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9 화면비의 LG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2종 전격 비교

모니터를 구매할 때는 게임용, 사무용 등 용도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을 하는 분들에게는 120Hz 이상의 수직 주파수를 지원하는 고성능 모니터가 어울리고, 영화를 즐기는 분들에게는 21:9 화면비를 지원하는 넓은 화면의 모니터가 어울리겠죠?

[씨디맨의 어디까지 되나 알아보기] ⑤ 21:9 화면비의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2종 전격 비교 

LG전자의 최신 34인치 모니터 2종,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모델명: 34UC79G)와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모델명: LG 34UM58)를 직접 써보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는 커브드 화면으로 곡면으로 휘어 있어서 넓은 화면이 한눈에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일반적인 평면 화면으로 멀티태스킹이나 넓은 화면의 작업 환경잏 필요한 경우에 더 유용합니다.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모델명: 34UC79G)와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모델명: LG 34UM58)
1. 게이머를 위해 태어난,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모델명: 34UC79G)는 34인치 대화면에 21:9 화면비의 WFHD(2560×1080) 해상도의 모니터입니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1초에 최대 144장의 화면을 빠른 움직임으로 부드럽게 표현해 줍니다. 또, 21:9 화면비의 화면은 기존 16:9 화면비 모니터에서는 보이지 않던 양쪽 끝의 화면까지 보여줘 레이싱 게임을 즐길 때 양쪽 끝에서 추월을 시도하는 상대편을 미리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모델명: 34UC79G)

최근 오버워치나 배틀필드와 같은 슈팅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게이밍 모니터도 덩달아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데요.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는 광시야각 IPS 패널에 화면이 곡면으로 휘어 있어 보다 넓은 화면을 게임에 적용하여 시원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21:9 화면비에 좌우로 길고 약간 휘어있는 모니터로 게임을 할 때 몰입감을 더욱 높여줍니다.

   * 오버워치™는 분쟁의 세계를 무대로 영웅들이 팀을 구성하여 전투를 벌이는 슈팅 게임 

이 제품을 게이밍 모니터라고 부르는 이유는 보통 모니터보다 2배 이상 144Hz를 지원해 보다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더해 화면 끊김이나 깨짐 현상 없이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AMD FreeSync(프리싱크) 기술을 지원합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AMD 그래픽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모델명: 34UC79G) 뒷면 받침대

게이밍 모니터답게 모니터 후면은 상당히 세련되고 강하게 생겼습니다. 빨간색과 검은색의 배색으로 후면 디자인이 멋지고, 받침대는 틸트 기능을 제공해 각도를 조정하거나 눈높이에 맞게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쉽다면 기본 받침대 상태에서 스위블이나 피벗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게임 구동중인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의 프리싱크 기능은 DP 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단, HDMI로 연결 시에는 이 기능이 제한됩니다.

# 설정 방법

  • AMD RADEON 제어판에서 AMD FreeSync를 켜두어야 합니다.
  • 모니터 게임 설정 모드에서 게임마다 FPS1, FPS2, RTS 중 지정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크맵 모드(Black Stabilizer)는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색감의 차이를 드러내어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적을 좀 더 분명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 AMD 그래픽카드가 프리싱크(FreeSync)를 지원하는 모델이라면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1미리세컨드 모드(1ms Motion Blur Reduction)는 빠르게 움직이는 슈팅 게임의 화면도 잔상 없이 표현합니다.
  • 조준점 모드(Crosshair)는 PPS 게임에서 화면 중앙에 조준점을 표시해 적을 더 잘 맞출 수 있어 게임의 승률을 높여줍니다.

 

AMD RADEON 제어판에서 AMD FreeSync를 켜두어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대표적인 오버워치 게임인 <배틀필드1>으로 테스트를 해보니 WFHD 해상도를 온전하게 인식하고 보여줍니다. 일반 모니터에 비해 화면 오른쪽 영역이 더 많이 보여서 게임 중 달리면서도 적이 숨어 있는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시야가 확 트이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배틀필드 1 게임화면이 보이는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모델명: 34UC79G)

화면의 표현력도 무척 좋아서 정말 실사를 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다만 너무 가까이에서 화면을 보면 조금 거칠게 표현되는 느낌이 있으니 약간 멀리서 봐야 합니다.

오버워치 게임에서도 테스트를 해보니 화면의 표현력이나 체감 성능이 무척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게임 자체에서 아직은 WFHD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아서 좌우가 좀 잘려 보여 화면 사이즈가 작아보이더군요. 일반 모니터와 비교하면 좌우로 빨리 움직이는 환경에서도 화면에서 위치를 빠르게 파악해 빨리 따라와줘 게임 실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실제로 저도 이 모니터를 쓰면서 승률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

2. 더 넓고 시원하게 멀티태스팅한다,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모델명: LG 34UM58)

분할화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모델명: LG 34UM58)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모델명: LG 34UM58)는 좌우로 넓은 WFHD 해상도의 모니터는 여러 개의 창을 좌우로 넓게 열어놓고 작업 시 편리합니다. 블로그를 웹브라우저로 열어 2개를 띄우고 좀 더 띄울 수 있을 만큼 넓었습니다. 업무용으로 모니터를 사용할 때 큰 모니터 2개를 놓자니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해 고민스럽죠? 이럴  때 WFHD 해상도의 이 모니터는 한 화면에 2개의 작업을 넉넉한 사이즈로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윈도10을 사용하면 가상데스크톱 화면을 이용해 여러 개의 가상 창을 열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모델명: LG 34UM58) 뒷면

원고 작업 시에도 좌우로 넓은 화면 때문에 한 번에 더 넓게 열어서 아주 폭넓은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영상 작업에 편리한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인코딩 작업 시에도 타임라인을 확인 시 좌우가 넓어서 여러 번 스크롤을 넘길 필요 없이 넓게 작업이 가능해 편리합니다.

동영상을 보기에도 좋은 영상 작업에 편리한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21:9 화면비의 동영상 재생 시 넓은 화면은 무척 매력적이었습니다. 유튜브로 21:9 비율의 영상을 재생해보면 좌우가 더 넓고 시원해서 실제로 그곳에 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몰입한 상태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34인치 21:9 화면비의 LG 울트라 와이트 모니터 2종을 전격 비교해봤는데요. LG 울트라와이드 게이밍 모니터는 확실히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가 되어있는 대신 일반적인 작업 시에는 커브드 화면 때문인지 글자가 조금 더 도드라져 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웹서핑이나 일반적인 작업에는 평면의 LG 울트라와이드 모니터가 더 좋더군요. 각각의 모니터가 장단점이 있는 만큼 사용자 니즈에 따라 잘 선택하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해 줄거라 생각합니다.

씨디맨 아바타BLOGer 벳지

씨디맨의 컴퓨터 이야기 (http://cdmanii.com)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IT 최신소식을 가장 빨리 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은 가능한 자세하게 그리고 사진설명으로 부족한 부분은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려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질문을 하더라도 자세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서 노력중입니다. 블로그에는 질문답변란을 따로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의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가 가장 궁금해할만한 내용에 대한 물음에 대해 답을 해야한다고 봅니다. 이런 소신으로 열심히 글을 적고 있습니다.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116500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