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즐거움을 선물한 'LG V10' 사운드 개발자를 만나다

LG 스마트폰하면 누구나 ‘뛰어난 성능의 카메라’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10월 8일부터 국내 판매에 들어간 LG V10은 기존 LG 스마트폰의 ‘뛰어난 성능의 카메라’만큼 또다른 장점을 보여주었으니 바로 ‘사운드 성능’이다. 보고 즐기는 것에 집중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듣고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모습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새로운 이슈를 만든 V10의 사운드 이야기. V10 사운드 개발자인 MC연구소 나용혁 선임과 강동한 주임을 만났다. V10의 사운드 매력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자.

V10 사운드 개발자 인터뷰 배너

‘LG V10’ 사운드 개발자 인터뷰 – MC연구소 나용혁 선임, 강동한 주임

MC연구소 강동한 주임, 나용혁 선임이 V10을 들고 미소짓고 있다

왼쪽부터 MC연구소 강동한 주임, 나용혁 선임

Q1. V10만의 사운드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지금까지의 스마트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V10만의 새로운 사운드 매력을 알리기 위해 크게 다음 세 가지에 집중했습니다. 오디오 전문 기기에서 사용하는 ‘원음에 가까운 음악 재생(Original Hi-Fi Sound Music)’,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DAP)를 분석하여 세밀화된 조작성을 부여하는 ’75단계 세밀한 볼륨 조절(Fine Control for Audiophile)’, 그리고 번들 이어폰은 물론 고가의 이어폰(헤드폰)에서도 풍부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도록 한 ‘자동 출력 Gain 조절(Auto Output Gain Control)’이 바로 그것입니다. 일반인에게는 다소 전문적인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LG V10을 통해서 사운드에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이라면 이 세 가지를 중요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V10 화면을 보고있는 모습

Q2. ‘사운드(오디오)’관련 용어가 낯설게 느껴지는데요,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강동한 주임이 V10을 들고 미소 짓고 있다

사운드 분야도 용어로 접근하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사운드 역시 직접 듣고 소리의 매력에 빠지면 자연스럽게 용어들과 친해지실거예요. V10 관련 몇 가지 용어를 소개해 드리면,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와 ‘AMP(Amplifier)’가 있습니다. ‘DAC’는 디지털 신호를 우리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주는 컨버터입니다. AMP는 입력되는 신호를 우리가 들을 수 있게 증폭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기기입니다.

그 외에도 업스케일링, 임피던스, DNR, THD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용어를 알고 사운드에 관심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직접 소리를 듣고 사운드의 매력을 느낀 후 용어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즉, V10으로 재생하는 다양한 음원을 많이 듣고 비교하다 보면 누구나 사운드에 관심을 갖게 되고 이런 용어들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3. V10에 사용된 오디오 칩셋은 무엇인가요?

V10에 적용한 DAC와 AMP는 각각 ESS9018C2M(SABRE9018C2M)과 ESS9602C입니다. DAC와 AMP 모두 ‘ESS’사의 칩셋을 사용해서 같은 제조사의 제품에서 얻을 수 있는 칩셋 간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V10에 탑재된 DAC 칩셋(ESS9018C2M)은 전문 DAP(Digital Audio Player)에서 사용하는 DAC 칩셋과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며 크기는 CSP 패키지로 QFN 패키지보다 얇고 가볍게 만든 칩셋입니다. LG V10의 AMP 칩셋(ESS9602C)은 최근에 출시된 ESS 칩셋을 가장 먼저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 : ESS TECHNOLOGY Audio DAC Solutions & Audio Amplifier Solution]

오디오 DAC 솔루션

Q4. V10에서 무손실 음원을 듣고 싶은 일반 사용자 분들을 위한 서비스는 준비 중인가요?

V10을 위한 전용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groovers+를 비롯한 다양한 음원 다운로드 사이트를 통해서 무손실 원음 콘텐츠를 구입해 즐길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국내에서 2014년 3월부터 매월 무료로 하이파이 음원을 ‘LG 스마트월드’를 통해 2곡씩 제공해왔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제조사가 하이파이 음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 최초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2곡 외에도 추가로 매월 20여 곡을 50% 할인된 가격으로 유료 판매한다고 하니 V10을 비롯한 LG 스마트폰 사용자는 ‘LG 스마트월드(kr.lgworld.com)’ 앱에서 음원 파일을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i-Fi 무료음원

Q5. V10는 무손실 음원을 재생해야만 차별화된 사운드 매력을 느낄 수 있나요?

