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법

기온이 올라가면서 봄의 시작을 알리는 개화 소식이 곳곳에서 전해지고 있습니다. 늘 이맘때가 되면 벚꽃구경 등 가족 나들이 계획 등을 세우실 텐데요. 설레는 마음도 잠시, 해마다 찾아오는 봄의 불청객 황사,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려 걱정이 참 많습니다.

매년 더 심해지는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일상 생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머리카락 굵기의 30분의 1에 해당하는 아주 작은 초미세먼지가 전체 미세먼지의 50%를 넘는다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봄철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금별맘의 뷰티풀 키친] ⑥ 봄철 불청객,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법

1. 외출 전 일기예보 확인은 필수!

스마트폰으로 시간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모습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겠지만, 불가피할 경우에는 일기예보를 미리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외출 전 TV나 인터넷 뉴스 등을 통해 일기예보를 확인하거나 LG G시리즈의 스마트 알림이, Weather 기능을 이용합니다.

2. 외출 시 황사마스크 착용도 필수!

황사마스크를 손에 들고 있는 모습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엔 황사마스크를 꼭 착용합니다. 황사에는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곰팡이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 일반 마스크로는 이를 차단할 수 없으므로 꼭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마스크는 가까운 편의점, 마트, 약국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반드시 ‘의약외품’ 과 ‘황사방지용’ 문구가 표시되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여성들의 경우 화장이 지워질까 걱정돼 손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대고 마스크를 착용하기도 하죠? 이 경우 황사마스크가 얼굴에 밀착되는 것을 막아 차단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그대로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3. 외출 후 집안 공기 정화하기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고 있는 거실 전경

황사,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엔 실내 오염도 심해질 수 있어 실내공기 정화도 꼭 필요합니다. 특히 어린 자녀나 노약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실내 공기에 더욱 신경 써야 하는데요. 황사로 인해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할 수 없을 경우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해주는 공기청정기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

공기청정기를 선택할 때는 용도와 면적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야 효과적입니다. 이 외에도 성능이 좋은지, 필터 관리는 편한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그리고 늘 꺼내놓고 사용하는 가전제품이니 디자인까지 예쁘면 더욱 좋겠죠? ^^

LG 공기청정기 몽블랑을 작동시키고 있는 모습. 손으로 버튼을 누르고 있다.

LG공기청정기 ‘몽블랑’은 기존 사각형의 고정 관념을 깬 디자인으로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상(레드닷, IDEA)을 수상한 제품입니다. PM2.5 초미세먼지와 스모그를 완벽하게 제거해 줄 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를 빠르게 청정할 수 있는 ‘쾌속청정’, ‘공기제균’, ‘취침모드’ 등 다양한 기능도 지원하고 있고요.

4. 황사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브로콜리와 아몬드가 흰색 도시락 통에 담겨져 있다. 우측엔 스무디가 투명한 컵에 담겨있다.

흔히 ‘황사에 좋은 음식’ 하면 돼지고기를 많이 떠올리는데요, 황사엔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 채소가 좋습니다. 다양하게 조리하기 편한 브로콜리를 대표적인 황사 예방 식재료로 추천해 드리고 싶은데요. 끓는 물에 소금 조금 넣고 약 3~40초 정도 데쳐서 초고추장을 찍어 먹거나, 각종 요리에 넣어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카레나 각종 볶음 요리에 넣어 먹어도 좋아요.

브로콜리새우볶음으로 구성된 도시락 반찬. 핑크색 도시락통에 김자반, 브로콜리새우볶음, 호박전 등이 담겨있다.

[황사에 좋은 브로콜리가 들어간 브로콜리새우볶음 만들기!]

1. 마늘 5쪽을 편 썰고 빨간 파프리카1/3개, 노란 파프리카1/3개, 양파1/2는 한입 크기로 썬다.

2. 칵테일 새우 15마리를 준비해 끓는 물에 청주 1숟가락 넣고 데친다.

3. 손질한 브로콜리 1/2개는 끓는 물에 소금 약간 넣고 30초 정도 데친다.

4.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 1숟가락 두르고 마늘과 양파를 넣어 약 20초간 볶는다.

5. 나머지 채소와 새우를 넣고 굴소스 3숟가락, 설탕 0.3숟가락을 넣어 1분 간 볶은 후 참기름 0.5숟가락, 통깨 1숟가락 넣어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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