편집이 가능한 에디터까지 갖추고 있어 즐겨 사용하는 앱입니다. 뿐만 아니라 SNS로 공유하기도 쉽고 고화질 사진도 제공하는 최고의 스마트폰 사진 편집 앱이기에 이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앱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단계. 인스타그램 사진 보정하기  

인스타그램으로 사진을 불러 들였을때 처음 보는 필터 적용 화면과 이미지 에디터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꾸밀 수 있는 꽤 다양한 필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왼쪽은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불렀을 때 처음 보이는 필터 적용 화면입니다. 오른쪽은 이미지 에디터로 밝기, 대비, 온도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수평을 보정하거나 구도도 바꿀 수 있으며 샤픈 효과, 미니어처 효과, 아웃포커스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인스타그램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순서대로 보정을 하면 편리합니다.

1. 조정 : 사진의 수평을 맞추며 구도를 바꿀수 있습니다. 좀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면 각도를 비틀어 다르게 보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노출과 명암 : 밝기와 대비를 사용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색온도 조정 : 색온도를 따뜻하게 조정하면 더욱 자연스러워집니다. 보통 색온도를 낮추면 붉은 기운이, 높이면 차가운 느낌이 듭니다.
4. 채도 조정 : 색의 진하고 엷은 것을 나타냅니다. 낮은 채도를 입히면 빈티지한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5. 색 : 전제적으로 다른 톤의 색을 입힐 수 있습니다.
6. 하이라이트, 그림자 : 하이라이트는 밝은 흰색에 가까운 부분을, 그림자는 어두운 부분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7. 아웃포커스 효과 : 배경 흐리게와 미니어처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8. 선명한 효과: 주로 음식 사진을 SNS에 올릴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이미지를 좀 더 날카롭게 보이게 합니다. 이미지의 선명도를 먼저 올린 후 다른 작업을 할 경우 화질 저하가 발생하므로 맨 나중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사진으로 말 걸기

우리는 매일 문자나 SNS로 음성, 사진, 동영상, 이모티콘 등을 이용해 다양한 표현을 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대중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진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정보를 나누고 공감하며 대화를 이어갑니다. (* 사진 클릭 시 큰 이미지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노을 속의 연인

노을속의 연인 (채도, 색온도를 강하게 조정한 후 선명도 조정)

등불을 든 거인

등불을 든 거인 (CREMA 필터 적용)

고양이가 물을 핥고 있는 모습

MY CAT (INKWELL 필터 적용)

바람이 지나가는 보리밭

바람이 지나가는 보리밭 (셔터스피드 1/8 , 채도, 선명도 조정)

들꽃 사진

계란후라이가 생각나게 만든 꽃 (채도 조정, 미니어처 효과로 아웃포커싱 적용)

아기 고양이 두 마리

안녕 꼬맹이들 (CREMA 필터 적용)

하늘에 구름이 떠 있는 모습

우울한 오후의 하늘 (채도, 선명도, 색온도 조정)

조각배가 바다 위에 떠 있다.

지나치던 풍경 (채도, 색온도 조정, 미니어쳐 효과로 아웃포커싱 적용)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정방형으로 잘라서 올려야 합니다. ‘인스타프레임(InstaFrame)’과 같은 앱은 사진 원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두 컷은 사진 전체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고양이의 모습(좌), 야경의 모습(우)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인스타그램 에디터를 기준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스마트폰의 가장 큰 장점은 간편하게 찍고 바로 보정해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때로는 백 마디의 말보다 사진 하나가 더 많은 것을 이야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진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묶은 사진

* 참고 1) 음식사진의 경우 대부분 실내 촬영이라 에디터에서 색온도를 살짝 낮추고 선명도를 올린 후 인스타그램 필터 중 JUNO나 LUDWIG 필터를 적용하면 더 맛있어 보여요~ 🙂

* 참고 2) 위 사진은 대부분 G4로 촬영해 인스타그램 에디터로 보정했습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