V10은 32bit Hi-Fi DAC을 탑재해 무손실 음원이 아닌 고음질의 MP3 파일을 들어도 다른 스마트폰과 차원이 다른 사운드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무손실 음원에다 성능 좋은 헤드폰(이어폰)을 연결해서 즐긴다면 누구나 다른 스마트폰에서 느끼지 못했던 사운드 경험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평소에 듣던 MP3 음원을 V10 설정 메뉴의 ’32 bit Hi-Fi DAC’ 기능을 On/Off하며 들어보면 충분히 다른 사운드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Hi-Fi System Block Diagram

Q6. 32bit 음원 재생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32bit Hi-fi DAC는 24bit 이하의 음원 파일을 업샘플링해 32bit Hi-Fi 퀄리티로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현재 고객들이 음원 시장에서 확보할 수 있는 32 bit Hi-Fi 음원은 거의 없는데요. 많이 알려진 것처럼 CD의 경우는 16bit 44.1kHz이며, 앞에서 언급한 groovers+를 비롯하여 국내외 무손실 음원 제공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초고음질 음원은 대부분 24bit음원입니다. 현재의 초고음질 음원 유통 환경에서 32 bit Hi-Fi 퀄리티의 음원을 감상할 수 있는데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V10의 32 bit Hi-Fi DAC

Q7. V10의 번들이어폰인 ‘쿼드비트3’에 대해서 말씀해주시죠?

V10의 번들이어폰은 AKG 튜닝이 추가된 ‘쿼드비트3’입니다. 기존 쿼드비트에 AKG의 튜닝이 추가된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오디오 브랜드와의 협업은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에도 보기 어려운 사례로 사운드에 깐깐한 기준을 갖고 있는 오디오 전문 업체가 스마트폰 제조사의 번들 이어폰에 AKG 브랜드를 사용했다는 측면에서도 이번 ‘쿼드비트3 tuned by AKG‘는 그 자체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쿼드비트3

Q8. 100만원 내외의 고급 이어폰(헤드셋)을 일반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제대로 된 사운드를 듣기 어려운데 V10은 어떤가요?

V10은 32 bit Hi-Fi DAC 메뉴(설정)를 통해서 일반 음향기기(8~50Ω), 고급 음향기기(50~600Ω) 그리고 외부 음향기기를 지원합니다. 이때 일반 음향기기는 330mVrms, 고급 음향기기는 2.0Vrms, 외부 음향기기는 980mVrms를 최대 출력 레벨로 지원합니다. 100만원 이상의 고급 음향기기의 경우는 100~300Ω으로 일반 스마트폰에서는 재생시 최대 출력 레벨이 부족해 작은 소리로 재생되어 고급 음향기기가 갖고 있는 성능을 제대로 구현할 수 없습니다.

V10은 고급 음향기기로 인식된 경우 2.0Vrms로 고급 DAP(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와 같이 고급 음향기기에 맞는 출력을 제공합니다. V10은 젠하이져 HD800, AKG K701, beyerdynamic DT880과 같은 고급 음향기기에서 정상적인 사운드 재생이 가능합니다.

일반음향기기와 전문가 기기 화면

Q9.  V10은 DSD를 지원하나요?

네. DSD를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음원 재생시 많이 쓰이는 인코딩 방식은 PCM과 DSD입니다. DSD는 소니-필립스가 발표한 포맷입니다. V10이 지원하는 DSD 파일은 DSD64, DSD128의 DSF 파일 형식입니다.

Q10. 마지막으로 V10 사운드에 대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나용혁 선임이 V10을 들고 미소 짓고 있다

V10 사운드 개발을 하면서 지금까지의 스마트폰과 달리 하이엔드급 오디오 시스템과 전문 디바이스를 검토하면서 개발자로서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이 현재 V10을 통해서 경쟁사 대비 사운드 분야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이유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V10은 현장에서 직접 귀로 듣고 있는 듯한 사운드 재현이라는 감성에 다가가려고 노력했고, 사운드 전문기업인 AKG와의 협업으로 외부에서도 인정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사운드의 차별성도 중요하지만, 개발 초기부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이 바로 ‘고객이 좋아하는 소리’였습니다. 즉, 대중적으로 사랑받는 사운드를 찾고 싶은 것이 V10 사운드 개발의 방향성이었습니다. 이것이 고객들에게 잘 전달되어 V10의 사운드가 널리 인정받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최근 LG V10의 사운드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 V10의 사운드 이야기를 직접 개발자에게 들으며 원음에 가까운 소리는 물론이고 고객이 인정할 수 있는 대중적인 사운드에 대한 열정이 느껴졌고, 왜 V10의 사운드가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는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