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G Pro 인기 비결① 사용자 경험(UX) 개발자 인터뷰

옵티머스 G Pro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국내 출시한 옵티머스 G Pro는 국내 최초 1.7Ghz 쿼드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600 프로세서, 국내 최고 210만 화소 전면 카메라와 1,3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동급 최대 용량인 3,140mAh 착탈식 배터리 등 흠 잡을 데 없는 하드웨어 사양과 Full HD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입체적 UX로 명실상부한 상반기 최고의 ‘대세폰’으로 등극했습니다. 실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그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40일 만에 국내 시장에서 50만대가 팔릴 정도로 승승장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지난 4월 영국 유력 IT 매체인 ‘모바일 초이스(Mobile Choice)’로부터 ‘지금까지 테스트한 스마트폰 중 최고 프리미엄급 제품’ 이라며 만점인 별점 다섯 개를 받는 등 호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5월에는 멀티미디어 기술대상 시상식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LG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출시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인기가 식지 않고 있는 옵티머스 G Pro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요? 사용자 경험(UX) 개발에 참여한 LG전자 MC연구소의  조경민 선임, 김수영 주임을 직접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옵티머스 G Pro의 인기비결

지난 5월 22일 늦은 저녁. 여의도 트윈타워 서관 33층 오아시스캠프에서 옵티머스 G Pro UX와 밸류팩 관련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옵티머스 G Pro UX개발에 참여한 김수영 주임을 만나보니 한눈에 감성을 자극하는 UX가 만들어진 이유를 알겠더라구요. 옵티머스 G Pro 밸류팩 개발에 참여한 조경민 선임과 인터뷰를 하면서 숨겨진 기능까지 알게 되어 무척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LG전자의 역량이 총결집된 옵티머스 G부터 옵티머스 G Pro에 이르기까지 디자인과 성능 향상을 지켜 본 제 입장에서는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특히 최근 LG전자가 옵티머스 3D 큐브까지 OS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지속적인 사후 지원 서비스로 고객감동을 실천하고 있는 노력이 옵티머스 G Pro의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았나 생각해보았습니다. 

Q1) 옵티머스 G Pro의 성공 요인 중 UX가 기여한 부분이 크다고 보는가?

김수영 주임 : 옵티머스 G Pro는 고객들의 일상을 통찰력을 지닌 눈으로 세심하게 관찰해 차별화된 UX를 완성했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각 기능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부분에 주안점을 두어 막힘없이 빠르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Q2) 옵티머스 G Pro가 출시 2개월 만에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상당히 이례적이라는 반응을 얻었는데 숨은 전략이라도 있었나?

조경민 선임 : LG전자가 갤럭시S4 출시무렵에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실시해 경쟁사를 염두한 것이라는 사용자들의 의견이 많았던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옵티머스 G Pro 밸류팩 업그레이드는 사후지원을 철저히 한다는 LG전자의 방침에 따라 예정된 작업이었습니다.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주기도 점점 짧아지다보니 시기적으로 맞물렸을 뿐입니다. 작년 3월에 출시한 옵티머스 3D 큐브의 업그레이드를 최근 실시한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보시면 됩니다.

Q3) 옵티머스 G Pro에서 사용자에게 꼭 사용해보라고 권하고 싶은 기능 3가지를 소개한다면?

조경민 선임김수영 주임 : 듀얼레코딩, 전화번호별 홈LED 연동기능, Q리모트입니다. 아시겠지만 듀얼레코딩은 옵티머스 G Pro 카메라로 촬영을 할 때 피사체와 함께 찍는 사람의 모습도 함께 촬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홈LED는 6가지 다양한 LED 조명으로 스마트폰의 상태에 알려줍니다. 최근 밸류팩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화번호도 5가지 LED컬러(그린, 핑크, 옐로우, 블루, 오렌지)로 설정 가능해 지정한 인물에 따라 LED 조명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Q리모트는 TV, 에어컨, 프로젝터, 오디오, DVD, 블루레이, 셋톱박스 등 400여 가지의 전자제품을 리모트 컨트롤할 수 있답니다. 리모컨이 따로 필요 없죠. 

조경민 선임

Q4) 듀얼카메라와 듀얼레코딩 기능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조경민 선임, 김수영 주임 : 이 두 기능은 피사체 뿐만 아니라 촬영하는 사람까지도 하나의 화면에 동시에 담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했습니다. 이 역시 일상에서 짚어낸 사용자 경험인데요,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할 때 정작 촬영하는 사람은 그 소중한 순간에서 소외돼 추억을 함께 간직하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기획했습니다.

