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20’로 인생 사진을 남기는 방법

요즘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가 스마트폰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스마트폰 카메라의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LG V20’는 후면에 75도 화각을 지닌 1,600만 화소 일반각 카메라와 135도 화각의 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전면에 120도 화각의 5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를 탑재해 더 넓고 다채롭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V20’ 카메라로 인생 사진을 남기는 방법을 한번 알아볼까요? 

LG V20 후면 이미지

1. 인물 사진 광각으로 촬영하기 

하이앵글은 피사체의 위에서 아래로 보며 촬영하는 구도를 말합니다. 광각렌즈로 위에서 아래를 보며 하이앵글로 사람을 촬영하면 흔히 말하는 ‘대두샷’ 즉 머리가 크고 몸은 작은 재미있는 사진이 나옵니다.

하이앵글과 로우앵글 사진

 ㅣ하이앵글(왼쪽)과 로우앵글(오른쪽) 사진 

반대로 피사체의 아래에서 위로 보며 촬영하는 구도로 전신샷을 촬영하면 다리가 훨씬 길어 보이는 느낌을 줍니다. 이렇게 촬영하면 롱다리로 보이고 머리가 작아지는 효과가 있어 여성들이 꽤 좋아하는 구도이기도 합니다.

‘V20’는 전면에 광각 120도의 카메라를 탑재해 셀카봉 없이도 7~8명이 함께 배경을 담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손을 길게 뻗어서 셔터 버튼을 누르기 불편하다면 주먹을 쥐고 펴는 모션인식 촬영이나 음성인식을 활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2. 광각으로 담는 풍경사진

‘V20’의 광각렌즈는 풍경 사진에서 자주 사용되는데요, 더 많은 것을 담아야 하기 때문에 구도를 잡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이럴 때 카메라 설정에서 안내선을 ON하면 가이드선이 보여 수평을 잡기가 쉽고 3분할 구도를 만들기도 용이합니다.

일반 렌즈 : 전문가 모드 iso 50, 노출 -2, 셔터스피드 1/320, f1.8

일반 렌즈 : 전문가 모드 iso 50, 노출 -2, 셔터스피드 1/320, f1.8

광각은 야외나 좁은 장소의 실내에서도 훨씬 시원한 앵글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같은 위치에서 일반 렌즈는 배의 일부만 보이지만 광각렌즈는 피사체 전체와 주변을 한 번에 담을 수 있습니다.

LG V20 광각 카메라로 촬영한 배 사진

광각 렌즈 : 전문가 모드 iso 50, 노출 -2, 셔터스피드 1/320, f2.4

그래서 광각은 주로 풍경 사진에 많이 활용합니다. 야외에서 찍은 사진을 보면 일반각에 비해 광각이 훨씬 시원한 앵글을 보여줍니다.

일반 렌즈로 촬영한 꽃밭 사진

일반 렌즈

광각 렌즈로 촬영한 꽃밭 사진

광각 렌즈

3. 음식 사진 촬영하기

음식 사진은 최대한 가까이 찍는 게 좋기 때문에 광각보다 일반 렌즈로 촬영하는 게 더 좋은 편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찍을 때 위에서 아래를 보고 촬영하기 때문에 보통 하이 앵글이 됩니다.

%ea%b8%88%eb%b3%84%eb%a7%98-%ec%9d%8c%ec%8b%9d%ec%82%ac%ec%a7%84

음식 사진을 찍을 때 위에서 ‘V20’를 수평으로 놓고 아래를 보면서 촬영하면 드론으로 촬영한 것처럼 항공샷이 나옵니다. 스마트폰을 수평으로 놓고 머리 위로 들면 셔터를 누르기 힘든데요. 이때 팁을 하나 드리자면 구도를 잡은 후 ‘김치’, ‘스마일’, ‘치즈’ 등을 외치면 음성인식으로 촬영이 됩니다. 음식 사진의 경우 장소가 주로 실내이기 때문에 조명을 가리지 않는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 사진 촬영 시 위에서 보고 V20를 수평으로 놓고 아래를 보고 촬영하면 드론에서 촬영한 것처럼 항공샷이 나옵니다.

