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 드리는 ‘하루키드’입니다. 지난해 8월에 발간되었던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CSR) 보고서를 기억하시나요? LG전자를 둘러싼 모든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고민과 노력을 담은, 한 마디로 ‘착한 기업이 되고자 하는 LG전자의 의지’를 담은 보고서였지요. 


올해도 변함없이 지난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담은 보고서가 새로이 나왔답니다. LG전자의 활동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갖고 지켜봐 주시는 여러분들과 가급적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는 바람을 담았는데요. 

책 사진

이미 리포트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올해에는 LG전자의 커뮤니케이션 파트너인 더 블로거(The Blogger) 1~2기 활동을 활발하게 했던 ‘라디오키즈(http://www.neoearly.net)님의 인터뷰도 게재되었답니다. 이번 리포트에는 크게 고객, 환경, 비즈니스 파트너, 지역사회, 임직원 이렇게 5가지로 주제를 나눠 해당 분야의 고객들이  LG전자에 바라는 사항이나 평가를 담았는데요. ‘라디오키즈’님은 LG전자의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관해 소중한 의견을 피력해 주셨지요. 다시한번, 라디오키즈님 감사합니다! ^0^
김정균 사진
착한 기업을 넘어 신뢰받는 열린 기업이 되기 위해…

그렇다면, LG전자는 착한 기업이 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해오면서 왜 새삼 여러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것일까요? 예전에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항상 제기되어 왔고, 이를 위한 노력도 지속해왔지요. 다만, 한 가지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 방향성의 차이일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LG전자가 시도해온 다양한 지속가능경영활동에 관해 알리기 위한 목적이 강했다면, 앞으로는 이를 넘어 여러분이 희망하는 모습의 LG전자가 무엇일까 고민하게 된 것이랍니다. 즉, 여러분들과 함께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만들어가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된 것이지요.
이를 위한 첫 시도로 지난 4월에는 노동, 인권, 환경, 사회공헌 분야의 외부 전문가들을 모시고 LG전자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활동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자리를 갖기도 했습니다. 
노동, 인권, 환경, 사회공헌 분야의 외부 전문가들 사진
앞으로는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인들을 비롯해 각계 각층으로부터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듣고 지속적으로 반영해나갈 계획인데요. 그런 의미에서 CSR리포트에 소개된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활동, 즉 착한 기업으로서의 활동에 관해 많은 분들께서 갖고 계시는 몇 가지 궁금증을 풀어드려 볼까 합니다. 이름하여 ‘LG전자가 지속가능한 이유! 그것이 궁금하다~’
 Q   LG전자는 왜 한국보다 해외에서의 사회공헌활동 비중이 더 높은가요?
 A  LG전자는 전 세계 120여 개국에서 연간 55조 이상의 매출실적(2009년 기준)을 올리고 있는 명실공히 글로벌기업입니다. LG전자 사회공헌의 모토는 국가 및 지역에 상관 없이 각 지역사회로부터 받은 사랑에 보답하고, LG전자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손길을 내밀고 싶은 마음이 반영된 것이지요. 그렇다고 결코 한국에서의 사회공헌활동을 소홀히 한다는 뜻은 아니랍니다. ^ ^;;;
(2009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p48~53 참고)
 Q   LG전자가 특히 환경 분야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가 있나요?
 A   잘 알고 계시듯 계속해서 온실가스 배출, 에너지 과소비, 유해물질로 인한 환경오염 등 각종 환경문제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면서 세계 각 지역에서 그 해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LG전자도 기업시민으로서 이러한 글로벌 변화의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환경’에 초점을 맞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 1월에 다소 도전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발표한 이후 꾸준한 감축활동을 통해 성과를 내고 있는 것도 알고 계시죠?
(2009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p35~37 참고)
 Q   최근 UN Global Compact(유엔글로벌콤팩트)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협약 동참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는데 LG전자는 어떤가요?
 A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기업 활동에 있어서 노동, 인권, 환경, 반(反)부패의10대 원칙 준수를 핵심으로 하는 UN의 국제협약기구인데요. LG전자는 2009년 12월 말, 국내 전기전자업계에서는 최초로 유엔글로벌콤팩트에 가입했습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글로벌기업의 선두주자가 되고자, 국제사회 전반에 걸친 노동, 인권, 환경, 반 부패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 동참 및 실천의지를 밝힌 것이지요. 올해는 글로벌 전기전자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모임인 EICC(Electronic Industry Citizenship Coalition)에 가입 후 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2009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p21, p62 참고)
이 밖에도 여러 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것들이 많지만, 저 혼자 이야기를 늘어놓기 보다는 여러분들께서 궁금해 하시거나 바라시는 사항들에 관해 대화를 이어가고 싶은 바람이 크네요. 짜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 깜짝 이벤트★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말한다!

LG전자의 네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기념하여 ‘고객 제안 140자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아래 2가지 질문 중 한 가지를 골라 여러분의 의견을 140자 내로 자유롭게 표현해 주세요. 7월 31일까지 8월 5일(목)까지 블로그 댓글 또는 트위터를 통해 의견을 남겨주신 분들 중 우수 의견 제안자 5분을 선정해 영화예매권 각 2매를 드립니다.
  •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활동(착한 기업활동)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 LG전자에 바란다! 내가 제안하는 지속가능경영활동(착한 기업활동)은?

 ☞ 참고 : LG전자 홈페이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바로가기 
 

 ★ 깜짝 이벤트 발표★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활동을 말한다! 

 
LG전자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귀중한 조언을 남겨주신 분들 모두모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이 남겨주신 제안 모두 귀담아듣는 LG전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우수 의견 제안자 5분을 발표합니다!!

토토
– 워터웍스
– 좋은 사람
– 아카리아
– 잊기엔 너무 사랑해서 이별한 그 날부터 깨달은 호세  

당첨되신 분들은 비밀 댓글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영화예매권을 발송해 드립니다.
즐거운 영화관람 되세요~

감사합니다.

Writer

이미지민세원 대리(하루키드)는 LG전자 CSR그룹에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및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수립과 실천을 통한 기업 명성 관리에 관심이 많으며, 개인적으로는 하루키의 광팬으로 ‘하루키드’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