Q5) 스마트비디오 기능에서 눈동자의 인식을 하는 원리는 ?

조경민 선임 : 얼굴 인식은 스마트폰과의 거리로 전체를 인식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카메라를 통해 눈동자의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Q6) 트래킹 포커스에서 오디오줌 기능을 보고 많이 놀랐는데 녹음되는 소리의 중심을 원하는 위치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은? 

조경민 선임 : 소리의 중심을 원하는 위치로 옮기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여 확장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음 제품에서 어떻게 적용될지 기대해 주세요~ 

김수영 주임

 

Q7) 홈버튼LED를 참 유익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기발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김수영 주임 : 전화, 메시지, 메일, 알람 등의 상태를 홈LED를 통해 알려주는 기능적 측면 뿐 아니라 다양한 컬러와 패턴의 LED 효과를 제공함으로써 딱딱한 기계가 아닌,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이 감성적으로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똑똑’하고 노크하는 듯한 패턴, 숨을 쉬는 듯한 패턴, 절대 메시지를 놓치지 말라는 듯 화려하게 반짝이는 레인보우컬러 등이 있습니다.

Q8) 밸류팩 업그레이드 후 컬러 이모티콘 800개가 추가되어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 좋아요. 

김수영 주임 : LG전자에서 컬러 이모티콘 800개를 제공해 문자나 카카오톡을 통해 감정 표현이 다양해졌습니다. 기분, 표정, 탈것, 음식,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어 고객 반응이 좋습니다.

Q9) Q리모트는 매우 실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음성인식기능과 연동할 계획이 있나?

조경민 선임 : Q 리모트가 사용자들에 보다 편리한 기능이 될 수 있도록 음성 인식 기능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술과의 융합을 검토해 보고 있습니다.

Q10) 옵티머스 G Pro 기능 중 참 편리한데 잘 몰라서 사용하지 않은 기능이 있다면?

김수영 주임 : 패턴 잠금방식의 잠금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작은 패턴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잠금 화면에서 화면을 터치하는 위치에 패턴이 나타나기 때문에 편리하고, 잠금화면에 설정한 월페이퍼도 깔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 Q 리모트의 매직리모트 기능도 있습니다. Q 리모트는 사용자들에게 인기있는 기능으로 알고 있는데요, 2012년도 이후에 양산된 LG 스마트 TV를사용하는 경우에는 매직리모트 기능이 추가제공되기 때문에 노트북의 터치패드와 같은 방식으로 화면상의 커서를 이동시킬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Q11) 개발에 고생을 많이 한 것 같은데, 가장 기억에 남는 기능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조경민 선임 : 많은 기억이 스치는데요, 듀얼 레코딩 개발 초기에 처음으로 카메라 두 개를 동시에 켜서 하나의 화면에 두 개의 영상이 동시에 출력되는 것을 보았던 그 순간의 감동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눈동자 인식을 위한 테스트를 계속 하다보니 한동안 눈을 깜박이는 버릇이 생겼던 기억, 기차역에서 청각 장애인 할아버지의 화상 통화를 보며 듀얼레코딩기능의 필요성을 깨달았던 일 등이 기억에 남습니다. 회사 내에서 회의할 때 프로젝터의 리모콘이 없자 옵티머스 G Pro의 Q리모트 기능으로 실력 발휘(!)를 하자 주위에서 부러워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 김수영 주임 : 홈LED 기능은 감성적인 측면이 중요하다보니 적정 밝기/컬러 등을 위해 끈질기게 암실 테스트를 했던 기억이 나네요.(웃음)

 

인터뷰를 마치며…

이제 스마트폰은 가족처럼 늘 곁에 있는 분신과 같습니다. 내 폰과의 대화 기능, 스마트폰의 상태와 전화번호를 다양한 컬러로 보여주는 홈LED기능, 뛰어난 음성인식으로 스마트폰과 대화가 가능한 음성 인식기능, 아내와 얘기할 때는 잠시 동영상을 멈췄다 다시 실행하는 스마트비디오 기능, 가족사진을 찍는 아버지도 담을 수 있는 듀얼카메라와 듀얼레코딩 기능 등 옵티머스 G Pro를 이미 친구처럼 대화를 하면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옵티머스 G Pro가 출시이래 지금까지 큰 인기를 누린 이유를 UX개발자의 인터뷰를 통해 다시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옵티머스 G Pro를 비롯한 LG스마트폰이 고객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기를 바라며, 가끔 깜짝 놀라게 해 줄 밸류팩 업그레이드도 기대합니다.

인터뷰 중인 세 사람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