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먹고 확 달라진 ‘LG G5’의 8가지 기능

LG전자는 지난 11월 8일 ‘LG G5’에 구글의 최신 안드로이드 OS 7.0 ‘누가(Nougat)’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안드로이드 OS 7.0 업그레이드는 구글 넥서스폰을 제외하고 기존 출시된 스마트폰 가운데 처음이다.

LG전자는 지난 8월부터 국내 ‘G5’사용 고객 2천 명을 대상으로 ‘누가OS 프리뷰 프로그램’을 운영해 프로그램 참가자들로부터 불편 사항 및 개선점을 수용해 완성도를 검증한 후 정식 업그레이드 버전을 최종 배포한 것이다.

오늘은 ‘G5’의 ‘안드로이드 7.0 누가’ 업그레이드 전과 후를 비교해 ‘누가(Nougat)’를 먹고(?) 달라진 모습을 살펴보려 한다.

안드로이드 최신 OS 버전인 '안드로이드 7.0 누가(Android 7.0 Nougat)' 업그레이드를 실시한 LG G5

서로 다른 OS 버전의 ‘G5’ 기기 두 대를  준비한 후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른 차이를 직접 확인해보자.

1. 멀티 윈도우 

가장 먼저 만나볼 기능은 ‘멀티 윈도우(Multi-Windows)’다. 하나의 화면에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앱 사용 중 ‘최근 버튼’을 길게 누르면 멀티 윈도우가 실행된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멀티윈도우

‘G5’ 마시멜로 버전은 최근 버튼을 길게 누르면 실행 중인 앱의 ‘메뉴’ 화면이 나타났고, ‘G5’ 누가 버전은 ‘멀티 윈도우’에 사용할 최근 사용 기록 화면(앱 선택)이 나타난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멀티윈도우

멀티 윈도우 기능을 활용하면 두 개의 인터넷 창을 실행하여 각각 다른 두 종류의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인터넷 창에서 검색한 결과를 확인하면서 채팅(카톡)을 하거나, 메모 작성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영화를 보면서 카톡을 하거나 드라마를 보면서 스포츠 중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2. 화면 내용 크기 조정

‘G5’ 마시멜로 버전은 화면 보호기와 동작 센서 보정 메뉴만 있었다면, 누가 버전은 ‘화면 내용 크기 조정’ 기능이 새롭게 추가했다. ‘G5’의 ‘설정 – 화면 – 더 보기’ 메뉴를 선택해보자.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화면 내용 크기 조정

화면 내용 크기 조정 기능은 ‘G5’에 표시되는 아이콘이나 글씨의 크기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에게 편리한 화면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특히, 작은 크기의 아이콘과 글씨 때문에 사용에 불편함을 느꼈던 중장년의 사용자라면 이번 ‘화면 내용 크기 조정’ 기능은 가뭄의 단비처럼 느껴질 것이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화면 내용 크기 조정

설정 방법도 쉽고 간단해 누구나 직접 해당 설정 화면의 막대바를 조정해 아이콘과 글씨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3. 알림창

빠른 설정 아이콘이 모여 있는 알림창의 화면도 변경했다. ‘G5’ 누가 버전의 알림창 크기는 전체적으로 작아졌지만 화면을 넓게 확대해 볼 수 있어 더욱 넓어진 알림창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알림창

더 넓어진 알림창 화면과 아이콘 디자인이 심플하게 바뀐 것 외에도 ‘밝기’, ‘볼륨’, ‘화면 공유’, ‘파일 받기 허용’ 기능은 사용자가 직접 알림창에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알림창

4. 설정 추천 기능

‘G5’ 사용자라고 해서 모든 기능을 잘 알고 완벽하게 설정한 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G5’의 지문 기능을 사용하지 않았던 분이라면 주위에서 관련 정보를 얻지 못하면 계속해서 지문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그런 분들을 위해 ‘G5’는 ‘간편한 설정 상태 확인’과 ‘설정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설정 추천 기능

