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살아가면서 주변에 나보다 좋은 여건을 가진 사람이나 혹은 그렇지 못한 사람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주변 환경에 좌우되어 어렵게 생활하고 있는 이웃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기부’를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죠. 오늘은 The BLOGer 3기와 4기로 활약하고 있는 IT 블로거 껍데기 님(블로그명: 껍데기의 거시기 세상!)이 블로거로서 기부에 참여하는 작은 실천 방법에 대한 글을 보내오셨습니다.

<외부 블로거의 기고는 본 블로그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The Blogger’s View (14) 껍데기

기부에 대한 생각의 변화 그리고 행복을 경험하다!! 

우리 사회에서 ‘기부’라고 하면 유명인이나 부자들이나 하는 선의의 행동으로 인식되고 있어, 아직 우리에게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 중에 하나였습니다. 그러던 제가 기부에 대한 생각을 바꾸게 만든 계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지난 해 말 LG전자 더 블로거(The BLOGer)로 활동하면서 참여했던 ‘더블로거 나눔데이’를 통해서 말이죠!
(관련 포스팅: 2010/12/29 –  나누는 기쁨, “더 블로거 나눔데이” 현장 스케치)

더 블로거 나눔데이 현장
2010 더 블로거 나눔데이에서 사회를 맡은 저와 안민혜 씨

LG전자와 더 블로거(The BLOGer)가 함께 ‘나눔’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작은 재능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자는 취지로 마련한 ‘나눔 데이’에서 제가 영광스럽게도 사회를 맡아 진행을 하면서 더 많은 것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당시 더 블로거로 활동하는 분들이 자신의 ‘지식’을 행사에 참여한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눴고, 또 자신이 소장한 제품을 직접 기증한 경매를 통해 기부금을 마련해 굿네이버스에 전달했습니다. 저는 그때 처음으로 기부라는 것이 반드시 특별한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피부로 느끼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터 빔 사진
‘더 블로거 나눔데이’를 통해 기부에 대한 생각이 바뀌다 

지난 1월 25일, 저는 (부끄럽지만) 더 블로거를 대표해 경매 행사를 통해 모은 기부금은 굿네이버스를 통해 난치병과 힘겹게 싸우고 있는 은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달하고 왔습니다. LG전자 더블로거 나눔데이를 통해 기부에 대한 생각의 변화는 있었지만, 막상 참여를 하려고 보니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 그런데 굿네이버스를 방문하해 기부를 할 수 있는 방법과 더불어 누구나 작은 나눔을 통해 그 누군가에게는 행복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LG전자 더 블로거 경매 수익금 기부 사진
재능을 기부하고 물건을 기증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어

굿네이버스에서는 기부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여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이 쉽게 참여가능한 기부 참가 방법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것 역시 저는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굿네이버스에서는 give start / 내 생애 최고의 날 / 노랑리본달기 / 희망트리 / 지구촌 나눔 / 100원의 기적 이라는 기부 방식을 블로거라면 누구나 쉽게 해당 캠페인 배너나눔을 통해 블로그에 방문하는 많은 분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즉, 기부라는 행복한 나눔을 경험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준비가 되어 있고 기부 배너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나눔 참여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죠!

캠페인 배너나눔 : [바로가기] http://gni.givestart.org/gni_main.asp

캠페인 배너나눔 캡쳐
캠페인 배너나눔을 통해 기부를 많은 분들에게 알리는 것 자체도 또 다른 기부의 방식이겠죠!

물질적으로 크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저 역시도 이번 계기를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한 명의 블로거로서 캠페인 배너 나눔에 참가하기로 하고 제 블로그에 기부 배너를 달아두었습니다. 또, 기부가 어떤 경험을 주는지 그것이 어떤 행복을 제가 돌려주는지 처음 기부를 하는 입장에서 부담없이 경험할 수 있는 100원의 기적에 참여하였습니다.

즉,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부를 알리는 것만으로도 이미 기부에 참여하는 것이고, 물질적으로 큰 것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기부를 할 수 있는 계기를 굿네이버스에서는 제시하고 있는 것이죠! 또한 이렇게 모인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이 되었는지, 이로 인해 누군가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어 투명하게 관리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블로그에 캠페인 배너나눔을 통해 기부배너를 달았습니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에게 기부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굿네이버스!

굿네이버스 공식홈페이지 : 
http://www.goodneighbors.kr/ 

매번 연말이 되면 의례적으로 기부에 대한 이야기가 매스컴을 통해 거론이 되어 자칫 기부 행위가 연말행사처럼 인식되는 것은 참 안타까운 것 같습니다. 저는 LG전자 더블로거 나눔데이와 굿네이버스를 통해 기부는 누구나 언제든지 할 수 있고 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행복의 또 다른 방법이라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또, 기부에 접근하는 방법이 어려운 일이 아니며, 반드시 물질적으로 참여하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 역시 느끼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굿네이버스를 통해 기부에 참여하여 나눔의 행복이 그 어느 행복보다 커다란 만족감을 주는지 경험해보시를 바랍니다. 나의 작은 변화가 다른 누군가에게 큰 행복으로 다가간다는 것, 심지어 나에게 더 큰 행복을 안겨준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 Posts

껍데기님 사진The BLOGer

껍데기님은 껍데기의 거시기 세상(http://neoskin.tistory.com)라는 블로그를 통해서 게임과 생활을 재해석하며 소통하고 있다. 특히 IT 업계의 지식 검색이라 불리울 만큼 신속하고 전문적인 IT 관련 포스팅을 제공하는 파워블로거로 유명하다.