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대비하는 여름 더위! 에어컨 점검으로 쾌적하게~

요즘 낮 기온이 20도를 넘는 날이 종종 있는걸 보니 벌써 여름이 오려나 봅니다. 요즘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은 냉방 기능 외에 제습, 공기청정 기능도 갖추고 있어 사계절 내내 활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장나기 전에 미리 점검을 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데요. 에어컨을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하려면 주기적으로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여름을 앞두고, 집에서 직접 에어컨 점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까 함께 점검해보도록 해요!

10

1단계 : 차단기 확인 후 전원을 연결하세요!

에어컨 가동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차단기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분이 여름이 지나고 에어컨 사용량이 줄면 차단기 스위치부터 내리는데요. 차단기 내린 걸 깜빡하고, 서비스 센터에 고장 문의하는 일은 없어야겠죠? 차단기의 에어컨 단자 스위치를 ‘ON’으로 바꾸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2

차단기를 ‘ON’으로 바꾼 뒤에는 전원을 연결합니다. 이때 리모콘도 함께 점검해야 합니다. 리모컨 건전지 접촉부분에 부식이 없는지 확인하고, 지난해에 사용한 건전기는 새 것으로 교환하세요.

3

2단계 : 필터 먼지 상태 확인은 필수!

에어컨 필터는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냉방이 약해지고, 소음이 발생합니다. 특히 전기료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관리가 필요합니다.

4

필터는 커버를 열어 분리한 후 세척하면 됩니다. 칫솔로 문지르면서 필터의 먼지를 제거하고 샤워기로 씻어냅니다.

6

필터 세척 후에는 그늘에 충분히 말려줍니다. 필터에 묻은 물기가 완전히 마르면 다시 에어컨에 넣습니다.

3단계 : 실외기 주변을 꼭 확인하세요!

주로 집 외부에 두는 실외기는 주변을 잘 살펴야 합니다.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으면 환기가 잘 되지 않아 성능이 약해지고, 고장이 날 수도 있습니다. 전기료도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유의해야겠죠?

8

4단계 : 냉방을 가동해보세요!

이제 냉방 운전을 해볼 시간입니다. 희망 온도를 18도까지 내린 후 작동시킵니다. 이때 실내기와 실외기 팬 가동 상태를 확인합니다. 벽걸이형와 스탠드형을 함께 사용하는 투인원(2in1) 제품은 스탠드 에어컨 전원코드를 꽂아야 벽걸이 에어컨에서 찬바람이 나옵니다.

9

가동한 뒤에는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20분 동안 가동한 뒤 실외기에 연결하는 굵은 배관 쪽에 이슬이 맺히거나 배관 자체가 차가워지면 정상입니다.

에어컨 제품 사용 전 에어컨 점검 방법.mp4_000088510

5단계 : 배수 호스 확인도 빼놓지 마세요!

에어컨의 배수 호스는 물이 잘 흐르는 구조로 설치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배관이 꺾여 있는 등 물이 원활하게 빠지지 않으면 에어컨에서 물이 샐 수 있습니다. 만약 배수 호스가 파손돼 있다면 가까운 철물점에서 구입해 교체하세요. 저희 집 에어컨도 예전에 꺾인 배수 호스를 바로잡느라 고생한 적이 있는데요. 에어컨은 위치를 잡고 난 뒤에 배수호스 확인 없이 아무렇게나 움직이면 안 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에어컨 제품 사용 전 에어컨 점검 방법.mp4_000108242

에어컨 실내온도는 26도로 맞춰 놓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 1시간 정도 사용한 후에는 30분은 꺼두고, 필터 세척은 최소 2주에 한 번 정도 하면 고장이나 성능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에어컨 미리미리 점검하고 시원한 여름을 준비하세요~

# 잠깐 이벤트 정보
LG전자 홈페이지 에어컨 자가 점검 이벤트에 참여하면 시원한 아이스커피(300명) 쏜다고 하니 많이 참여하세요! (~6월 30일까지)

11_1

l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비주 아바타BLOGer 벳지

비주(http://heena_mom.blog.me)는 대한민국 평범한 주부에서 라이프 스타일 디자이너로 활약중인 와이프로거.
감각적인 손재주로 예쁜 집을 만드는 노하우를 블로그로 전수하며,
2010년 "희나네집 만만한 인테리어" 출간, 2013년 "희나네집 똑소리 살림법"을 출간하였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122521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