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끗하고 편리하게!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디자인 스토리

LG전자가 지난 2월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퓨리케어(PuriCare) 슬림 정수기를 비롯한 주방가전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2009년부터 정수기 사업에 본격 진출해 꾸준히 사업 역량을 키워온 LG전자는 냉장고의 핵심부품과 기술인 인버터 컴프레서, 냉각 기술 등을 정수기에 적용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LG전자는 4월 중순, 정수와 냉수는 물론 온수에도 직수(直水)타입을 적용한 ‘LG 퓨리케어 슬림 냉온 정수기’를 출시할 예정인데요. LG전자 H&A 디자인연구소 소형가전팀 노형원 책임, 조나정 선임, 주정현 주임을 만나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디자인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디자이너 인터뷰 – 노형원 책임, 조나정 선임, 주정현 주임

LG퓨리케어 디자인팀, 왼쪽부터 주정현 주임, 조나정 선임, 노형원 책임

LG 퓨리케어 슬림정수기 디자이너 주정현 주임, 조나정 선임, 노형원 책임(왼쪽부터)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는 독특한 디자인이 인상적이었습니다. LG전자 정수기 디자인 역사상 가장 공을 들인 제품답게 기존 정수기와는 다른 스마트한 디자인이 매력적이었습니다. 특히, 턴테이블을 보면서 영감을 얻은 출수구는 180도로 돌아가도록 디자인해 정수기를 주방 어느 위치에 올려놓아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턴테이블에서 영감을 얻은 180도 돌아가는 출수구

180도 돌아가는 출수구의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깨끗한 물은 기본, 사용 편의성까지 탁월한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노형원 책임은 ‘가장 깨끗한 물을 가장 편리하게 마실 수 있어야 한다’는 정수기의 기본 속성에 충실하게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정수기는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는 생활 가전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지 사용성에 중점을 두었다는 말이죠.

고객들이 실제 정수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기 위해서 일반 가정이나 친척집을 직접 방문해 사용 씬을 관찰했다고 하는데요. 제품 디자인을 위한 디자이너의 열정이 얼마나 대단한지 느낄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LG 퓨리케어 정수기

또한 LG 퓨리케어 슬림 냉온 정수기’는 물탱크(저수조)가 없는 직수(直水)타입이라 콤팩트한 디자인에 유리했다고 합니다. 직수 타입은 물을 저수조에 보관하지 않고 필요한 순간 바로 정수가 되기 때문에 이물질이 생길 우려가 적어서 좀 더 위생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조작부는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되어서 조작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해 조작하기 편리한 상단 조작부

또 하나의 특징은 독자 개발한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했다는 것입니다. 기존 컴프레서를 사용하다 보면 제품의 사이즈가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에는 소형 컴프레서를 별도 개발해 보다 작게 디자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에는 업계 최초로 IH(Induction Heating) 기술을 활용한 ‘순간온수 플러스’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IH는 전기자기장을 열로 변환시키는 기술로 물탱크가 없어도 원하는 온도의 온수를 바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노형원 LG전자 H&A 디자인연구소 소형가전팀 책임연구원

LG전자 H&A 디자인연구소 소형가전팀 노형원 책임연구원

노 책임은 싱글 가구나 아이를 키우는 집은 주방이 복잡해 작은 디자인을 선호하는데 개발 과정에서 더 작게 만들지 못해 아쉬웠다고 토로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출수구가 180도 회전하는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주방 가전과 가장 잘 어울리는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타사 정수기와 디자인 차별성에 대해 물었더니 LG전자는 종합가전회사라는 강점을 갖고 있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오븐 등과 같은 주방 가전과 가장 잘 어울리는 ‘마감(Finishing)’을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보니 어느 주방에 올려놓아도 조화를 이루는 외관 디자인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주방 가전과 가장 잘 어울리는 LG퓨리케어 정수기

조나정 선임은 디자인 작업이 끝난 후 실제 사이즈나 사용성을 바로 확인하기 위해 제작한 어마어마한 스터디 목업 양에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프로젝트가 끝나 산처럼 쌓인 목업을 버리는데도 반나절이 걸렸다고 하니 디자이너들의 노고를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똑똑하게 관리하는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보통 정수기 사용을 주저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위생 관리의 어려움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렌탈해 관리를 받는 분들이 많죠. 미래에는 개인이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정수기가 나올 수 있을까요?

손쉽게 필터 교체가 가능한 퓨리케어 정수기. 앞 커버를 열고 필터를 돌리면 바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손쉽게 필터 교체가 가능한 퓨리케어 정수기

LG퓨리케어 정수기는 테그 온(Tag On)을 통해서 NFC 스마트 진단이 가능합니다.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는 태그 온(Tag On)을 통해서 NFC 스마트 진단이 가능한데요. 사용자는 LG 스마트홈서비스인 ‘스마트 씽큐(SmartThinQTM)’와 연동해 필터 교체 주기, 유지관리 서비스 일정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퓨리케어 정수기에는 업계 최초로 3단계 온도 온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순간온수 플러스’ 기능은 아기의 분유를 위한 40℃, 차를 마시기 좋은 75℃, 커피를 위한 85℃ 등 가족들을 위한 맞춤형 온수를 제공합니다.

또, 퓨리케어 정수기는 효율 높은 인버터 컴프레서를 사용해 기존 제품 대비 에너지 소비효율을 35% 이상 높여 한 달 사용 전기료 부담을 절반 수준으로 낮춰준다고 하니 전기요금 걱정은 덜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퓨리케어 정수기는 하단의 트레이가 손쉽게 분리되어 세척이 가능하고 물 넘침 방지 부표가 있어서 물이 가득 찰 경우 부표가 올라와 물 넘침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단 트레이는 손쉽게 분리되어 세척이 가능하고, 물 넘침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 전면 커버는 표면에 세로형 헤어라인을 적용해 이물질이 자연스럽게 흘러내려 세척도 편리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디자인한 것이 바로 고객 감동의 포인트라고 느껴졌습니다.

“애정을 담아 만든 제품인 만큼 고객들이 직접 사용해보면 반드시 만족하실 것입니다”
주정현 주임의 말이 짧지만 인상적이었습니다.

디자이너들과의 생생한 인터뷰를 통해 ‘LG 퓨리케어 슬림 정수기’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탄생했는지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사후 관리나 위생 상의 우려로 정수기 사용을 꺼려온 저도 정수기 구매 욕망이 솟아나더군요. 깨끗하고 신선한 물로 가족의 건강을 챙겨야겠어요. ^^

카이 아바타Opinions 벳지

블로그 http://www.khaiyang.com을 운영중이며 자동차/IT 컬럼니스트로 자동차, IT/모바일과 관련된 다양하고 유익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삶과 여행등 자유로운 감성 이야기와 제한된 세상에 갇혀 사는 것이 아닌 바람처럼 자유로운 삶을 함께 꿈꾸며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105852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