‘G5’ 누가 버전은 ‘설정’ 화면 우측 상단에 ‘알림’ 아이콘이 추가돼 ‘G5’의 중요 설정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하고 필요한 설정을 추천해주는 기능이 추가됐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설정 추천 기능

‘G5’의 ‘지문 인식’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누가 버전에서는 ‘지문을 등록해 간편하게 잠금을 해제해 보세요’라는 친절한 안내와 함께 ‘지문 설정’ 메뉴로 바로가는 기능을 제공한다. 만약 해당 설정 알림이 불편하다면 추천 메뉴를 ‘삭제’하면 된다.

5. 데이터 절약 모드

스마트폰 사용 시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이 ‘데이터(LTE, 3G)’다. 데이터(LTE, 3G)는 곧 비용 발생과도 연결되는 만큼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탑재한 ‘G5’에는 ‘데이터 절약 모드’ 기능이 추가됐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데이터 절약 모드

‘G5’의 ‘설정 – 모바일 데이터’ 메뉴에서 ‘데이터 절약 모드’를 사용 시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을 제한하면 앱의 데이터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 데이터 절약 모드 사용을 활성화(켬)한 후 데이터 제한 예외 앱을 선택해 앱 단위로 개별 설정할 수 있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데이터 절약 모드

6. 언어 설정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G5’에 설정된 언어(기본 언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보조 언어가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언어 설정’이 추가됐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언어 설정

‘G5’ 마시멜로 버전은 언어(설정 – 일반 – 언어 및 키보드) 설정에서 지원 언어 중 하나를 선택했다면, 누가 버전은 기본 언어 외에도 ‘언어 추가’ 메뉴에서 추가 언어를 설정(선택)할 수 있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언어

위처럼 한국어 아래에 영어(English)를 설정하면, 설치한 앱에서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도 다음으로 설정한 영어로 언어가 설정(적용)된다. 영어가 아닌 중국어나 일본어처럼 자신에게 익숙한 언어가 따로 있다면 추가 언어를 설정해 더욱 간편하게 ‘G5’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7. 앱 데이터 저장 위치

한정적인 ‘G5’의 내부 저장소를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SD 카드에 앱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저장 위치 변경

동일한 앱(추가 설치한 앱 지원)에서 ‘저장 공간’ 관련 메뉴를 선택하면 LG G5 마시멜로 버전에서는 데이터 지우기 및 임시 파일 삭제로 불필요한 데이터 관리 메뉴만 제공했다. 하지만 ‘G5’ 누가 버전에서는 저장 위치 ‘변경’ 메뉴를 통해서 앱 데이터의 저장 위치를 내부 저장소에서 SD 카드(SD 메모리)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8. 테마 꾸미기 

스마트폰 기능 중 ‘테마(Theme)’ 기능을 스마트폰 꾸미기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좋은 희소식이 될 듯하다.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테마

‘G5’ 마시멜로 버전은 배경화면을 변경하는 정도였다면 ‘G5’ 누가 버전은 ‘테마’ 메뉴를 새롭게 추가했다. 내가 좋아하는 ‘테마’를 터치 한번으로 ‘G5’에 적용할 수 있으니 전혀 다른 느낌의 스마트폰으로 변신시켜보자!

LG G5 누가 업그레이드 : 테마

LG전자의 ‘G5’는 안드로이드 OS 7.0 업그레이드를 발빠르게 지원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기능 업그레이드’나 ‘새로운 기능 추가’를 넘어 LG 스마트폰 고객에 대한 꾸준한 지원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모습이란 생각이 든다. 이런 점에서 이번 ‘G5의 안드로이드 7.0 누가 업그레이드는 ‘G5’ 고객에게 기분 좋은 선물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 ‘G5’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PC와 연결한 후 ‘LG 브릿지(Bridge)’ 프로그램을 통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 LG전자 홈페이지 내 휴대폰 다운로드센터 바로가기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