4. 빛을 이용한 역광을 담아보자

사진은 ‘빛으로 그리는 그림’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역광 사진의 경우 피사체가 어두워지므로 보통 노출 HDR 기능을 켜고 보정을 하면 밝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V20’ 전문가 모드로는 노출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어 역광 사진 촬영을 할 때 유리합니다.

일반 렌즈 : iso 50, f.8 , 셔터스피드 1/1200

일반 렌즈 : iso 50, f.8 , 셔터스피드 1/1200

이 사진은 한낮의 빛이 너무 강해 빛을 살짝 손으로 가리고 풀잎의 투명한 초록빛을 담아보았습니다.

전문가 모드에서 일몰 시 색온도를 높여서 좀 더 빛의 느낌을 은은하게 하고 너무 강한 빛이 들어와 노출을 마이너스로 조정했습니다.

광각 렌즈 : iso 50, 셔터스피드 1/1000, WB 6000, 노출 -0.6, f2.4

위 사진은 전문가 모드에서 일몰 시 색온도를 높여 좀 더 빛의 은은한 느낌을 냈습니다. 너무 강한 빛이 들어와 노출을 마이너스로 조정했습니다.

역광에서 나뭇잎이 까맣게 나오는데 빛이 들어오는 나뭇잎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노출을 플러스로 바꿔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광각 렌즈 : 광각 렌즈 : iso 50, 셔터스피드 1/125, WB 6000, 노출 +1, f2.4

위 사진은 역광에서 나뭇잎이 까맣게 나오는데 빛이 들어오는 나뭇잎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노출을 플러스로 바꿔서 촬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빛이 너무 강한 한낮보다 오후 4시쯤 빛이 약해지는 즈음의 역광 사진을 좋아합니다. 이때 찍은 사진은 빛이 은은한 느낌을 주는데 전문가 모드에서 노출만 살짝 조정하면 빛이 피사체에 주는 느낌을 더 살릴 수 있습니다.

5. 야경을 담아보자

스마트폰으로 빛이 적은 야경을 촬영하는 것은 참 어려운 주제 중 하나죠. ‘V20’의 경우 일반 렌즈는 f1.8의 조리개 그리고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어 빛이 적은 실내나 야간에도 광각보다 좀 더 유리합니다.

전문가 모드 : iso 50, 셔터스피드 8초, f1.8, wb 자동

전문가 모드 : iso 50, 셔터스피드 8초, f1.8, wb 자동

전문가 모드 : iso 50, 셔터스피드 3초, f1.8, wb 자동

전문가 모드 : iso 50, 셔터스피드 3초, f1.8, wb 자동

위 두 사진은 삼각대를 활용해 촬영한 야경입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면 야경이나 빛이 없는 저조도 촬영은 삼각대를 세워야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음성인식을 이용해 촬영하면 좋습니다. 손으로 셔터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이 흔들려 사진에 떨림이 생기는데요, 손을 대지 않고 음성으로 촬영하면 좀 더 괜찮은 결과물이 나옵니다.

특히 ‘V20’ 카메라 전문가 모드에는 ‘포커스 피킹’ 기능이 있어 MF(Manual Focus) 촬영 시 포커스가 피사체에 맞으면 녹색으로 변해 훨씬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물을 따라 자동으로 초점을 잡는 ‘트래킹 포커스’는 움직이는 반려동물이나 아이들 촬영에 도움이 됩니다.

ㅣ일반 렌즈 전문가 모드 : iso 50, 셔터 스피드 1/400, 노출 -2

일반 렌즈 전문가 모드 : iso 50, 셔터 스피드 1/400, 노출 -2

마지막으로 ‘V20’ 카메라 설정모드에서 HDR 사용, 음성 촬영 ON, 트래킹 포커스 ON, 흔들림 보정 ON, 안내선 ON 해서 촬영하면 더 멋진 인생사진을 얻을 수 있어요.  ^^

 

트레킹 포커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