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램15’로 윈도 10 초기화하고 디스크 늘리는 법

LG전자 울트라 슬림 노트북 ‘그램15’는 간결하고 세련된 디자인에 15.6인치 대화면, 980g 초량량을 구현한 극강의 휴대성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지난 7월 25개 제조사가 46개 국에서 출시한 15인치대 노트북 중에서 가장 가볍다고 공인받아 월드 기네스북에 등재되면서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15인치대 노트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램 15 x 윈도우10 활용 꿀팁] ④ ‘그램15’로 윈도 10 초기화 및 디스크 공간 확보하기 

그램15와 함께하는 윈도 10 초기화 및 디스크 공간 확보 팁

‘그램 15’의 매력은 이뿐만이 아니죠. 보통 슬림 노트북의 메모리는 128GB부터지만 ‘그램 15’는 기본형부터 인텔 SSD 180GB를 장착해 저장공간이 훨씬 더 큽니다.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 10, MS 오피스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하죠.

그래도 공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윈도 10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정리 기능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윈도 시작 버튼 옆에 있는 검색창에 ‘디스크 정리’라고 치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으니 굳이 단축키를 외우지 않아도 되고요.

디스크 정리 : 드라이브 선택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이때 정리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되는데 파티션을 나누지 않았다면 윈도 10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C:를 선택하면 됩니다.

디스크 정리 : (C:)에 얼마만큼의 디스크 공간을 비울 수 있는 지 계산합니다. 완료하는데 몇 분 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디스크 정리를 하고나면 얼마만큼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했는지 계산을 해 줍니다. ‘그램15’의 경우 6세대 인텔 코어와 SSD가 탑재되어 있어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작업이 끝납니다. HDD를 탑재한 노트북을 사용했을 때와의 천양지차입니다.

디스크 정리 결과가 나오는데 임시 인터넷 파일, 오프라인 웹 페이지 등 항목별로 삭제할 파일을 볼 수 있고, 체크 시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의 총 합계도 계산해 줍니다.

디스크 정리가 끝나면 임시 인터넷 파일, 오프라인 웹 페이지 등 항목별로 삭제할 파일을 볼 수 있고, 체크를 하면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의 총 합도 계산해 줍니다. 보통 시스템 오류 메모리 덤프 파일과 휴지통, 임시 파일이 차지하는 용량이 큰 편이죠. 모두 체크하니 무려 12.4GB 공간을 확보해 주었습니다.

내 PC 화면

SSD의 경우 특성상 용량을 꽉 채워서 저장하면 노트북의 전반적인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용량을 80% 이상 넘기지 않는 게 좋고요. 실제 가용 용량은 약간 더 적다고 보는 게 좋습니다. ‘그램15’는 기본 용량이 높기 때문에 디스크 공간 확보만 잘 하면 이런 걱정은 줄일 수 있죠.

windows 설정

윈도 10은 최신 운영체제답게 초기화를 아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백업하고 복구 디스크를 만드는데 꽤 시간이 걸렸는데 지금은 백업만 잘 해 놓으면 되거든요. [윈도 + I]를 눌러 Windows 설정에 가면 가장 마지막에 ‘업데이트 및 복구’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 10 백업 기능을 이용해도 되지만 중요한 데이터는 이중으로 보관해 놓는 게 좋습니다.

윈도 10 백업 기능을 이용해도 되지만 중요한 데이터는 이중으로 보관해 놓는 게 좋습니다. 이때 USB 3.0 규격을 지원하는 외장하드가 있다면 조금 더 빠르게 백업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 PC 초기화 팝업창 화면

업데이트 및 복구를 선택하면 윈도 10 레드스톤1 최신 업데이트 시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좌측의 복구 탭을 선택하면 ‘PC 초기화’ 항목을 볼 수 있고요. 시작 버튼을 누르면 윈도 10을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 뭔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거나 성능이 떨어질 때 사용하면 되죠.

USB 메모리로 윈도 10 클린 설치’를 하면 소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긴 합니다. 대신 MS에서 배포 중인 ISO 툴을 이용해 윈도우10 설치용 USB 메모리로 만들어야 하니 번거로우면 그냥 PC 초기화 기능을 이용하는 게 더 편리하지 않을까 싶네요.

윈도 10 초기화 시 다양한 옵션이 나오는데 만약 완벽하게 공장 초기화를 하고 싶다면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윈도 10 초기화를 할 때 다양한 옵션이 나오는데 만약 완벽하게 공장 초기화를 하고 싶다면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내 파일만 제거’하면 빠르게 작업이 완료되지만 대신 사용하던 일부 파일이나 설정이 남아 있기 때문에 클린 상태가 되지는 않죠. 개인적으로 후자를 권장해 드립니다.

모든 파일이 삭제되어도 Windows.old 폴더에 각종 프로그램과 파일들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 기능을 한 번 더 실행하는 게 좋습니다. 남아 있는 찌꺼기 파일까지 깨끗하게 정리해주고 윈도 10 최신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공장 초기화 상태가 되죠.

그램15에 전원 코드를 연결한 모습

지금까지 <그램15로 윈도 10 초기화 및 디스크 공간 확보하는 꿀팁>을 알아봤습니다. 이번에 알려드린 팁은 ‘그램15’가 아니라도 윈도 10 기반의 노트북이라면 무엇이든 통용되는 만큼 적절하게 활용 바랍니다.

비에르쥬 아바타BLOGer 벳지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라는 말처럼 항상 즐기려고 노력 중인 IT 칼럼리스트 겸 게임평론가. 언제 어디서나 자유자재로 만끽할 수 있는 진정한 모바일 세상을 블로고스피어 내에서 꿈꾸는 10년차 블로거.
네이버 IT부문 파워블로거&네이버포스트 작가 / 다음뷰 에디션 필진

Trackback http://social.lge.co.kr/wp-trackback.php?p=115576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